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경력 인정 받고 보험료 할인

운전경력인정제도를 이용하면 본인 명의 자동차가 없어 보험 가입 경력을 인정받지 못한 사람도 운전 경력을 인정 받아 본인 명의 자동차 구입 후 보험가입 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가족 명의 자동차를 통해 운전은 했지만, 운전경력을 인정받지 못해 억울했던적 있으시죠?


추가운전자 가입경력인정 신청

내 거 인듯 내 거 아닌 운전경력 인정 받고 보험료 할인 받자!


삼십대 중반 A씨는 아직도 본인 명의로된 자동차를 소유해본적이 없습니다. 처음 운전면허를 딴 뒤로 부모님 차를 빌려 탔고, 결혼 후에는 아내 명의로 된 자동차를 부부한정 또는 가족한정 특약으로 가입하여 타왔습니다. 운전은 이십대 초반부터 십여년을 해왔지만, 보험회사에서 바라본 A씨는 아직도 운전 경력이 전무한 초보인 것이죠.


그동안 가족 명의로된 자동차만 줄곧 운전하며 별 불편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태어나고 추가로 자동차가 필요하여 한 대 더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던 중 자동차 보험료에 화들짝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운전은 어디가도 빠지지 않을만큼 잘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가 100만원이 훌쩍 넘는 것이죠.


부인 명의로 자동차를 추가 구매할까 고민도 했지만, 업무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부부한정, 가족한정으로 가입하자니 불필요한 특약 보험료가 발생하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의외로 위와 같은 사례를 직접 겪은 분들이 많습니다.


부모님 등 다른 가족 명의로 운전을 하다가 새 차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무리 운전 경력이 많아도 보험가입경력을 인정 받지 못해 높은 보험료를 지불하고 타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 운전자 특약 가입으로 일반적인 자동차 보험료 보다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운전을 해왔지만, 운전경력을 인정 받지 못한 것은 꽤 억울한 일이겠죠.



이런 불상사를 막아주는 서비스가 바로 추가운전자 경력인정제도입니다.


보험 가입 명의자(자동차 소유자)가 아니라도 운전자 한정특약에 따라 등록된 운전자라면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경력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가족 소유의 자동차에 보험가입 시 가족한정 특약에 가입했다면 자녀, 배우자도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가족한정 특약에 가입해도 배우자, 자녀, 며느리 모두 자동으로 가입경력을 인정 받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가입경력인정을 받기 위해 추가 운전자를 신청/등록해야만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최초 가입경력인정제도가 실시되고 추가 지정된 1인만 인정을 받을 수 있었지만, 16.10 이후부터는 최대 2인까지 신청한 운전자에 대해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전경력 인정 시 보험료 절감률(보험사별 실제 보험료 감소율은 상이)을 살펴보면 소형차의 경우 1년이상~2년미만은 그렇지 않은 경우 대비 15.2%, 2년이상~3년미만은 30.4%, 3년이상일 경우 무려 36.8% 보험료 절감이 있습니다.


3년 운전경력을 인정받는 경우 아반떼를 구입하여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을 때 경력이 없다면 1,198,100원이지만 3년 인정 시 757,080원으로 무려 441,020원 절감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운전자한정 특약으로 가입하여 직접 운전을 해야한다면 경력인정 신청을 통해 차후 본인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 시 보험료를 아낄 수 있도록 하셔야겠죠.


가입경력인정자(추가운전자) 등록 방법

가입된 자동차 보험회사에 따라 신청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별도 비용 발생이나 추가로 제출할 서류도 없으니 잊지 말고 꼭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가입한 자동차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or 휴대폰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 여기서는 현대해상(현대하이카 · 하이카다이렉트) 보험사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명의자(자동차 소유주 또는 보험계약자) 본인 인증 완료 후 상단의 인터넷창구 → 가입경력인정 신청/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가입경력인정 신청/변경 페이지에서 가입하신 보험 계약(자동차)을 선택하신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추가 운전자의 보험가입경력을 인정 받기 위해서는 현재 유지중인 자동차보험 계약자 및 추가 가입경력인정자의 본인인증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또한 과거 가입한 자동차 보험에 대한 소급 신청은 안타깝게도 되지 않습니다.


현재 계약된 자동차 보험의 가입경력인정자 신청인의 이름, 관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추가 경력인정자의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 가입경력인정자 신청인 입력 단계에서 관계 항목이 있는 것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가입된 보험의 운전자한정특약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가령 가족한정으로만 되어 있다면 형제, 자매는 인정 받을 수 없고, 배우자나 자녀, 며느리, 사위 등만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부한정으로 가입했다면 자녀, 며느리, 사위 등도 인정 받을 수 없겠죠?


가입경력인정자 추가 대상자 명의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가입경력인정 신청 후 처리내용을 문자 또는 이메일일 통해 안내 받으므로, 신청인의 인적사항에 틀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가입경력인정 신청/변경 신청을 위한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를 다시 한번 진행합니다.


가입경력인정 신청이 완료된 후 다시 한번 인터넷창구 > 가입경력인정 신청/변경 항목에서 정상가입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 운전경력인정 신청은 보험회사 콜센터, 담당 설계사를 통해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군 복무기간동안 운전병을 했다면 병적증명서 제출을 통해 군 운전병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해당 외국 보험회사의 보험가입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된 자동차 보험사에 따라 인터넷 신청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기가 어려운 분들은 가입하신 보험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 신청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