티스토리 뷰

HowTo - Lenovo 노트북 웹캠이 작동하지 않을 때 문제 해결 방법

 간간히 PC버전 카카오톡으로 페이스톡을 이용했었지만, 얼마전부터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이 비활성화되어 상대방이 내 모습을 볼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 웹캠 자체가 Windows에서 감지되지 않거나 장치 드라이버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확인 결과 정상으로 드라이버 또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노트북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카메라를 비활성화하는 Lenovo 노트북의 설정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Windows 개인 정보 설정에서 웹캠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죠. 생각보다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Lenovo Vantage 앱 설정

 Microsoft Teams 화상회의에서 웹캠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 카카오톡 페이스톡으로 테스트해봤지만 동일하게 웹캠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웹캠, 터치패드 등 장치 활성화 설정을 위해 Lenovo Settings 앱을 실행하면 더 이상 Settings 앱은 사용할 수 없고 Lenovo Vantage 앱으로 대체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novo Vantage] 앱을 실행합니다.


 Lenovo Vantage 앱 실행 시 '빠른 설정' 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및 업데이트 메뉴는 활성화되어 있지만, 카메라는 'Lenovo Vange가 카메라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 되고, 카메라 메뉴 역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Lenovo Vantage 앱에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려면 Windows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링크를 클릭하거나, Windows 키를 누르고 [Windows 설정 > 개인 정보 > 카메라] 순서로 이동합니다. 먼저 이 장치에 대한 카메라 액세스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스위치가 [켬]으로 되어 있다면, 카메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Microsoft Store 앱 선택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Lenovo 노트북의 경우 기존 웹캠 기능 활성화/비활성화를 [Lenovo Settings] 앱을 이용했지만, 현재 [Lenovo Vantage]로 통합, 변경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Lenovo Vantage 앱은 현재 "끔" 상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 앱에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으며, Kakao Talk, Microsoft Teams, Zoom 등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한 기록이 있지만 정상적으로 웹캠에서 보여지지 않았던 것은, Windows 개인정보보호 설정에서 "Lenovo Vantage" 앱의 접근이 막혀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다시 카메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Microsoft Store 앱 선택 섹션에서 [Lenovo Vantage] 앱은 [켬]으로 변경합니다.


 다시 [Lenovo Vantage] 앱 실행 후 "빠른 설정" 메뉴를 보면 이전과 달리 카메라는 "OFF" 상태로 변경되었으며, 액세스 권한이 없다는 경고 메시지가 사라져 있습니다.


 카메라 메뉴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Microsoft Teams, KakaoTalk 앱 사용시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