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USB 메모리 성능 최적화 로고

HowTo - 윈도우에서 USB 메모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2018년 10월 업데이트 이후 윈도우10에서 더이상 외부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최적화하지 않고, 대신 빠른 제거를 위한 최적화를 적용했습니다.


 컴퓨터에서 외장하드, USB 메모리 등 드라이브를 제거하기 전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옵션을 항상 사용하거나, 한번쯤 사용해본적 있을텐데요. 이 옵션은 캐시된 데이터를 디스크에 쓰도록 지시하여 드라이브를 제거하기 전에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즉 업데이트된 윈도우10에서는 기본적으로 빠른 제거 정책이 적용됨에 따라,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마다 가급적 빨리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기록하게 됩니다.


 "빠른 제거" 옵션을 기본 적용함에 따라 사용자가 수동으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USB 드라이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치를 분리하기 전에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을 사용해야겠죠?


 결론적으로 윈도우에서 데이터의 안정성을 위해 외부 저장장치의 쓰기, 읽기, 응용 프로그램 구동 속도 등이 소폭 느려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데이터의 안정성 보다 향상된 성능을 기대한다면, 드라이브에 쓰기 작업을 캐시하고 해당 데이터는 이미 디스크에 쓰여진 것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을 통해 드라이브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빠른 제거 보다 향상된 성능을 원한다면?

 USB 메모리 등 외부 저장 장치의 향상된 성능을 사용하려면, 각 외부 장치에 대해 개별적으로 정책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장치마다 일일이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은 따르지만, 여러 장치를 사용할 경우 각기 다른 정책 적용을 통해 데이터 안정성이 중요한 장치, 성능이 중요한 장치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외부 장치에 대한 설정은 윈도우에서 기억하고 있으므로, 한 번만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설정한 외부 장치를 다른 PC에서 사용할 때 해당 옵션은 기억되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하기 앞서 정책 변경 전·후 USB 메모리의 성능 비교를 위해 CrystalDiskMark 툴을 이용해 성능을 측정해보도록 합니다.


CrystalDiskMark 도구 드라이브 성능 측정


 STEP 01. CrystalDiskMark 실행 후 해당 USB 드라이브 선택 후 [All] 버튼을 눌러 성능을 측정합니다.


윈도우 디스크 장치 관리자


 STEP 02.  Win + R 키를 누르고, "diskmgmt.msc" 입력 후 확인을 눌러 디스크 관리도구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에서 USB 메모리를 찾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다음 [속성(P)]을 선택합니다.


USB Device 속성 창 탭 이동


 STEP 03. 해당 USB 메모리 속성 창에서 [정책] 탭을 선택합니다. "제거 정책"은 기본값인 빠른 제거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 정책 변경 후 성능 측정


 STEP 04. USB 드라이브의 향상된 성능을 위해 "향상된 성능(B)" 선택 후 활성화된 쓰기 캐싱 정책 섹션에서 "장치에 쓰기 캐싱 사용(W)" 체크 박스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 메모리의 성능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다시 한번 CrystalDiskMark 도구를 이용해 성능을 측정해 봅니다. 큰 폭으로 성능 향상이 있지는 않지만, Read, Write 모두 소폭 상승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외부 저장 장치가 향상된 성능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제조사에서 허용하는 경우에만 설정 변경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윈도우와 함께 제공되는 Serial Attached SCSI, 내부 SATA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대부분의 USB 메모리는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참고하세요!


 주의하실 점은 향상된 성능 정책 적용 후 윈도우에서 쓰기 캐싱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데이터 및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알림 아이콘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장치에 대한 Windows 쓰기 캐시 버퍼 플러시 끄기(F)" 옵션은 외부 장치에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가 없을 경우 해당 옵션은 활성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 발생 시 데이터 손실 위험이 크기 때문이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