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유튜브 무료 프리미엄, 광고 없이 시청하기

 처음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이 출시되었을 때 부가세 별도로 매월 ₩7,500 이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이었겠죠.


 그러나 YouTube Premium 무료 체험 서비스를 이용해보니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혜택 기간이 끝난 뒤 영상 중간 중간에 뜨는 광고가 참을 수 없을만큼 괴로웠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저장하여 비행기를 탈 때도 볼 수 있고,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백그라운드로 재생되는 음악을 듣는 것도 무척 매력적이었습니다.


 함께 무료 체험을했던 와이프는 체험 종료 후 결국 참지 못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됐죠. 모바일 기기에서 동영상과 음악을 다운로드 하는것도 좋았지만 가끔씩 스마트 TV를 이용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을 틀어줄 때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이 가장 좋았다고 하더군요.



 우연히 인도 유튜브의 경우 월 이용료가 2,000원대라는 사실을 알게되어, 우회 접속 후 결제까지 해보려했지만 결국 마음을 접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추천 영상에 '인도 관련 영상'이 뜬다는 것과 아직은 불법은 아닌 편법으로 어떠한 제제도 없지만, 언제 구글 정책이 변경될지 모른다는 사실이죠.


 또한 유튜브 밴스드(YouTube Vanced) 앱을 이용할 경우 무료로 프리미엄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는데, 굳이 인도 추천 영상까지 감내하며 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집 꼬꼬마들이 시청하는 스마트 TV 유튜브는 이미 와이프 계정으로 프리미엄 이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죠.

YouTube Vanced 설치 및 이용 완벽정리

 먼저 Vanced 앱 설치 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비공식적인 경로로 YouTube Vanced 설치 파일(APK)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나 악성 코드가 삽입된 APK 파일을 공유하는 곳도 많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설치 순서는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① MicroG → ② Split APKs Installer (SAI) → ③ Vanced 순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만약 구글 계정 로그인 없이 유튜브 영상을 즐기고 싶다면 MicroG 앱은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치는 YouTube Vanced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단계 별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5.05.54 버전으로 이전 버전과 달리 자동 자막(실시간 자막으로 대체), 최소화 된 비디오 플레이어 스타일(Google에서 제거), 자동 반복, 접근성 탐색 버튼 등 불필요한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설치 방법 역시 직접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던 것과 달리, Vanced Manager 앱을 통해 초기 설치 및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 Vanced Manager 설치


YouTube VAnced 다운로드 및 매니저 설치

 YouTube Vanced 홈페이지 접속 후 이전 버전을 설치하고 싶다면 ① Looking for the older version? click here! 링크를 선택,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싶다면 Download Vanced Manager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전 버전 다운로드 또는 manager.apk 다운로드

 ① 이전 버전 링크 선택 시 최신 버전인 15.05.54 부터 13.34.50 버전까지 필요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② Vanced Manager 앱을 통해 설치부터 업데이트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매니저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Vanced Manager 앱 설치

 manager.apk 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하면, "보안상의 이유로 이 소스의 알 수 없는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YouTube Vnaced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했다면, [설정] 버튼을 선택하여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를 허용 및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설정

 "이 출처 허용" 스위치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한 manager.apk 파일 설치를 진행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후 설치 진행

이 출처 허용 스위치를 켰다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고 Vanced Manager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Vanced Manager 설치 완료, 열기

 Vanced Manager 앱이 설치되면 [열기] 버튼을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


2 Vanced Manager 실행

 

순서에 따라 필요 앱 설치 진행

Vanced Manager 앱 실행 시, 공식적인(vanced.app, Vanced Discord 서버, GitHub) 경로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했는지 확인 및 경고성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고, 앞서 알려드린 순서에 따라 먼저 "microG" 앱을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참고로 microG 앱은 YouTube 처럼 구글 계정으로 Vanced에 로그인하기 위한 것으로, 로그인 없이 유튜브를 본다면 설치 할 필요가 없습니다. (15 버전에서 MicroG 앱 설치 없이 Vanced 실행 시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인지 모르겠으나, 만약 비정상 동작한다면 MicroG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 Vanced microG 설치

 

microG 앱 설치 오류 해결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만 Manager 앱과 마찬가지로 공식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출처 허용" 단계를 다시 거쳐야 합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해당 앱 설치를 허용합니다.


