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B모바일인증서 로고

Mobile -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받고 연말정산에서 사용하기

 카카오 뱅크 등 인터넷 전문 은행과, 삼성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가 대중화되며 사용빈도가 줄긴 했지만, 여전히 공인인증서는 현대인에게는 필수품에 가깝습니다. 그동안 대부분의 금융권, 정부민원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의 보안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기도 했지만, 최초 발급시 은행 지점 방문이 필요하며, 보안카드나 OTP 기기 발급 등 추가 인증 수단이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더욱이 1년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덕지덕지 설치하는 것은 덤이었죠. 물론 브라우저 인증서(클라우드 인증서)의 등장으로 그 주기는 3년으로 길어지긴 했지만요.


 다행히 공인인증서 폐지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온라인 본인인증 수단이 더 다양해지고 간편해지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도 기존 공인인증서 대비 편리해지긴 했지만, 네이버 아이디로 간편인증 할 수 있는 네이버 인증서를 비롯하여, 카카오 인증서 등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은 더욱 넓어졌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간편해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적다면 무용지물이겠죠?


 많은 민간 전자서명 업계가 시장 선점을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있는 가운데, 2021년 초 공인인증서가 없는 첫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앞두고,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KB국민은행, 카카오, NHN페이코, PASS(패스), 한국정보인증(삼성패스) 등 5곳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자주 이용하는 네이버 및 카카오 인증서를 많이 발급 받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 처음 발급 받은 인증서가 네이버였지만, 이번 시범사업자에 선정되지 않아, 당장 얼마 후 있을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2020년 귀속 연말정산을 앞두고 공공분야 시범사업에 선정된 KB모바일인증서 설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방법, 100% 당첨 경품은 덤

 앞으로 공공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가 더욱 늘어나겠지만, 당장 눈 앞으로 다가온 연말정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5곳 중 하나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1월부터는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뿐만 아니라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주요 공공분야 웹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미리 발급 받아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는 2021년 1월 15일부터 제공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1. KB모바일인증서 최초발급 이벤트

KB모바일인증서 발급 이벤트

 민간 전자서명 업계가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 역시 마찬가지죠. KB스타뱅킹 앱 실행 후 KB모바일인증서 발급 페이지에서 이벤트 [응모하기] 버튼을 누른 뒤 100% 당첨 받을 수 있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또는 KB 포인트리 3,000P를 선택하시거나, 원하는 경품을 선택하고 [응보하기] 버튼을 탭 하면 됩니다.


 STEP 02. KB모바일인증서 발급

KB모바일인증서 발급

 인증서 발급 화면에서 [KB모바일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탭 합니다. 만약 로그인된 상태라면 로그아웃 후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니 안내에 따라 [확인]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 후 발급을 계속 진행합니다.


 STEP 03. 이용약관 동의 및 휴대전화 인증

약관동의

 KB모바일인증서 발급을 위한 이용약관 [전체동의]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및 휴대폰번호" 등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위한 [인증번호요청] 버튼을 탭 합니다. 수신한 인증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STEP 04. 인증방법 필수·옵션 등록

휴대폰 본인인증

 "본인인증에 성공했습니다." 메시지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KB모바일인증서로 로그인 및 금융거래 시 사용할 인증방법을 등록합니다. "간편비밀번호, 패턴"은 필수 항목이며, 추가로 "지문, Face ID" 인증방법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으며, 필수 항목만 등록 후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지문 정보 등록

 인증방법 추가 항목 등록을 원할 경우 위와 같이 원하는 인증방법 선택 후 안내에 따라 지문 또는 얼굴 인증을 등록합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

 사용자가 등록하려는 인증방법을 모두 등록한 뒤 [다음] 버튼을 탭 하면, KB모바일인증서 발급이 모두 완료됩니다. 인증서 발급 전 이벤트 등록을 하지 못했다면, 발급을 모두 완료한 뒤 마지막 단계에서 [이벤트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 응모할 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커피 쿠폰, 포인트리 포인트 등 전원 100% 받을 수 있는 경품도 있으니 반드시 응모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STEP 05. KB모바일인증서 조회

인증서 조회

 마지막으로 발급 받은 KB모바일인증서로 로그인 또는 인증서 조회를 통해 정상적으로 발급 받았는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인증서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공인인증서 등 다른 인증서와 함께 사용 가능하며,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재발급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를 통해 인증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카톡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인증서의 경우 현재 사용 가능한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이 200곳 이상으로 가장 많고, 누적 발급건수도 2,000만 건을 넘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통신3사가 서비스하는 PASS(패스)는 휴대전화 2단계 인증을 통한 높은 보안수준이 장점이며, 특히 3년간 무료로 보험 및 증권, 전자상거래 등 범용성 등이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인증서 관련 글


 여기서는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지만, 꼭 KB모바일인증서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공공분야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5곳의 민간 전자증명서를 본인의 사용 편의성 및 범용성 등 환경과 취향에 따라 선정하고, 인증서를 발급 받아 편리하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