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Attrib 폴더 숨김, 숨긴항목 표시 방지 로고

HowTo - 숨긴 항목 표시로도 해제 불가능한 숨김 폴더 설정

 특정 폴더를 숨기고 싶을 때 일반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숨김(H)" 옵션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숨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편한만큼 해제할 수 있는 방법도 쉽습니다. 누구든지 마음먹고 찾으려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죠.


폴더 숨김, 얼마든지 해제할 수 있다?


 일반적인 숨김 설정과 달리 Attrib 명령을 이용한 경우 파일 탐색기 "숨긴 항목" 또는 폴더 옵션의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옵션을 선택해도 숨겨져있는 폴더를 찾아낼 수 없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Windows 10 뿐만 아니라 7 및 8 버전 등 이전 시스템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어린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 폴더 숨김

1 명령 프롬프트, 풀더 숨김

 Attrib 명령으로 특정 폴더를 숨기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며, 수행 전 실제로 숨겨야 할 폴더의 경로를 알아야합니다.


숨길 폴더 경로 확인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숨기려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주소 표시줄을 클릭하면 폴더의 전체 경로가 나타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복사(C)] 옵션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C 키를 눌러 전체 경로를 복사하세요.


attrib +s +h 전체경로

 명령 프롬프트(CMD) 실행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폴더를 숨깁니다. 폴더 절대경로는 직접 입력하거나 파일 탐색기에서 복사한 경로를 붙여 넣기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attrib +s +h "D:\Adult"

파일 탐색기

 명령어 실행 후 파일 탐색기에서 보기 탭의 숨긴 항목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숨겨져있는 폴더를 찾을 수 없습니다.


Attrib 풀더 숨기기 해제

 다음과 같이 폴더 숨기기 방법과 동일하게 약간의 수정으로 폴더 숨기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attrib -s -h "D:\Adult"

숨겨진 폴더 다시 표시

 명령어 수행 즉시 숨겨진 폴더가 탐색기에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Attrib 명령은 원하는 특정 폴더를 빠르고 간편하게 숨길 수 있으며, 파일 탐색기의 "숨긴 항목" 표시 옵션으로도 해제할 수 없어 매우 유용합니다.


2 PowerShell, 풀더 숨김

 명령 프롬프트 이외에도 PowerShell 을 이용해 특정 폴더를 안전하게 숨길 수 있습니다. 먼저 파일 탐색기를 열고 숨기려는 폴더가 위치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사용법과 동일하게 D:드라이브의 Adult 라는 폴더를 이용하겠습니다.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파일 탐색기에서 숨기려는 폴더로 이동 후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 선택 시 동일한 폴더에서 PowerShell 창을 열 수 있으며, 이경우 Attrib 명령어 입력 시 절대 경로가 아닌 단순히 폴더 이름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폴더 이름 입력, 폴더 숨김

 Windows PowerShell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폴더를 숨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폴더 이름" 부분은 실제 폴더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폴더 이름에 공백이 있다면 따옴표를 이용하여 묶어주시기 바랍니다.


attrib +s +h "폴더 이름"

PowerShell 폴더 이름 입력, 폴더 표시

 폴더를 표시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ttrib -s -h "폴더 이름"

3 Attrib 폴더 숨김 원리

 Attrib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Windows 에서 내가 원하는 특정 폴더를 "시스템(운영 체제) 폴더"로 생각하게끔 속성을 변경하면 됩니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으며, 파일 탐색기 보기 탭에서 숨긴 항목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Windows 에서 보호된 시스템 파일(폴더)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Attrib 폴더 숨김 원리

 파일 탐색기의 [보기 탭 > 숨긴 항목]을 선택하여 숨겨진 폴더를 해제하더라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우측의 [옵션] 버튼을 눌러 "폴더 옵션"을 엽니다.


폴더 옵션,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폴더 옵션의 "보기" 탭의 고급 설정 목록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옵션을 선택 해제하고, 경고문 팝업창의 [예(Y)]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표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옵션 해제 시, 아까와 달리 $RECYCLE.BIN, System Volume Information, @!MIf 등 다른 보호된 시스템 폴더와 함께 숨겨진 폴더(Adult)가 함께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살펴봤듯이 BitLocker 또는 VeryCrypt 등의 별도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Attrib 명령으로 "숨긴 항목" 옵션을 해제해도 숨겨진 폴더가 보이지 않게 만드는 멋진 방법입니다.


 비밀은 바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기능으로 보호된 시스템 파일을 보는 방법을 알고있지 못하거나, 정확한 폴더 경로를 알고 있지 않으면 아무도 숨겨진 폴더를 찾아내지 못할 것입니다.


 혹시나 이 방법도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 보이지 않는 폴더를 만들어 이중으로 폴더를 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 입력이 어렵다면, 배치 파일(.bat)을 만들어 설정된 비밀번호가 맞으면 숨김 또는 해제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특별한 개인 정보 및 민감한 정보를 저장할 경우에는 100% 안전하게 보관할 수 없으므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라면 BitLocker와 같은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