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하기 로고

HowTo - 구글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하는 방법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탭을 그룹으로 지정하고 그룹화된 탭의 작은 테두리로 색과 라벨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탭을 그룹으로 지정한 뒤에 업무용, 개인용 등 맞춤형 그룹으로 지정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하나의 창에 여러 탭을 열었을 때 그룹별로 구분된 테두리 색과 라벨이 바로 브라우저 탭 바에 표시되어 분류하기 더욱 쉽습니다.


 기존 탭 그룹 설정은 크롬 실험실(chrome://flags)을 통해 해당 기능 활성화 과정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기본(Default 설정) 사용으로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을 변경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크롬 색으로 탭 그룹 지정



탭 그룹 적용, 색과 라벨 지정하기

 평소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할 때 여러개의 탭을 열어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개인용, 업무용으로 구분하여 '멀티 계정 로그인' 방식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개인용은 A계정, 업무용은 B계정으로 분리할 수 있고, 즐겨찾기나 검색 기록, 자동 완성 기능 등 유형별로 활용하고 관리하기 용이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두 개의 창을 열어 동시에 교차 사용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단순히 현재 접속한 사이트를 분류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멀티 계정 보다는 탭 그룹 설정 및 라벨 입력, 특정 색으로 해당 라벨을 지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탭 그룹화, 색으로 지정하기


 단순히 3~4개의 탭을 사용할 경우 별도의 그룹화 작업이 없어도 사용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러나 탭 수가 늘어날수록 가독성이 떨어지기 마련이겠죠. 이럴 땐 탭을 그룹화하고, 그룹별 색지정과 라벨을 지정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01. 새 그룹에 탭 추가 후 색상 및 라벨 지정

새 그룹에 탭 추가

그룹화 하려는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새 그룹에 탭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룹 탭 색 추가

 탭 그룹에서 사용할 라벨(탭 그룹 제목) 입력 시 브라우저 탭 바에 바로 표시됩니다.


 STEP 02. 한번에 여러 탭 선택 후 그룹화

탭 여러개 그룹화

동시에 여러개의 탭을 선택하여 한번에 그룹화 할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르고 그룹으로 묶을 탭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룹에 탭 추가 > 새 그룹

 탭을 모두 선택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그룹에 탭 추가  새 그룹]을 선택합니다. 만약 기존 탭 그룹에 추가하고 싶다면, 아래 목록에서 해당 그룹을 선택합니다.


 STEP 03. 탭 그룹 색상 변경

그룹 색 지정

 탭 그룹은 8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적용되지만, 라벨(그룹 이름) 선택 후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04. 기존 그룹에 탭 추가 및 이동

그룹에 새 탭 추가

 기존 탭 그룹에 새 탭을 추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탭 그룹 라벨 클릭 후 [그룹에 새 탭 추가] 메뉴를 클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정 그룹에 새 탭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새 탭 추가

 탭 그룹에서 새 탭 추가를 하지 않고, 평소처럼 탭 목록 끝에서 [+] 버튼을 눌러 새 탭을 추가할 경우 아무 그룹에도 소속되지 않습니다.


추가한 새 탭 Drag

 그룹에 속하지 않고 사용하던 탭은 Drag & Drop 방식으로 기존 그룹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새 탭 그룹 이동

그룹에 포함되지 않은 탭뿐만 아니라 다른 그룹에 포함된 탭도 동일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 탭 추가 > 기존 탭으로 이동

 Drag & Drop 방식 외에도 이동하려는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그룹에 탭 추가  그룹]을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STEP 05. 그룹 닫기

탭 그룹 닫기

그룹 라벨 클릭 후 [그룹 닫기]를 클릭합니다.


그룹 닫기 후

 그룹 닫기 선택 시 해당 그룹에 포함된 모든 탭을 한번에 닫을 수 있습니다.


 STEP 06. 탭 그룹 활성 및 비활성화

탭 그룹 플래그 항목

 Tap Groups Context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크롬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을 원치 않으면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Chrome://flags 이동 후 Tab Groups 옵션을 찾아 드롭다운 메뉴 클릭 후 [Default] 또는 [Enabled]를 선택합니다.


 반대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Disabled]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검색 중 참고할만한 사이트를 발견하면 현재 탭은 그대로 두고 새 탭으로 여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개의 탭을 사용할 때 탭을 그룹으로 묶어 분류하고 색으로 구분지어 분류하면 원하는 탭을 선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탭 관련 TIP

① 크롬 북마크 없이 탭 목록 저장 및 복원 (Better OneTab 확장 프로그램)

② 크롬 열려있는 탭 한 번에 저장, 나중에 열기 (모든 탭 북마크)

③ 크롬 다른 기기로 전송, 비활성화 방법 (동기화 및 열린 탭)

④ 크롬 다른 탭 닫기, 우측 탭 닫기 활용 방법 (Chrome 79)

⑤ 크롬 Tab Hover Cards 활성/비활성 방법 (탭 이미지 미리보기 설정)

⑥ 크롬 탭 복제(새 탭에서 보기) 단축키로 빠르게 복제하는 방법

⑦ 크롬 탭 보내기, 다른 기기로 전송 사용 방법

⑧ 크롬 새 탭에서 배경화면을 구글 어스로 꾸미는 법

⑧ 크롬 잘못 닫은 탭 다시 열기, 복구 방법 (크롬 단축키 모음)

⑨ 크롬 새 탭 방문 사이트 이미지 미리보기 제거

⑩ 크롬(Chrome) 새 탭 페이지 360도 배경화면 꾸미기 SBRF Tab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