Vanced microG 앱 설치

 동일한 방법으로 [출처 허용] 후 microG 앱을 [설치] 합니다.


microG 설치 완료 및 설치 확인

 microG 앱 설치에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면, Vanced Manager 앱 종료 후 다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설치 완료 후에도 Manager 화면에서 여전히 설치 중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설치 확인을 위해 설정 > 애플리케이션에서 검색 시 "Vanced microG" 앱이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4 Split APKs Installer (SAI) 설치

 

Split APKs Installer (SAI) 검색 및 설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SAI" 검색 후 "Split APKs Installer (SAI)" 앱을 찾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SAI 설치 완료

 SAI 설치가 완료되면, 플레이스토어 앱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SAI 앱은 다중 APK 파일로 이루어진 APKs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여기서는 사용자가 별도로 실행할 필요가 없는 앱입니다.


5 YouTube Vanced 설치

 

Vanced 설치, 테마 선택

 마지막으로 Vanced [설치] 버튼을 눌러 "라이트+다크", "라이트+블랙" 중 선호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다음 ]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라이트+다크는 진한 회색으로 기존 유튜브 앱 테마와 동일하며, 라이트+블랙의 경우 검정색 배경화면을 보여줍니다.


선호하는 언어 선택 후 설치 진행

Vanced에서 선호하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추가로 선택하고 하단의 [완료]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이 출처 허용, 설치 완료.

 Vanced 역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후 다시 한번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완료합니다.


6 YouTube Vanced 실행

 

Vanced 설치 완료 후 실행

 성공적으로 설치되면 [실행] 버튼을 눌러 YouTube Vanced 앱을 실행합니다. 화면만 보면 기존 유튜브 앱과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추천 및 관심 영상, 댓글 사용시 로그인

 관심 영상, 추천 영상, 댓글 작성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만 Google 정책 등 향후 혹시 모를 불이익이 걱정된다면 주사용 계정이 아닌 다른 보조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7 YouTube Vanced 로그인

 

계정 추가 후 로그인, 영상 재생시 PIP 화면 이동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 또는 댓글 쓰기 선택 시 계정 로그인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계정 추가]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만약 영상 재생중이라면 PIP 화면이 로그인 버튼을 가릴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SIGN IN] 버튼을 눌러 사용중인 Google 계정 입력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8 YouTube Premium 즐기기

 

Vanced, YouTube Premium 혜택을 그대로

YouTube Vanced 앱 실행 시 스마트폰 알림 메시지에 "YouTube Premium를 통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동영상을 계속 재생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표시 됩니다. 실제 앱 내에서도 오프라인 재생, 백그라운드 재생, 광고 차단 등 기능이 그대로 구현됩니다.


그 밖의 기능 그대로 사용 가능

 YouTube 앱을 사용하는 것처럼 화면을 두 번 탭하여 탐색(건너뛰기)을 하거나, 로그인 후 댓글을 다는 것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nced 앱은 해외에서도 불법이다, 아니다로 토론이 이어지고 있으며, 구글 서비스 약관에는 사이트 표시 또는 작동 방식을 수정할 수 없음이 명시되어 있지만, 타사 앱을 이용하더라도 YouTube 웹 사이트를 수정하는 것은 아니며, 단순히 내 모바일 기기에서 렌더링하는 것뿐이므로 불법인지 알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Google에서 약관 위반을 이유로 해당 계정에 제제를 가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어떠한 조치도 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해외에서 Vanced 사용에 따른 모호한 메시지와 함께 해당 계정이 비활성화 된 사례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평소 유튜브 시청을 즐겨하고,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그들이 노력한 만큼의 수익을 가져가길 원한다면 중간, 중간 광고를 시청하거나 Premium 가입 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