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지갑 로고

Mobile - 카카오톡 지갑에서 만나는 카카오 인증서

 신분증 및 자격증, 각종 증명서를 보관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은 카카오 인증서를 비롯하여 본인인증, 전자서명이 필요한 경우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신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지난 11월 21일 행정안전부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전자서명 확산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월 4월부터 정부 각 기관의 증명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정부24 및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기존 인증서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및 카카오가 공공분야 시범사업 업체 5곳 중 하나로 선정된 소식을 접하고 많은 분들이 카카오 인증서(카카오페이 인증서)만 발급 받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2021년(2020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위한 간편인증 로그인은 반드시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앞두고 보다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하고 싶다면, 카카오 인증서뿐만 아니라 반드시 카카오톡 지갑도 생성하셔야 합니다.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다가오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시작으로 각종 공공분야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간편인증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인증서 발급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및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고 반드시 2차 인증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정부24(21년 1월 11일 이후), 국민신문고(21년 1월 21일 이후),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21년 1월 4일 이후)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스마트폰으로 6자리 비밀번호 입력이나 지문 등록을 이용하여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지갑 생성 과정은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 캡쳐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단계별 화면을 사진으로 남긴 탓에 화질이 다소 떨어집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지갑 이용약관

 카카오톡 앱 실행 후 우측 하단의 [더보기] 메뉴를 누르고,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메시지 옆의 [+]를 선택합니다. 이용약관 필수·선택 동의 후 [동의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 본인확인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로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로 이름은 자동입력된 상태로, [휴대폰 번호] 입력란을 탭한 뒤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인증번호6자리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청] 버튼을 누른 뒤 SMS로 받은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비밀번호 등록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 확인 후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인증이 필요한 카카오 서비스에서 사용 할 My 비밀번호를 2회 입력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생성 완료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 생성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은 우측 하단의 [더보기] 탭을 누르고 [지갑]을 선택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접속

 My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여 카카오톡 지갑을 열 수 있으며, 이곳에서 신분증 및 자격증, 사용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전자출입명부인 QR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은 기본적으로 My 비밀번호 숫자 6자리로 사용 가능하며, 정부24 및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에서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할 때 지문으로 간편하게 인증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생체인증 방식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누르고, 'My 비밀번호 관리'에서 '생체인증 설정' 토글 스위치를 [ON]으로 변경하여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증 방식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