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fant Care - 알아두면 좋은 우리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고, 혹시 모를 우리 아이의 바이러스 노출을 막고자 가능한 외출을 삼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 아이의 접종도 어쩔 수 없이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아이가 어떤 예방 접종을 했는지 기억나지 않을 때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중인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or 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에서 회원가입 후 간단한 자녀 정보 등록만으로 이미 완료한 예방접종과 예정된 예방접종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방접종 알림 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다음 접종일정에 맞춰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어, 우리 아이의 예방접종을 깜박잊고 지나치지 않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예방접종 내역 & 일정 보기


1 예방접종 도우미 회원가입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중인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 및 자녀 정보 등록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접속 후 계정이 있다면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 후 '예방접종 관련 서비스'에서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계정이 벗다면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가입을 먼저 진행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처음 방문자를 위해 회원가입 단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회원가입 버튼을 누른 후 '이용약관''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체크박스 선택 후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 방식 중 원하시는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


본인인증을 통해 실명확인 및 이름은 자동으로 입력, '희망 ID 및 비밀번호, 휴대폰 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시 사용한 아이디/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2 주민번호 및 공인인증서 등록

 우리 아이의 접종이력 및 일정을 조회하려면 회원가입뿐만 아니라 주민번호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이디 로그인 후 '예방접종관련 서비스' 섹션에서 예방접종 메뉴 선택 시 "회원님의 주민등록번호가 등록되어 있지 않아, 내역 조회가 불가능하며 부가정보 입력 화면에서 등록하세요." 라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수집 동의 후 회원부가정보란에서 보호자 주민번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회원부가정보에서 '보호자(회원) 주민등록번호' 입력 및 '인증서 등록 정보'에서 [인증서 등록] 버튼을 눌러,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미리 준비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인증서 등록을 마칩니다.


인증서 등록 후 "등록되었습니다." 표시 확인 후 [회원정보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3 아이 정보 등록

 부모님 회원가입 및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등록을 모두 마쳤다면, 예방 접종 내역 및 일정 확인을 위한 자녀 정보 등록을 진행합니다.

아이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성별, 관계, 예방접종알림 문자서비스 동의여부 입력 후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자녀 정보를 등록합니다.


 본인 이외 다른 보호자가 자녀예방접종이력 열람 및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보호자 추가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 정보 등록시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화면에서 자녀 이름이 표시되고, 이곳에서 내역 및 기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자녀도 등록하고 싶다면 좌측 메뉴에서 [아이정보등록]을 눌러 추가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4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아이 정보 등록이 모두 완료됐다면, 이제 등록된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메뉴 선택 후 목록에 표시된 자녀 중 원하는 아이의 [예방접종내역보기] 버튼을 눌러 지금까지의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자녀의 접종정보표에서 [주사기] 이미지를 선택하면 백신 접종명, 접종 차수, 접종 기관 등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방접종을 완료했는데 전산상 오류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해당 병원 및 보건소에 전산 등록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5 아이 예방접종 일정보기

 예방접종 내역뿐만 아니라 앞으로 접종해야 할 접종 내용 및 언제 맞아야 할지에 대한 일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아이 예방접종 일정보기] 메뉴 선택 후 목록에서 해당 자녀의 [예방접종 일정보기] 버튼을 눌러 앞으로 예정된 예방접종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아이의 정보를 바탕으로 개월 수(연월일)에 맞아야 할 접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록색은 이미 아기가 예방접종을 한 경우, 파란색앞으로 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 표시되므로, 부모가 혼동하지 않고 이미 맞은 접종과 맞아야 할 접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페이지 아래에서 해당 백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도 곁들여 있으니 부모님이 평소 아이가 맞는 접종 내용이 궁금했다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우이 아이의 예방 접종 내역 및 일정 조회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 가령 사백신/생백신 선택 등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를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지정의료기관 찾기"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