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 팬 제어 및 모니터링 로고

HowTo - Apple Mac 팬 소리가 시끄럽다면, 수동 제어 방법

 Apple Mac 에서 구동되는 팬은 기본적으로 수동으로 제어할 수 없으며, 시스템의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팬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특히 도서관과 같이 조용한 곳에서 노트북 사용시 주변에 눈치가 보일 정도로 시끄럽게 팬이 돌아가더라도 사용자가 수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없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팬 소리가 너무 시끄럽게 들리거나, 뜨겁다고 느끼는 순간에도 팬 소리가 완전히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쪽이든 문제가 발생하기 전 사용자가 그 원인과 이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acs Fan Control 이라는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Mac의 팬 속도(rpm)와 구성 요소들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수동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 온도와 무관하게 팬 속도를 임의로 낮추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온도가 훨씬 높게 올라갈 수 있고,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CPU 및 SSD 등 기다 구성 요소들의 온도를 확인하고 시스템이 손상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cs Fan Control 사용 방법


1 Fan Fan Control 설치

 현재 최신 버전인 1.5.7은 macOS 10.2.12 Sierra 또는 이후 버전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전에 MacOS 버전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인 Capitan 또는 Snow Leopard 버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STEP 01. Macs Fan Control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trol fans on Apple computers


 STEP 02. [Download for macOS (10.0 MB)]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macOS 전용 또는 Boot Camp 사용 Windows (Mac) 다운로드


 참고로 Windows 버전도 있지만, 이는 Boot Camp가 설치된 Windows를 실행하는 Mac 전용입니다. 다른 PC의 팬은 지원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사용중인 버전을 모륻다면 Apple 로고를 클릭한 뒤 [이 Mac에 관하여] 메뉴를 선택하여 mca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3. 다운로드는 ZIP 으로 제공되며, 압축을 해제한 뒤 [Macs Fan Control] 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Macs Fan Control 앱 설치 진행


 설치 진행시 앱 설치 허용을 위해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합니다.


앱 설치 사용자 이름 암호 입력


2 Macs Fan Control 사용 방법

 설치 완료 후 Macs Fan Control 앱을 실행하여 현재 Mac 의 팬 속도와 센서(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1. Macs Fan Control 아이콘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Macs Fan Control 앱 실행


 STEP 02. Mac 에서 구동중인 모든 팬과 각 구성요소들의 센서(온도) 값이 표시디며, 맞춤 제어를 설정하는 버튼이 표시 됩니다.


팬 속도 및 센서 값 확인


 "자동"은 기본 동작을 유지하지만 "사용자 지정" 선택시 특정 팬의 RPM 값을 고정하거나, 센서에 따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 됩니다.


 STEP 03.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눌러 사용자가 원하는 RPM으로 고정할 수 있으며, 각 구성 요소들의 센서 값에 따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MacOS 팬 RPM 고정


 센서 기반 옵션은 기본 자동 동작과 비슷하게 팬이 구동되지만, 시스템의 온도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다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팬이 구동되는 최대 온도를 높이거나,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만약 앱에서 설정된 온도보다 높지만 팬이 켜지지 않는다면, 팬에 문제가 있으므로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팬을 계속 켜두면 팬 모터가 지속적으로 마모되고, 전력 소비도 높아집니다. 반면 항상 팬이 돌지 않도록 설정하면 Mac 이 과열되여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니, 잘 조절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Macs Fan Control 모니터링

 해당 앱을 계속 열어두고 사용하기엔 많은 불편함이 따릅니다. 따라서 팬의 속도 및 센서 값을 메뉴 표시 줄에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01. 우측 하단의 [환경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창을 불러옵니다.

Macs Fan Control 환경설정


 기본적으로 언어 및 시스템 시작 시 최소화로 자동시작, 섭씨 or 화씨 선택, 소수점 자리 온도 표시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EP 02. "메뉴바에 아이콘 표시" 탭 선택 후 센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메뉴 표시줄에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팬/센서 메뉴표시줄 표시 설정


 STEP 03. 팬과 센서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팬/센서 두 줄로 표시 옵션


 그러나 이경우 팬 속도와 온도가 동시에 표시되며, 메뉴 표시줄의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팬/센서를 두 줄로 표시하여 공간확보" 옵션을 선택하여 불필요한 공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표시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