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팀채팅 로고

Mobile - 카카오톡 톡서랍 저장 공간 활용한 팀채팅 완벽정리

 카카오톡에서 주고받는 대화 및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톡서랍은 단순히 백업 역할도 하지만, 모바일 기기의 용량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화내용과 사진, 동영상, 휴대폰 연락처 등을 보관할 수 있는 300GB 공간을 제공하며, PC를 통한 웹 사이트에서도 나의 톡서랍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사용할 수 있고, 저장된 자료를 PC로 백업을 받는 것도 한결 쉬워졌습니다.


 또한 톡서랍을 이용하여 카카오톡 몰래 읽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사진카톡 메시지를 읽지 않고도 볼 수 있는 등 사용자가 활용하기에 따라서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톡서랍 저장 공간을 활용한 팀채팅은 만든 사람이 방장이 되어 멤버 관리 권한을 가지고 채팅방을 운영하게 되고, 자신의 톡서랍 보관 용량을 차감하여 그 방에서 주고받은 대화와 모든 사진 및 동영상을 계속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관된 내용은 팀채팅에 참여하는 모든 멤버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나중에 참여한 멤버도 자신이 팀채팅방에 들어오기 전 멤버들이 나눈 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친구들과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뒤늦게 참여한 멤버도 이전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새로운 멤버에게 이전 내용에 대한 히스토리를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나중에 참여한 멤버도 이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팀채팅

 카카오톡 팀채팅은 오픈채팅과 달리 친구로 등록된 멤버만 초대하여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톡서랍 공간을 활용하여 다른 멤버들과 파일을 공유하는 한편, 새로운 멤버를 초대하더라도 이전 대화 내용을 신규 참여자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등 사용하기에 따라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물론 이전 대화 내용이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거나, 새로운 참여자가 확인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STEP 01. 카카오톡 팀채팅 만들기

카카오톡 서랍

 카카오톡 실행 후 우측 하단의 [더보기] → [서랍] 메뉴를 누르고, 톡서랍 화면에서 [팀채팅]을 선택합니다.


팀채팅 만들기

 [팀채팅 만들기]를 눌러 팀채팅방을 생성하고 멤버들과 사진 및 동영상 등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폴더를 [#폴더 만들기]를 눌러 생성합니다.


새 폴더

 #새 폴더 팝업창이 나타나면, 팀채팅방에서 사용 할 폴더 이름을 지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TEP 02. 팀채팅 멤버 초대

멤버 초대

 팀채팅 및 콘텐츠 공유를 위한 #폴더를 생성했다면, 대화를 원하는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멤버 초대] 버튼을 누르고, 등록된 친구 중 초대할 친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TEP 03. 팀채팅 설정

멤버 권한 관리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고, 팀 이름 및 소개, 멤버 관리, 방장 위임, 멤버 권한 관리 등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팀채팅의 핵심 기능인 '이전 대화 보기' 기능은 [멤버 권한 관리] 메뉴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팀 이름 및 소개

 팀 이름 및 소개에서는 '팀채팅 이름''#폴더' 이름을 변경할 수 있으며, 멤버 관리에서 참여중인 멤버를 초대하거나, 내보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대화 보기 설정

 또한 멤버 권한 관리에서 멤버들이 참여 이전의 대화를 볼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시키거나,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팀채팅방 멤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캘린더 설정 관리도 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며 재택근무중인 직장인이라면 같은 팀원끼리 일정 관리나, 파일 공유 등 업무적으로 사용하기에도 훌륭합니다.


팀채팅 설정

 백업 데이터 메뉴에서는 팀채팅 개설일 및 팀채팅에서 주고받은 대화, 파일을 백업 받을 수 있으며, 방장 위임 메뉴를 통해 처음 팀채팅방을 생성한 방장의 권한도 위임할 수 있습니다.


 STEP 04. 팀채팅방 가기 및 대화, 파일 공유

채팅방 가기

 멤버 초대 및 설정을 모두 완료했다면, [채팅방 가기] 버튼을 눌러 대화방으로 이동합니다. 팀채팅은 '톡비서 죠르디' 메시지를 통해서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서랍 사진, 파일, 링크 추가

팀채팅의 핵심 기능인 '이전 대화 보기' 기능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위해 공유 #폴더에 사진을 공유합니다.


 STEP 05. 팀채팅 이전 대화 보기

공유 폴더 추가

 공유 폴더에 추가된 사진, 동영상은 팀채팅방에서도 멤버들에게 공유됩니다. 이제 우측 상단의 [메뉴]를 누르고, [+ 멤버 초대] 버튼을 눌러 새로운 멤버를 초대하겠습니다.


멤버 초대

 팀채팅에 추가할 친구를 선택하고 멤버를 초대합니다.


멤버 초대, 이전 글 확인

 좌측 화면은 방장이 사진 공유 후 새로운 멤버를 초대한 화면이고, 우측 화면은 초대된 새로운 멤버의 팀채팅방 화면입니다. 해당 팀채팅방 참여 이전에 공유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채팅 생성 시점부터 참여한 멤버와 나눈 대화 및 사진, 동영상을 나중에 참여한 멤버도 모두 읽을 수 있는 기능은 큰 매력입니다. 특히 협업이 필요한 업무를 진행중인 팀원 등 그동안의 작업 기록 등 이전 대화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며 유용한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팀채팅은 톡서랍 BETA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로,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톡서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