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야간 모드로 블루 라이트 필터 활성화

 블루 라이트에 오래 노출될 경우 눈의 피로는 물론 안구건조증이 유발되며 특히 어두운 환경에서 휴대전화 또는 모니터를 볼 때 눈의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수면 부족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블루 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필터 기능을 사용합니다.


Windows 야간 모드

 컴퓨터 역시 스마트폰처럼 블루 라이트 필터 기능을 하는 야간 모드가 존재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야간에 보다 따뜻한 색상을 적용하여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블루 라이트 유해성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실제 어두운 환경에서 야간 모드에서 사용할 때 눈의 피로도가 적게 느껴지기 때문에 해당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 라이트 필터 효과로 눈을 보호하는 방법

 야간 모드는 Windows 설정에서 간편하게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현재 위치한 곳의 일몰 시간에 맞춰 야간 모드로 자동 전환될 수 있도록 예약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시간을 설정하여 야간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Win+I 단축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고,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 야간 모드

 시스템 페이지에서 [디스플레이] 탭을 선택하고, "야간 모드" 옵션을 찾아 토글 스위치를 [끔]에서 [켬]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야간 모드 설정

 윈도우에서 야간 모드를 켬으로 변경하고, 세부 설정을 위해 토글 스위치 아래 [야간 모드 설정]을 클릭합니다.


야간 모드 강도 설정

 야간 모드 설정에서는 지정된 일출, 일몰 시간 이외에도 [지금 켜기][지금 끄기] 버튼을 클릭하여 하루 중 시간에 관계 없이 야간 모드를 즉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가 어떻게 화면에 보여지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할 경우 아래 "강도" 옵션의 [슬라이더]를 좌·우로 조절하여 화면의 색상을 더 차갑거나, 따뜻한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 시간 설정

 윈도우는 야간 모드를 활성화한 뒤 자동으로 일정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몰부터 일출까지 야간 모드를 활성화하고, 지리적 위치에서 태양의 움직임과 동기화 되도록 시간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사용자가 직접 끄고, 켜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 기능은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는 방식을 변경하기 때문에 야간에 이미지 또는 동영상 등 색상에 민감한 작업을 진행할 때 이 기능은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에 민감한 작업을 수행할 때는 반드시 비활성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알림 센터 이용, 빠른 모드 전환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하는 경우 Windows는 알림 센터를 이용하여 빠른 야간 모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알림 센터]를 클릭하고 [약간 모드]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 및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알림 줄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확장] 버튼을 눌러, 모든 메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