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타행 인증서 등록시 OTP 오류 로고

Internet - 국민은행 인증서 등록시 OTP 오류 해결 방법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권에서 사용 가능한 제한된 범위의 무료 공인인증서는 보통 주거래 은행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뱅킹 인증센터에서 발급 받습니다. 신규로 발급 받거나 기간만료로 인해 갱신된 인증서를 다른 은행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행·타기관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OTP 비밀번호 오류


 이때 타행 인증서의 경우 추가 인증을 위해 OTP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옳바른 비밀번호를 입력했음에도 비밀번호 오류 및 '응답코드 (UPCB0499)'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기기를 교체 한 뒤, 타행 사용을 위한 교체 등록을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타기관(타행)에서 발급 받은 OT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규 기기 발급 즉시 보안매체를 등록하여 사용하려는 타행에서도 재등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은행 타기관 OTP 등록 방법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개인적으로 인터넷 뱅킹 보다 스마트폰 뱅킹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 및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 등 필수로 설치해야 할 것도 많고, 평상시 은행 업무를 사용하지 않음에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죠.


 로그인 절차 역시 지문 인식으로 간편한 편이라, 여기서는 스마트폰 뱅킹 앱을 이용해 타기관 OTP 등록 및 인증서 등록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전체메뉴 > 보안/설정

 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앱 실행 후 [전체메뉴] 선택 후 좌측의 [보안/설정] 탭을 누릅니다.


보안카드·OTP관리 > 타기관OTP 등록

 [보안카드 · OTP 관리] 선택 후 [타기관OTP 등록] 메뉴를 누릅니다.



타기관 OTP 등록 동의

 금융거래 목적 확인 질문에서 모두 [아니요] 선택 및 '위 내용에 동의한 다음 타기관 OTP를 등록하시겠습니까?' 체크박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등록된 보안매체 정보 조회시 사용 중인 보안매체와 일련번호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출금계좌 및 타기관 OTP 입력 후 ARS 인증 요청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OTP벤더코드, OTP일련번호를 차례대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른 뒤 추가 본인 인증을 위한 [ARS인증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ARS인증 전화번호 선택 및 인증 진행

ARS인증을 받기 위한 전화번호 선택 후 KB국민은행 고객센터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고, 안내에 따라 인증 번호를 눌러 추가 인증을 마칩니다.


ARS인증 완료 후 보안매체 해지 및 타기관 OTP 등록

 ARS 인증이 완료되면 [확인]을 누르고, 기존 보안카드 및 OTP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음을 동의하는 체크박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KB모바일인증서 전자서명] 버튼을 눌러 안내에 따라 전자서명을 진행합니다. '타기관 OTP가 등록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타기관 OTP 등록 단계가 모두 끝납니다.


 변경된 보안매체를 이용해 다시 한 번 타행인증서를 등록하면 이전과 달리 비밀번호 오류 없이 인증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OTP는 내장된 배터리를 모두 소모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기를 다시 발급 받아 사용해야 하며, 이때 반드시 발급 받은 은행 이외에 타행에서도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기관 OTP 사용 등록을 마쳐야합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OTP 비밀번호 10회 오류 시 영업점 방문 및 해제 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은행 업무 이용 중 '응답코드 (UPCB0499)' 오류가 발생한다면 현재 등록된 보안매체 정보 조회 후 벤더, 일련번호 비교 후 등록되지 않은 기기 사용 시 기존 보안매체 해지 및 타기관 OTP 등록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