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통합 · 개편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검색 등록을 위한 웹마스터 도구가 서치어드바이저로 통합 · 개편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외부 설치형 등 외부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되기 위해서 반드시 등록이 필요하며, 통합된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내 블로그 콘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내 블로그 콘텐츠 정보를 검색 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도구


 네이버에서 서치어드바이저 또는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하여 접속하거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등록 방법

서치어드바이저 로그인


 STEP 01.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웹마스터도구 접근방법


 STEP 02. 사이트 등록 페이지에서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사이트 등록


 참고로 기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사이트라면 추가 등록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소유확인 진행] 메뉴가 표시된다면 다시 한번 소유확인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3. 사이트 소유확인을 위해 'HTML 파일 업로드' or 'HTML 태그'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자신의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HTML 소스에 메타 태그를 입력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HTML 소스에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head> 섹션에 붙여 넣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만약 기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사이트에서 '소유확인 진행' 표시가 뜬다면, 별도의 등록(이미 등록된 태그와 동일) 없이 STEP 05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STEP 04. 사이트에 메타 태그를 등록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 관리자 로그인 후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관리 접속


 관리 페이지 꾸미기 섹션에서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


 상단 'HTML' 선택 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한 HTML 메타 태그를 붙여넣기 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타 태그 붙여넣기


 STEP 05. 메타 태그를 입력했다면,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고 이미지에 표시된 보안문자(영문/숫자)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유확인 보안문자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소유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됩니다." 메시지가 뜨면 정상 등록된 것입니다.


사이트 등록완료


 STEP 06.  사이트 목록에서 등록된 URL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목록


 등록된 사이트의 수집 현황, 사이트 상태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현황 상태 확인


 내 사이트(블로그)의 콘텐츠가 적절하게 노출되는지 살펴보고, 서치어드바이저를 이용해 등록된 사이트를 진단하고 문제점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