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TrustedInstaller 로고

HowTo - 폴더, 파일 삭제 TurstedInstaller 권한 문제 완벽정리

 윈도우에서 특정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할 때 "이 파일을 변경하려면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제거되지 않는다면 해당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윈도우의 수 많은 파일이 사용자 계정이 관리자(Administrator)인 경우라도 권한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신 TrustedInstaller 라는 사용자 개체가 소유합니다. 이 개체는 Windows 모듈 설치 관리자로, 보안을 위한 최상위 권한을 가진 계정입니다.


 따라서 특정 시스템 파일 및 폴더를 삭제할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파일 액세스 거부됨" 메시지 창과 함께 제거되지 않는다면 먼저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권을 얻은 다음 현재 사용자 계정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해야합니다.


TrustedInstaller 사용 권한

 

 주의하실 것은 Windows Defender 등과 같은 Windows 기능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셔는 안됩니다.  특히 시스템 폴더에 대한 사용 권한 설정을 변경하고, 제거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rustedInstaller 소유권 및 사용자 계정 권한 부여

 지난 수년동안 Adobe Flash Player에서 발생한 버그와 보안 취약점으로, 많은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자, 더이상 보안개선 또는 버그 수정을 릴리스하지 않고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10의 잠재적인 보안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Flash Player 소프트웨어를 삭제하고, 해당 설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을 안내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방법을 수행하던 중 "TrustedInstaller" 관련 액세스 거부 문제가 발생하여, 삭제할 수 없었다는 방문자 분의 댓글에 간략하게 덧글로 설명을 드렸으나, 짧은 글로는 충분하지 못한거 같아 자세한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TEP 01. 파일 또는 폴더 권한 확인

파일, 폴더 속성

 작업을 수행하려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R)]을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 권한 확인

 해당 속성 창에서 [보안] 탭을 누르고, Administrator 계정을 선택하면, "읽기 및 실행" 및 "읽기" 권한만 존재하지만, TrustedInstaller 계정을 선택하면 "모든 권한"이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거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권한 및 고급 설정을 볼 수 있는 [고급(V)]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2. 파일 또는 폴더 소유권 얻기

소유자 및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파일 또는 폴더의 고급 보안 설정 창에서 소유자 항목의 ① TrustedInstaller 변경(C)를 클릭하고,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에서 선택할 개체 이름 입력란에 ② everyone을 입력합니다. 개체 이름 입력 후 ③ 이름 확인(C) 버튼을 누르면, ④ Everyone 개체 이름으로 자동 보정됩니다.


 이제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창에서 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고급 보안 설정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STEP 03. 파일 또는 폴더 사용 권한 변경

파일, 폴더 속성

 해당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권(TrustedInstaller)을 얻었다면, 사용 권한을 변경해보겠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R)]을 클릭합니다.


권한 편집

 [보안] 탭에서 ① Administrator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고, ② 편집(E)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파일 또는 폴더의 사용 권한 창에서 Administrator의 사용 권한 목록의 항목들이 사용권을 얻기 전과 달리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③ 모든 권한 허용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권한 변경 확인

 시스템 폴더에 대한 사용 권한 설정을 변경하면 "Windows 보안" 관련 메시지 창이 나타납니다. 주의 사항을 숙지하고, ⑤ 예(Y) 버튼을 클릭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Administrator의 사용 권한이 TrustedInstaller 권한과 동일하게 부여되었습니다.


 STEP 04. 파일 또는 폴더 삭제

파일, 폴더 삭제

 Administrator의 사용 권한이 부여된 이후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하면, 이전과 달리 "이 파일을 삭제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로 출력됩니다. [계속(C)]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해보겠습니다.


삭제 완료

 선택된 시스템 폴더의 파일이 삭제되었습니다.


휴지통 확인

 휴지통에 안전하게 보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폴더의 파일을 잘 못 제거한 경우 시스템 불안정 또는 시스템 부팅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얼마전 작성한 Adobe Flash 완전 제거 방법 포스트에서 TrustedInstaller 권한 관련 질문에 상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기 위해 예시로 작성된 것으로, 가능한 Windows System 폴더내 파일은 함부로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