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카나리아

Mobile - Android 용 크롬 시크릿 모드에서 스크린샷 찍기

 Chrome 65 버전부터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Google은 안드로이드 크롬 시크릿 모드에서는 스크린샷을 찍는 기능을 제거했습니다. 시크릿 모드에서 스크린샷을 찍으면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할 수 없어요."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시크릿 모드에서도 스크린샷을 찍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카나리아 버전 실험실 기능에 시크릿 모드 스크린샷 플래그 옵션을 추가했으며, 해당 플래그를 활성화할 경우 시크릿 모드에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크롬 안정화 버전에서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크릿 모드는 크롬에서 사용자의 방문 기록,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또는 양식에 입력된 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활용하는 모드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단순히 내 컴퓨터에서 사용한 인터넷 기록만 남기지 않는 것에 불과하며,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 방문한 사이트에는 기록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시크릿 모드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것을 막을 필요성을 더 이상 느끼지 못한 것은 아닐까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Take Screenshots in Incognito Mode for Chrome Canary

 Android 10, 크롬 안정화 버전 86.0.4240.198, 크롬 카나리아 버전 89.0.4342.0 빌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Chrome 브라우저 앱이 기본 설치된 것과 달리, Chrome Canary 브라우저 앱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추가 설치가 필요합니다.




 STEP 01. 크롬 및 크롬 카나리아 버전 확인

안드로이드 크롬 실험실

 애플리케이션 버전을 살펴보면 Chrome Canary 89.0.4342.0, Chrome 86.0.4240.198 입니다. 크롬 안정화 버전에서는 시크릿 모드 화면 캡쳐 플래그 옵션 항목이 없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 02. 크롬 카나리아 플래그 옵션 활성화

Incognito Screenshot

 크롬 카나리아 앱 실행 후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를 입력, 크롬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 후 검색창에 "Incognito screenshot"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중 Incognito Screenshot 플래그 옵션을 [Enabled]로 변경,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크롬 앱을 재시작 합니다.


 STEP 03. 시크릿 탭 화면 캡쳐

새 시크릿 탭

 크롬 카나리아 앱 재실행 후 상단의 [더 보기] 메뉴 클릭 후 [새 시크릿 탭]을 눌러 시크릿 모드로 전환합니다. 시크릿 탭 실행시 화면 상단 및 주소 표시줄에 시크릿 모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스크린샷

 테스트를 위해 블로그 접속 후 스크린샷을 찍어 봅니다. 화면 캡쳐를 할 수 없다는 알림 메시지 없이 정상적으로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옵션 전,후 비교

 좌측은 크롬 안정화 버전, 우측은 플래그 옵션을 적용한 크롬 카나리아 버전입니다. 스크린샷을 찍을 때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할 수 없어요."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크롬 안정화 버전과 달리,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할 수 없어요 알림 메시지가 표시된 화면은 편집된 것으로, 실제 화면 캡쳐가 불가능합니다. 참고해주세요!


 STEP 04. 모든 시크릿 탭 닫기

모든 시크릿 탭 닫기

 참고로 안드로이드용 크롬 시크릿 모드를 사용할 때, 사용하면 좋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 한 뒤 모든 시크릿 탭 닫기 를 눌러 현재 열려있는 모든 시크릿 탭을 닫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며, 화면 캡쳐가 불가능한 탓에 불편함을 겪었다면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 플래그 옵션 활성화 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