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로고

HowTo - 한글 그림, 이미지 용량 줄이기

 지난 포스트에서 한글 문서에 삽입된 그림을 별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없이 자르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한글에서 필요한 그림을 삽입하고 즉시 원하는 크기로 자를 수 있어 편리하지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달리 아무리 그림을 잘라도 한글 파일(Hwp)의 용량을 줄어들지 않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림 파일 용량을 줄이는 즉, 해상도를 낮추거나 이미지 포맷을 변경하는 등의 추가 작업을 할 경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한글 프로그램에서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 편리함은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오늘은 문서에 삽입된 그림 파일 때문에 한글 파일 용량이 늘어났을 경우 간단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글 문서 삽입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다음은 한글 문서에 삽입된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전 원본 그림이 첨부된 한글의 파일 크기입니다. 단 한장의 그림만 추가했지만, 용량이 꽤 커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 그림 용량 조절 메뉴


 참고로 이전 포스트에서 살펴본 한글 문서에 삽입된 그림을 자르기 도구를 이용해 이미지 영역을 줄이더라도 그림 파일 용량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림 파일의 해상도, 확장자 변경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한글 문서에서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 방법만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나의 이미지만 있다면 용량은 큰 상관 없지만, 여러장의 그림을 추가해야 된다면 한글 문서 파일의 크기가 너무 커질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 내에서 간편하게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고, 자를 수 있듯이 별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없이도 간편하게 다음 단계를 이용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STEP 01. 삽입된 그림을 선택하고 상단 [그림] 탭에서  ② [줄이기 → 용량 줄이기 설정(O)]을 클릭합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 팝업창이 뜨면 다음과 같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선택한 옵션은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V)", "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C)",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I),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R)"를 선택했습니다.


 한글 문서에서 적용할 해상도는 일반적으로 100~150 정도로 설정하면 되지만, 한글 파일의 용량에 따라 원하는만큼 해상도 조절을 하면 됩니다.



 STEP 02. 한글 문서 파일의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S)" 또는 "선택한 그림에만 바로 적용(A)"을 선택합니다.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 선택 시 해당 문서에 삽입된 그림의 용량을 줄이고, 선택한 그림에만 바로 적용 선택 시 해당 그림만 적용됩니다.



 STEP 03. 삽입된 그림의 용량을 줄였다면, 메뉴 [파일 → 저장하기(S)]를 통해 문서를 저장합니다.




 STEP 04. 다시 한 번 한글 문서 파일의 크기를 확인해봅니다. 원본 파일 3.28MB에서 80.0KB로 단숨에 한글 파일의 크기를 무려 97%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장의 고용량 이미지 파일이 삽입된 문서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여러장이 삽입된 경우 한글 문서가 너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한글 문서 내에서 그림 용량 줄이기 옵션을 통해 가볍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