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저장공간 분석 로고

Mobile -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저장공간 분석 및 용량 확보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항상 내장 메모리 저장 용량은 충분하다고 느끼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갖가지 파일이 쌓이며 이내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물론 Google은 그동안 Android 기기의 파일 관리 시스템에 많은 초점을 맞추었고 앱 역시 훨씬 더 깔끔해졌습니다.


 그러나 대용량 내장 메모리를 갖춘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이 공간이 삐르게 채워질 수 있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사실이 아닙니다. 사진, 비디오, 파일, 문서, 앱 및 게임 등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고 저장공간을 사용하는 모든 파일들 역시 용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을 즐겨 찍는다면, 내장 메모리 공간은 빠르게 소진될 수 있습니다. Android 장치의 저장공간이 가득차 여유공간이 부족할 때 어디서부터 살펴봐야할지 모르겠다면, 별도 추가 앱 설치 없이도 기본 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Samsung Galaxy 장치에서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저장공간을 선택하면 문서,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및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몇 가지 간단한 카테고리가 표시되며, 각 항목을 탭하여 특정 카테고리에서 어떤 종류의 항목이 얼마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정렬 옵션이 없기 때문에 가장 큰 앱을 정렬 할 수 없는 등 실제 파일을 정리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싶다면 '내 파일' 앱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Samsung Galaxy 저장공간 분석 및 파일 정리하기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앱인 '내 파일'을 이용하면 장치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으며,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파일, 용량이 큰 파일, 중복된 파일 등 보다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갤럭시 내 파일



 STEP 01. 삼성 갤럭시 내 파일

도구 > 내 파일

 Samsung Galaxy 스마트폰에서 [도구] → [내 파일]을 찾아 앱을 실행합니다. 참고로 현재 내 파일 앱의 최신 버전은 11.5.02.361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 및 버전에 따라 UI 및 기능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TEP 02. 저장공간 분석

저장공간 분석

 내 파일 실행 후 스크롤을 내려 하단의 [저장공간 분석] 버튼을 탭하여, 현재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의 카테고리별 용량막대 그래프를 이용한 사용 분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3. 불필요한 파일 제거

중복파일, 용량이 큰 파일, 사용하지 않는 파일

 스크롤을 내려 '중복파일, 용량이 큰 파일, 사용하지 않는 파일' 사용자가 파일을 정리할 때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중복 파일] 옵션을 선택할 경우, 중복된 파일 및 해당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중복 파일 제거

 PC와 달리 스마트폰 사용중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내려 받을 때, 그때 그때 내려 받은 파일을 알림탭을 통해 바로 확인하기 때문에 파일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중복된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고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 제거합니다.


용량이 큰 파일, 사용하지 않는 파일 정리

 중복된 파일 이외에도 [용량이 큰 파일] 옵션을 이용하여, 현재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항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파일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파일] 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 또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STEP 04. 내 파일 저장공간 분석 설정

내 파일 설정

 저장공간 분석 화면에서 상단의 [설정] 버튼을 탭하여, 내 파일에서 다양한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삭제한 파일과 폴더를 휴지통에 보관하지 않고 바로 제거하여 용량을 확보한다거나, 사용하지 않는 파일로 표시할 시간(기본 6개월)을 변경하여 보다 넓은 범위의 불필요한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사용 기간 및 휴지통 기능

저장공간을 분석할 때 사용하지 않는 파일로 분류하여 표시할 파일의 미사용 기간을 기본 6개월에서 9개월, 12개월 중 선택하거나 직접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지통 기능을 끔으로써 현재 휴지통에 있는 파일과 폴더를 모두 즉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실수로 파일을 제거했을 때 언제던지 복원할 수 있는 휴지통 기능을 끄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겠죠?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사용하고 있는 항목을 모두 찾아 필요없는 파일 삭제, 사용하지 않는 앱 제거 등 불필요한 공간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Samsung Galaxy 기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Android 기반 장치에서 일종의 "공간 확보" 옵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옵션을 이용하여 필요하지 않는 파일을 보다 빠르고 쉽게 찾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앱에서 의외로 많은 저장공간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카톡 앱에서 사용중인 공간 확인 및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위 링크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