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마이노트, 새 탭을 메모장으로 사용 로고

HowTo - 크롬 확장 프로그램 마이 노트(My Notes) 활용 방법

 대부분의 사용자는 크롬의 새 탭 화면을 Google 로고와 함께 검색 창이 있는 기본 화면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크롬 새 탭 페이지는 잘만 활용한다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며, 기본 화면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잠재력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크롬 새 탭의 배경화면을 구글 어스로 꾸밀 수 있고, 360도 배경화면(SBRF Tabs)으로 꾸밀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심미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스티커 메모(Microsoft Sticky Notes)와 같이 크롬 새 탭을 하나의 거대한 스티커 메모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기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이트 검색 중 필요한 내용을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모든 메모는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또한 크롬 창을 여러개 사용할 때 현재 열려있는 모든 창에서 동기화되어 어떤 창의 새 탭에서 메모를 남기더라도 동기화가 쉽게 이루어집니다.


 Google Drive를 통해 메모를 저장하고 다른 장치에서 편집 할 수 있고, PC에서 남긴 메모를 스마트폰 등 다른 기기에서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옵션 사용으로 크롬 탭 보내기, 다른 기기로 전송이나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기기간 클립보드 동기화(공유) 대신 사용하셔도 됩니다.

Chrome Extension, My Notes



크롬 마이 노트, 새 탭을 메모장 처럼 사용하기

 My Notes(마이노트)는 기본적으로 퍼즐 모양 아이콘의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에서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만 실행되지만, 이 확장 프로그램을 새 탭 페이지 기본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새 탭에서 항상 마이노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Chrome 웹 스토어, My Notes 설치

Chrome 웹 스토어 확장 프로그램 검색

Chrome 웹 스토어 접속 후 "My Notes" 검색 및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My notes Chrome에 추가 및 설치

 우측 ①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My Notes'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표시되면 ②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 My Notes 선택, 실행

확장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버튼을 누르면, 목록에 [My Notes]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My Notes 새 탭 적용

설치 완료 > 기존과 동일한 새 탭 화면

My Notes 확장 프로그램만 설치되었을뿐 아직 아무런 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 버튼을 눌러 새 탭을 추가하면, 기존처럼 Google 로고와 함께 검색창만 표시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도구 모음 > My Notes 실행

 도구 모음에서 My Notes를 클릭하고, 노트를 실행합니다. 메모장이 열리면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③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My Notes, Open My Notes in every new tab 옵션 사용

My Notes 설정 화면에서 'Open My Notes in every new Tab'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 확인 관련 추가 승인 요청 창에서 [허용] 버튼을 눌러, 새 탭 실행을 할 때마다 My Notes 앱이 실행되도록 변경합니다.


+ 새 탭 버튼 > 마이 노트 실행

 옵션 활성화 후 탭 바 목록에서 [+] 새 탭을 눌러보면 My Notes 앱이 실행됩니다.


3 My Notes 클립보드 저장

크롬 텍스트 Drag > My Notes > Save selection

 웹 사이트에서 저장하려는 내용이 있다면 마우스로 영역 선택 후 오른쪽 버튼 클릭, [My Notes  Save selection]을 선택하여 마이노트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My Notes > Clipboard > 저장된 내용 확인

이렇게 입력된 내용은 'Clipboard'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4 My Notes 메뉴 표시, 숨기기

Ctrl+Shift+F 메뉴 제거

 마이 노트의 장점은 눈에 보이는 것처럼 거대한 메모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Ctrl+Shift+F 키를 눌러, 좌측과 하단의 메뉴를 숨길 수 있습니다.


Ctrl+Shift+F 메뉴 보이기

 반대로 다시  Ctrl+Shift+F 키를 눌러, 좌측과 하단의 메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5 My Notes 이름 변경

 My Notes 메모장은 Clipboard, One, Two, Three로 구성되어 있지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Rename] 선택 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로 나누어 이름 변경 후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6 My Notes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입력하는 모든 내용은 새 탭을 열 때마다 자동으로 표시되며, 컴퓨터를 재시작해도 메모장 내용은 모두 유지됩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모든 데이터는 로컬 컴퓨터에만 저장됩니다.


 그러나 구글 계정과 연동하여 구글 드라이브와 동기화할 수 있고, 이렇게 동기화된 내용은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했을 경우 해당 기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동기화 방법은 설정 페이지에서 [Enable Google Drive Sync] 옵션을 선택한 뒤 구글 계정을 연결하면 됩니다. 동기화 완료 시 'Location''Last sync' 항목에서 위치 및 마지막 동기화 시간이 표시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My Notes 내용 동기화

구글 드라이브 접속 시 'My Notes' 폴더 아래, 작성한 메모(노트)가 동기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는 만큼, 스마트폰 등 대부분의 기기에서 손쉽게 마이노트 메모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구글 드라이브] 실행 시 [My Notes] 폴더가 새롭게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노트에서 변경한 이름은 물론, PC에서 생성한 모든 메모가 표시됩니다. 단순히 메모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편집도 가능하며, 변경된 내용은 PC 마이노트를 열었을 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구글 드라이브를 동기화하지 않는 이상 로컬 PC에서만 저장되며, 구글 드라이브와 동기화되는 것 역시 사용자가 직접 동기화 버튼을 클릭할 때만 진행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