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Mobile - 크롬 모바일 브라우저 탭 그룹 적용 방법

 인터넷을 사용할 때 세상에는 두 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 또는 꼭 필요한 몇 개의 탭만 여는 탭 미니멀리스트와 수십 개의 탭을 모으는 탭 컬렉터가 있죠. 개인적으로는 지금 읽고 있는 탭, 나중에 읽어 볼 탭 등을 그대로 모아두는 탭 컬렉터에 가깝습니다.


 항상 많은 탭 들이 열려 있고, 뒤죽박죽 섞여 있어서 흥미롭거나 중요한 정보를 다시 찾을 때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불필요한 스마트폰 리소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탭 나중에 읽기'  '탭 그룹 축소', '탭 검색' 등 다양한 탭 관리 기능들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큰 어려움 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탭을 모으는 습관은 스마트폰의 크롬 탭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용 크롬 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실험실 Tab Groups 관련 플래그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탭 관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탭 그룹 기능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용 크롬 카나리아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현재 안정화 버전과 달리 열린 탭 목록이 바둑판 모양으로 변경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열린 탭이 위, 아래로 스크롤되는 것과 달리 하나의 그리드 보기로 변경된 것이며, 이는 안정화 버전 크롬 업데이트 이후 카나리아 버전과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안정화 버전에서 미리 그리드 보기 형태로 사용하길 원한다면 크롬 실험실에서 탭 그룹 플래그 옵션 변경을 통해 미리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STEP 01. 크롬 탭 그룹 플래그 활성화

기존 열린 탭 목록

 안드로이드용 크롬 열린 탭 목록에서 상·하로 움직이는 것이 익숙하지만, 원하는 탭을 찾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편입니다.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 기본 적용된 그리드 보기 형태로 변경하고 싶다면, 탭 그룹이라는 숨겨진 기능만 활성화하면 됩니다.


 크롬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후 실험 기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탭 그룹 플래그 활성화

 실험실 검색창에 "Tab group" 키워드로 검색 후 ①Tab Groups, ②Tab Groups Continuation, ③Tab Groups UI Improvements 항목을 모두 Enabled 로 변경한 뒤,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Relaunch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플래그 적용 후 그룹 탭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다시 한 번 브라우저 종료 후 실행 또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설정에서 크롬 앱의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면 됩니다.


 STEP 02. 탭 그룹화 설정

탭 그룹화 방법 1

 Tab Groups 플래그 적용 후 열린 탭 목록은 그리드 보기 형태로 변경됩니다. 또한 동일한 카테고리 탭 등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을 수 있어 열린 탭 관리를 보다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탭 그룹화 적용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열린 탭 보기 화면에서 이동하려는 탭을 드래그하여 다른 탭으로 옮기는 방법과 더보기 메뉴에서 탭 그룹화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탭 그룹화 방법 2

 먼저 탭을 드래그하여 그룹화하려는 탭으로 이동하면 해당 탭 배경이 회색으로 변경됩니다. 이때 드래그한 탭을 놓으면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를 탭 합니다.


탭 그룹화 방법 3

 메뉴에서 [탭 그룹화] 선택 후 묶으려는 탭을 모두 선택합니다.


 STEP 03. 탭 그룹 이름 설정

탭 그룹화 방법 4

탭을 모두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그룹화]를 눌러 탭 그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룹으로 만든 탭은 개수에 따라 "탭 2개", "탭 3개" 형식의 제목으로 표시됩니다.


 웹 사이트 성격에 따라 그룹화한 경우 해당 그룹의 이름을 지정하면 식별하기가 쉽겠죠? 탭 그룹 제목을 선택하여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탭 그룹 이름 변경

 탭 그룹 제목 표시줄을 선택하고 탭 그룹 제목을 입력한 뒤 [←]를 눌러 빠져나오면,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4. 그룹에서 탭 삭제

그룹에서 탭 삭제

 탭 그룹에 포함된 탭을 제거하길 원한다면 마찬가지로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탭 그룹에서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① 그룹에서 탭 삭제 ② 그룹 공유 옵션이 표시 됩니다.


그룹에서 삭제 1

 '그룹에서 탭 삭제' 옵션 선택 후 해당 그룹에서 제거하려는 탭을 선택한 뒤 [삭제]를 눌러 제거하거나, 해당 탭을 선택한 뒤 하단의 [그룹에서 삭제] 영역으로 드래그합니다.


그룹에서 삭제 2

 드래그하여 그룹에서 삭제 영역이 회색에서 파란색으로 변경됐을 때 해당 탭을 놓으면 제거됩니다. 실수로 그룹화된 탭을 제거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STEP 05. 그룹 공유

탭 그룹 공유

 또한 탭 그룹에 포함된 사이트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더보기] 메뉴 선택 후 ② 그룹 공유 옵션 선택 시, 다른 앱으로 탭 목록 전송이 가능합니다.


※ 공유 화면에서 카카오톡 앱이 두 개가 표시되는 것은 부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메신저 기능을 활용한 것으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 등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사용 시 동시에 카카오톡 앱을 두 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서 새탭 추가

 카카오톡(듀얼 메신저, 부계정)으로 그룹 공유 옵션을 이용하여 전송한 화면입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탭 그룹 이름"과 함께 그룹에 포함된 탭(사이트) 주소가 카톡으로 전송되었습니다.


 또한 탭 그룹내에서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새 탭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유형의 사이트로 접속할 때, 다시 그룹화 할 필요 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6. 탭 그룹의 열린 탭 목록

탭 그룹 목록

 탭 그룹화된 사이트를 이용할 때 하단에 열려있는 [탭 목록]이 표시되어, 다른 탭 간 이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다른 열린 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열려있는 모든 탭을 찾을 필요가 없어, 빠르게 원하는 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탭 그룹 불러오기

 각 웹 사이트의 파비콘으로 어떤 탭인지 식별하기 어렵다면 하단의 탭 목록에서 [∧] 버튼을 눌러, 현재 열려있는 탭을 그리드 형태의 미리보기 화면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PC용 크롬과 달리 Android용 크롬의 탭 그룹은 탭 그룹화만 허용하고, 색으로 탭 그룹을 지정하는 기능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향후 해당 기능이 Android Chrome에도 적용 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