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마우스 커서 왼손잡이 로고

HowTo - 윈도우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추가하는 방법

 왼손잡이 마우스 사용자인 경우 윈도우10에서 왼손 전용 커서가 없기 때문에 기본 마우스 포인터인 오른손잡이 마우스 커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왼손잡이라도 익숙해지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오랜전 Microsoft 에서는 공식적으로 왼손잡이 전용 마우스 포인터를 제공했으며, 해당 커서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정에 추가만하면 됐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에서는 더 이상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얼마전 나만의 개성있는 마우스 커서 만드는 방법에서 살펴 보았듯이, 왼손잡이 용 마우스 커서만 있다면 얼마든지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겠죠? 


 오늘은 윈도우에서 왼쪽 마우스 커서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왼손 마우스 커서 추가하기

 먼저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합니다.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간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첨부 파일을 받으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면 다음과 같이 3개의 폴더가 있습니다.


왼손 마우스 커서 압축 풀기


 대부분은 보통(Normal) 크기의 마우스 포인터만 있으면 되지만, 더 큰 포인터를 찾는 경우 Large, Extra Large 폴더에 있는 포인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기본 마우스 커서 위치


 윈도우10 기본 마우스 커서가 있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c:\Windows\Cursors

왼손잡이용 커서 추가하기


 Normal 폴더에 있는 마우스 커서 또는 필요에 따라 Large, Extra Large 폴더에 있는 마우스 커서를 모두 복사하여 기본 마우스 커서가 있는 폴더에 복사합니다.


대상 폴더 액세스 관리자 권한 필요


 해당 폴더로 붙여넣기 할 경우,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모든 파일을 복사할 때까지 관리자 권한 요구 팝업창이 뜨게되니, "모든 항목에 같은 작업 실행(A)" 체크 박스 선택 후 [계속(C)]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파일 붙여넣기가 완료됐다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여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설정을 진행하세요.


 STEP 01.  Win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설정" 입력 후 [마우스 설정]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설정 앱 열기


 STEP 02. 마우스 설정 창에서 [추가 마우스 옵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추가 마우스 옵션 선택


 STEP 03. 마우스 속성창에서 [포인터] 탭 선택 후 ① 일반 선택,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속성, 사용자 지정 선택


 STEP 04. 일반 선택 마우스 포인터를 왼손잡이 커서를 지정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 선택 기본 커서 왼손잡이용 변경


 왼손잡이용 일반 선택 커서(aero_arrow_left.cur)를 열면, 사용자 지정 목록 및 미리보기 화면에서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마우스 커서와 방향이 달라졌죠?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미리 보기


 STEP 05. 다음 마우스 커서 유형 역시 동일하게 왼손잡이용 커서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 미리보기


 마찬가지로 사용자 지정 목록 및 미리보기 화면에서 변경될 커서 모양이 표시되고 또한 기본 마우스 커서 이름과 동일하지만, 끝에 '_left' 단어가 추가되어 있어 큰 어려움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선택 aero_arrow_left

도움말 선택 aero_helpsel_left

백그라운드 작업 aero_working_left

필기 aero_pen_left.cur

사용 중 aero_busy_left.cur

연결 선택 aero_link_left.cur

 STEP 06. 구성표(S)에서 [다은 이름으로 저장(V)] 버튼을 누르고, 팝업창에서 "Windows 기본값 - 왼손잡이"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왼손잡이 윈도우 기본 커서 구성표 저장


 Windows 기본값 (시스템 구성표)를 덮어 쓰지 않고, 새로운 커서 스타일을 추가하여 언제든지 기본(오른손잡이) 마우스 커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STEP 07. 새롭게 적용된 왼손잡이 마우스 커서를 확인해 봅니다.


왼손 마우스 커서 변경 완료


 일반 선택 화살표 및 연결 선택 손모양이 왼손잡이 전용 커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오른손잡이 마우스 커서를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 없지만, 변경된 마우스 포인터를 보면 더 익숙하고 왼손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