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나은행 OTP오류 로고

Internet - 하나은행 인증서 등록할 때 OTP 인증실패 해결 방법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를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기관/타행인증서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얼마전 사용중인 공인인증서 기간 만료로 주거래 은행에서 인증서 갱신 후 KB국민은행에 타행 등록을 시도했지만 비밀번호 오류 및 응답코드(UPCB0499) 오류 발생으로 여러차례 실패한적이 있습니다.


인증실패 OTP오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OTP를 교체했다면, 타행/타기관 등록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깜박 잊고 그동안 등록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하나은행 타기관/타행인증서 등록 단계에서 "인증실패. OTP 값 재생성한 후 거래요망. 계속 실패 시 OTP 및 본인 확인서류를 지참하고 영업점 방문하여 오류초기화/OTP보정거래 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실제 오류가 발생했거나 보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마찬가지로 타행에서 발급 받은 OTP 등록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나원큐 OTP 이용등록 및 해지 방법

 금융 거래시 추가 인증 방법 중 하나인 보안매체(OTP)는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하며, 별도의 보증기한이 존재합니다. 급히 계좌 이체를 하거나 중요한 금융 거래를 대비하여 발급일자가 오래된 경우 비밀번호가 잘 표시되더라도 사전에 교체 후 모든 은행에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C에서 타행 인증서 등록 과정중 보안매체 오류로 더이상 진행되지 않아, 스마트폰 하나원큐(지문 인증) 앱을 이용해 타행 OTP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타행 등록으로 사용하던 인증서가 갱신되어 더이상 이전 인증서로는 로그인 할 수 없을 때, OTP 등록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생체인식 로그인이 가능한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나원큐 보안/인증

 하나원큐 앱 실행 및 지문/생체 인증을 이용한 로그인 후 타행 OTP 등록을 위해 [메뉴 → 보안/인증]을 탭 합니다.


보안센터 > OTP 이용등록/해지

 보안/인증 화면에서 보안센터 섹션의 [이용등록/해지] 메뉴를 탭하고, [OTP이용등록] 버튼을 탭 합니다. 참고로 등록된 보안매체 상태 확인 후 계좌정보 및 신규 OTP정보(벤더코드, 일련번호) 입력, 추가 본인확인 및 모바일 인증(생체인증)을 완료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보안매체 상태조회

 이용등록  보안매체 상태조회 화면에서 현재 하나은행에 등록된 보안매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일자 및 보증기한'을 보니, 현재 사용중인 새롭게 발급 받은 보안매체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약 신규로 발급 받고 이용등록한 보안매체라면, 지점에 방문하여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기존 매체 등록해제 및 신규 기기 이용등록을 위해 '이용해지거래''ARS인증' 관련 항목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OTP이용해지 > 신규등록

 OTP이용등록을 위해 ① OTP제조사, ② OTP일련번호, ③ 출금계좌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OTP이용해지] 버튼을 탭 합니다.


OTP이용등록완료

 기존 보안매체 이용해지 절차가 진행되고 자동으로 신규 기기 이용등록이 진행됩니다. OTP 이용등록이 모두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탭하고, 다시 갱신된 타행인증서를 등록 시도해보세요.


인증서 등록 완료

 타행 인증서 등록 과정 중 보안매체 비밀번호 입력 단계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갱신된 타행 인증서 역시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PC 인터넷 뱅킹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증서 갱신, 등록을 진행하며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면 원인을 파악하기 보단, 우선 은행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상외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일에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며 지점까지 방문하실 필요 없이, 최근 보안매체를 변경한 건 아닌지, 등록된 보안매체가 현재 사용중인 기기 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 그럼에도 이상이 없다면 그때 지점을 방문하신 후 오류보정 또는 오류초기화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