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OneDrive 파일 제거하지 않고, 컴퓨터 용량 확보하기

 OneDrive에서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 탐색기로 모든 OneDrive 파일을 볼 수 있고, 각 파일의 최신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또는 다른 장치에서 새롭게 생성된 파일은 온라인 전용 파일로 표시되고, 해당 장치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만약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라면 온라인 전용 파일도 장치에 저장된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neDrive에서 파일을 제거하고 컴퓨터에서는 파일을 제거하지 않거나, 반대로 컴퓨터에서 파일을 제거하고 OneDrive에서는 제거하지 않는 등 다음 단계에 따라 OneDrive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파일 및 용량 관리 목록


 즉, 사용자는 OneDrive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옵션을 이용하여 로컬 PC의 디스크 드라이브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파일을 모두 저장 및 사용할 수 있고, 또 다른 장치간 공유도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 파일 관리 방법

 OneDrive 파일은 파일 탐색기의 상태 표시를 통해 볼 때 세 가지 범주 중 하나에 속합니다.


OneDrive 상태 표시 범주


 ο 온라인 전용 파일 : 이 파일은 디바이스에서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할 때 다운로드되며 클라우드(구름)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ο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 파일을 열면 해당 파일이 디바이스로 다운로드되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즉, 이 파일은 컴퓨터에 다운로드하기 전 온라인 전용 파일이며, 흰색 원에 녹색 체크 마크가 표시됩니다.


 ο 항상 사용 가능 파일 : 파일 생성 직후 컴퓨터에 다운로드되어 항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색 원에 흰색 체크 마크가 표시됩니다.


 OneDrive 클라우드 저장소에 삭제하지 않고 로컬 PC에서 OneDrive 파일을 제거하려면, 두 가지 선택 사항이 있으며 이는 항상 사용 가능 파일 또는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1 OneDrive 파일을 로컬 PC에서 항상 사용 하도록 변경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지 않을 때에도 로컬 PC에서 OneDrive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항상 로컬 복사본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항상 이 장치에 유지

① 파일 탐색기 열기. (단축키 : Win + E )

② 좌측 OneDrive 클릭.

③ 변경하려는 파일 또는 폴더로 이동.

④ 파일 or 폴더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항상 이 장치에 유지] 클릭.


 항상 이 장치에 유지하도록 변경 후 아이콘이 녹색 원에 흰색 체크 표시로 변경되고, 선택한 파일은 PC에 동기화됩니다. 파일 크기에 따라 몇 초 또는 몇 분 소요될 수 있으며, 작업 완료 시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한 변경 내용이 자동으로 로컬 복사본에 반영됩니다.


2 OneDrive 파일의 로컬 복사본 삭제하는 방법

 그동안 작업하던 내용을 완료하고 더이상 로컬 PC의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OneDrive 클라우드 저장소에서만 보관하고, 로컬 PC에서 OneDrive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탐색기 상의 OneDrive 폴더에서 해당 파일은 여전히 보이지만, 더이상 공간을 낭비하지는 않습니다.

온라인에서 보기

① 파일 탐색기 열기. (단축키 : Win + E )

② 좌측 OneDrive 클릭.

③ 변경하려는 파일 또는 폴더로 이동.

④ 파일 또는 폴더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공간 확보] 클릭.


 공간 확보 후 아이콘은 구름 모양의 클라우드 아이콘으로 변경되며 OneDrive 파일 또는 폴더의 로컬 복사본을 삭제합니다. 사용자 PC의 디스크 드라이브 공간은 사용하지 않고, 파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PC 파일 보관 후 OneDrive 파일 삭제하는 방법

 OneDrive에서 더 이상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않으려는 파일 또는 폴더가 있지만, 로컬 PC에 파일은 그대로 보관하고 싶다면, OneDrive 파일을 삭제하기 전 OneDrive 폴더에서 이동해야 합니다.

각 파일의 상태 표시 확인

① 파일 탐색기 열기. (단축키 : Win + E )

② 좌측 OneDrive 클릭.

③ 변경하려는 파일 또는 폴더로 이동.

④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

 Ctrl + C 를 눌러 복사.

⑥ OneDrive 폴더가 아닌 로컬 복사본을 저장할 곳으로 이동.

 Ctrl + V 를 눌러 붙여넣기.

⑧ 파일 탐색기에서 OneDrive로 돌아가 원본 파일 삭제.


 OneDrive 에서 저장된 파일 선택 후 Context 메뉴를 열었을 때, 공간 확보, 항상 이 장치에 유지 등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OneDrive 설정에서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 있는 흰색 또는 파란색 OneDrive 아이콘을 선택 후 [도움말 & 설정 > 설정] 선택 후 'Microsoft OneDrive' 창에서 [설정] 탭의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만약 OneDrive 설정에서 요청 기반 파일 관리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Windows 10 16299.15 버전 이상 실행중인지 확인 및 최신 버전의 OneDrive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뒤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