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 확인 방법 로고

Mobile -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 확인 완벽정리

 카카오톡 대화를 주고 받을 때 메시지를 잘못 보내는 경우가 있죠? 이불킥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메시지를 상대가 확인하기 전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운 메시지는 완벽히 대화방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는 내용으로 변경되어, 상대방도 내용은 모르지만 삭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메시지 삭제가 대화를 아예 없었던 일로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메시지를 보낸 사람이 삭제하기 전에 상대방이 해당 메시지에 대한 답장을 남기면, 그 메시지는 영구 박제할 수 있는 셈입니다.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대화방인 경우 조금 더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죠?


 먼저 잘못 보낸 메시지를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할 메시지를 길게 누른 뒤 [삭제] 버튼을 누르고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또는 '나에게서만 삭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대화 상대에게 삭제가 아닌 나에게서만 삭제를 선택하면, 내 채팅방에서는 삭제되지만 상대방은 메시지 내용이 그대로 남게 됩니다. 또한 메시지를 보낸 뒤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지 않았더라도 5분이 지나면 '나에게서만'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메시지 삭제 기능이 자신에게는 이불킥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지만, 상대방이 내가 확인하기 전에 메시지를 삭제한다면, 사람인지라 내용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삭제한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별도의 '알림앱'을 활용하여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앱을 활용한 카톡 삭제된 메시지 확인하기

 알림앱은 스마트폰의 중요 메시지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한 앱으로, 다양한 앱이 있지만 여기서는 노티스토리 앱을 사용하여 삭제된 메시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STEP 01. 스마트폰 알림 앱 설치.

노티스토리 설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노티스토리] 검색 후 설치 및 앱을 실행합니다. 또는 다른 알림앱 중 취향에 맞는 앱을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STEP 02. 알림 받을 앱 '카카오톡' 선택.

알림 받을 앱 선택

앱을 실행 후 먼저 알림을 받을 앱으로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다른 기본 선택 앱들은 선택 해제합니다. 물론 알림을 모아, 한 번에 보고 싶은 앱들을 모두 선택하셔도 됩니다.


 STEP 03.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 확인.

삭제된 메시지 내용 확인하기

 설정을 모두 마치면, 앱에서 알림 받을 앱으로 선택한 모든 앱들의 알림을 시간 순으로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카톡에서 상대방이 메시지를 삭제할 경우, 카카오톡 알림을 확인하면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앱 설치 및 알림 설정 이전에 주고 받았던 메시지는 볼 수 없습니다.


삭제된 메시지, 노티에 기록된 내용 확인

노티 알림 목록에서 삭제된 메시지를 확인하려는 상대방 카톡 알림을 선택하면, 시간 순서대로 상대방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삭제된 메시지도 빠짐없이 표시됩니다.


 눈치가 빠른분이라면 단순히 삭제된 메시지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읽음 표시'를 남기지 않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도 눈치채셨겠죠?


 카카오톡에서 대화를 확인할 것이 아니라 알림앱에서 내용을 확인한다면, 상대에게 '읽음 표시'가 나오지 않고, 결국 상대방은 내가 읽은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상황이 여의치 않아 상대방이 알지 못하게 확인하고 싶을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