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윈도우 관리자 계정 암호를 몰라도 변경하는 방법

 Windows OS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현재 암호를 알고 있어야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계정의 암호 변경 단계에서 현재 암호를 반드시 입력해야만 새로운 암호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암호

 그러나 관리자 계정의 현재 암호를 알지 못한다면 net user 명령어를 이용하여 사용자 암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모르는데 어떻게 로그인에 성공했는지에 대한 의문은 잠시 접어두고, 오늘은 현재 암호를 알지 못하더라도 명령어를 이용하여 암호를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로컬 관리자 계정 암호를 몰라도 비밀번호 변경하기

 net user 도구는 Windows에서 사용자 계정을 추가, 삭제 또는 수정할 수 있는 명령어로 사용자의 계정 정보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및 Powershell 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CMD 관리자 권한 실행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여는 방법은, Win 버튼을 누르고 cmd 를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Net User Command 사용 방법

net user [<user_name> <password> [<options>]] [/domain]

net user [<user_name> <password> /add [<options>] [/domain]]

net user [<user_name> [/delete] [/domain]]


- user_name : 사용자 계정 이름을 입력하며, 최대 20자까지 입력.

 - password : 계정에 새로운 암호 또는 기존 암호를 변경할 때 사용되며, 최대 127자까지 입력.

 - /add : 이 옵션은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때 사용.

 - /delete : 이 옵션은 특정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 때 사용.


 STEP 02. 모든 사용자 계정 확인

net user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 계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net use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WDAGUtilityAccount 계정은 Windows Defender Application Guard에서 사용되는 계정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추가 보안을 제공합니다.


 STEP 03. 새로운 사용자 계정 추가

net user /add user_name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net user /add user_name 명령어를 사용하여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계정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net user 명령을 다시 사용하거나,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으로 이동하여, 새로 생성된 사용자 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4. 새로운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 지정

net user user_name password

새로운 사용자 계정에 암호를 할당하려면 net user user_name new_password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user_name  new_password 를 각각 변경하려는 새 계정 이름과 암호로 변경하여 수행합니다.


 여기서는 새 계정에 대한 암호를 지정했지만, 기존 관리자 계정 등 현재 암호를 알지 못하더라도 해당 명령어를 이용할 경우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05. 변경된 암호 확인

net user username *

 제어판 계정 변경을 이용해 암호를 변경할 때 입력된 암호를 다시 한 번 입력하도록 요구하여, 비밀번호 오입력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령어 이용 시 자칫 오탈자가 있을 경우, 다음 로그인을 시도할 때 접근할 수 없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암호 분실시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번거롭죠. 따라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변경된 암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net user user_name * 명령어를 입력하여 암호를입력합니다. "*" 옵션을 이용할 경우, 위 화면과 같이 암호를 두 번 입력하여 일치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STEP 06. 특정 계정에 대한 정보 표시

net user user_name

현재 Windows에 생성된 사용자 계정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net user user_name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er_name 부분을 확인하려는 사용자 계정 이름으로 대체하여 입력하세요.


 STEP 07. 사용자 계정 삭제

net user /delete user_name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net user 명령어를 이용하여 Windows 에서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net user /delete user_name 명령어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 계정을 삭제합니다.


 Windows 10 명령 프롬프트 or PowerShell에서 명령어를 사용하여 사용자 계정 추가, 확인, 비밀번호 변경, 삭제 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비밀번호 지정 명령어를 사용하여, 관리자 또는 일반 사용자 계정의 현재 암호를 알지 못하여도 암호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단순히 윈도우에서 명령어를 사용하여 사용자 계정 관리 방법을 살펴 본것으로, 추가로 현재 암호를 모르더라도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린 것입니다. 혹여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여 곤경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