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PIP모드 GMC 통합 로고

HowTo - 크롬 동영상 PIP 모드로 재상하는 방법


 크롬 실험실 기능중 하나인 Enable Picture-in-Picture 옵션을 통해 동영상 재생시 PIP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적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블로그 글에 PIP 모드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익명의 방문자 댓글을 보고 크롬 실험실에서 해당 옵션을 찾아보니, 정말 PIP 옵션이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PIP 모드 제거 댓글


 물론 기본적으로 Chrome Flags(실험실) 기능들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거나, 제거될 수도 있으니 갑자기 사라진 것도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다행히 PIP 모드 옵션은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며 Global Media Controls 기능에 Picture-in-Picture 버튼이 포함되어, PIP 모드로 전환하는 것이 훨씬 빠르게 이루질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Global Media Controls 옵션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음악 및 동영상 재생을 제어하기 위해 "미디어 허브" UI를 추가한 것으로, 브라우저에 음악 또는 동영상이 재생 중일 때 도구 모음 형태의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사용자는 아이콘을 통해 재생, 일시 중지, 다음 트랙으로 이동하는 등 여러 탭에서 재생중인 미디어를 한번에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키보드의 멀티 미디어 키를 누르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Chrome 82 버전 이후, Global Media Controls Picture-in-Picture

 PIP 모드 활성화 시 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비디오를 브라우저 창과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작은 오버레이 창으로 열립니다. Chrome 82 버전 이상에서 이 모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Global Media Controls 옵션과 함께 Global Media Controls Picture-in-Picture 옵션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STEP 01. 크롬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서 다음 주소를 입력 후 이동합니다.


chrome://flags


 상단의 검색창에 "global media controls" 입력 후 검색된 결과 중 다음 두 플래그를 활성화합니다.


Global Media Controls : Enabled

Global Media Controls Picture-in-Picture : Enabled

 STEP 02. 변경된 값 적용을 위해 [Relaunch]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합니다.

 


 STEP 03. 크롬에서 재생중인 동영상이 있다면, 우측 상단에 "미디어 허브 UI"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위 화면은 Netflix에서 영상을 재생중인 것으로, PIP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상단의 "음악, 동영상 등의 항목 제어하기" 아이콘을 누르고 "PIP 모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4. 크롬 브라우저 창과 별도로 분리된 작은 창이 오버레이되며 영상을 계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PIP 모드로 전환시 영상을 시청하며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검색 등의 다른 작업을 함께 진행할 수 있지만, 여전히 자막이 PIP 창에 표시되지 않는 단점은 있습니다.


 또한 크롬 브라우저에서 텍스트 선택(Highlight Text)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Global Media Controls 플래그 삭제 후 정상적으로 동작한 경험이 있어, 별도로 존재했던 PIP 모드가 GMC 플래그 UI에 통합된 것은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Chrome 79 버전에서 나타난 오류로, 현재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