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로고

Mobile -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얼굴을 모자이크 편집 하는 방법

 동영상 촬영 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초상권 등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타인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편집은 결코 간단한 작업이 아니며, 파이널 컷 프로 또는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전용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또 사용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다수의 사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라면 일일이 사람들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단순히 사진에서 얼굴을 가리고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과는 다르죠.

 영상의 프레임 단위로 이동하며 이를 적용하는 것은 영상 편집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는 시련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얼굴을 추적하고 자동으로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영상 편집 전문 프로그램은 다루기도 굉장히 복잡하지만,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PutMask 앱을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동영상 얼굴을 자동으로 모자이크 처리

 PutMask 앱의 이름만 봐도 이미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의도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얼굴을 인식할 수 없도록 픽셀 필터를 적용하며, 유튜브 등 영상을 올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무료로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PutMask 앱 설치

PutMask 설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PutMask" 검색 후 해당 앱을 설치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PutMask 앱의 권한을 부여하고 (동영상 업로드에 필요한 미디어 액세스 권한) 편집하려는 영상을 찾습니다. "Recent Videos" 목록에서 찾거나, 최근 영상 목록에서 찾을 수 없다면 "Select form your gallery"를 선택하여 영상을 찾습니다.


 STEP 02. 모자이크 할 영상 선택

동영상 불러오기

 ① Select from your gallery 선택 후 편집을 원하는 영상을 ② 갤러리 앱에서 찾습니다. 영상을 찾아 업로드 후 계속 편집을 원할 경우 [CONTINUE] 버튼을 탭 합니다.


 STEP 03. 얼굴 자동 식별

Detect Faces

 동영상 속에 나오는 얼굴을 찾기 위해 하단의 [Detect Faces]를 누르면, 해당 앱에서 얼굴을 검색하여 감지합니다.


Found Faces

 각 얼굴에 해당 번호로 프레임을 적용하고 "We Found N Faces" 알림 표시가 나타납니다. [OK]를 선택한 뒤 영상을 살펴보면, 사람들의 각 얼굴에 번호로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TEP 04. 얼굴 모자이크 적용하기

Selected Start Tracking

 모자이크 처리하려는 얼굴을 개별적으로 클릭하거나, 하단의 ① Select All 버튼을 누른 뒤 ② Start Tracking 버튼을 선택하여 전체 동영상의 프레임을 스캔하여 얼굴을 자동 추적 및 적용합니다. 자동으로 적용된 픽셀을 특정 인물만 제외하고 싶다면, 해당 픽셀 번호를 선택하지 않고 [Start Tracking] 버튼을 눌러, 해당 얼굴을 제외한 얼굴만 자동 적용되도록 합니다.


Detect Faces

 PutMask 앱은 동영상의 모든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 인식이 시작하는 영상의 프레임에 대해서만 발생합니다. 즉, 모자이크 처리하려는 얼굴이 표시되는 영상의 프레임으로 이동 후 [Detect Faces] 버튼을 눌러 앱이 자동으로 처리하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해당 영상에서 새 얼굴이 나타나면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에서 새로운 얼굴이 나타나거나, 기존 적용된 얼굴이 어떤 이유에서건 픽셀이 사라졌다면, 다시 해당 시점에서 [Detect Faces] 버튼을 눌러 새롭게 적용해야 합니다.


Start Tracking

마찬가지로 새롭게 추가된 프레임 번호를 눌러 개별 적용하거나, 하단의 [Select All] 버튼을 누르고, [Start Tracking] 버튼을 눌러 새롭게 추가된 얼굴이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합니다.


Start Tracking

영상의 모든 프레임을 확인하고, 원하는 픽셀이 모두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로 영상에 앱이 자동으로 감지하지 못한 얼굴이나, 사람 이외에 것들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픽셀화 하고 싶다면, [Key Frame] 옵션을 이용하여 모자이크 처리 할 수 있습니다.


Start Tracking

동영상에 나오는 얼굴 중 해당하는 인물이 모두 적용되었다면, 영상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STEP 05. 모자이크 동영상 내보내기

Export

 메인 메뉴에서 플로피 디스켓 모양의 [Export] 버튼을 누르고, 좌측 하단의 [EXPORT] 버튼을 눌러 영상을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동영상 용량에 따라 소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Video successfully exported

"Video successfully exported" 메시지가 표시되면 [OK] 버튼을 누르고, 모자이크가 적용된 영상을 재생하여 확인합니다. 참고로 [Edit] 옵션을 이용하여, 픽셀의 생상을 선택하거나, 픽셀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영상을 저장할 때 영상 품질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PutMask 앱은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얼굴을 숨길 수 있으며, 무료로 이용 가능한 앱으로 광고가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을 때도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PutMask 인물 모자이크 자동 적용 테스트

영상 모자이크 자동 적용 결과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진 앱이지만, 영상을 내보낼 때 우측 하단에 PutMask 워터마크가 적용됩니다. 해당 워터마크를 제거하고 싶다면 영상을 저장(Export)할 때, [PutMask Watermark] 버튼을 누른 다음 안내에 따라 $4.99을 지불하고 프로 버전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특별히 워터마크를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면, 무료로 얼마든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