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

영문 이름 표기는 원칙적으로 국립국어원 로마자 표기법을 따르게 됩니다. 해당 법령 1장 표기 기본 원칙은 '국어의 로마자 표기는 국어의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정의되어있습니다. 3장 표시상 유의점을 보면 가령 종로처럼 음운 변화가 일어날 때는 Jongro가 아닌 변화의 결과에 따라 Jongno로 적어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4항에서 인명표기는 예외로 해 음운 변화를 표기에 반영하지 않는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부터 쓰고 성과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음절 사이에 붙임표(-)를 쓰는 것을 허용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직장인이 되어 신용카드를 만들거나, 해외 여행을 위해 여권을 만들어야 할 때, 영문으로 내 이름을 어떻게 표기해야 할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동안 외래어라는 명목하에 표준이 없었던 영문 표기법을 국립국어원 로마자 표기에 따르는 것은 알겠지만, 막상 이를 적용해 표기하기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영문 이름 표기법 과연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까요?


글 이름 로마자 표기 검색기

네이버에서 한글 이름 입력 시 영문 이름 표기법을 알려주는 언어변환기 서비스를 제공


네이버 검색 창에서 한글 이름 영문 변환 or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로 검색하시면 상단과 같이 한글 이름을 입력 하기만 하면 로마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홍길동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이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Hong Gildong 으로 로마자 표기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측의 더보기 버튼 클릭 시 더 많은 로마자 표기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홍길동에 대해 현행 로마자 표기법(문화관광부 고시 2000-8호)에 의한 한글 이름 변환 결과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성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표기를 추천하며, 이름만 현행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표기합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 빈도 순에 따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 변환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Hong Gildong,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Hong kildong 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높은 사용빈도 순을 보이는 표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이번에는 피겨요정 김연아 선수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로마자 표기법은 Kim Yeona, 두번째는 Kim Yeonah, 세번째는 Kim Youna로 확인이 됩니다. 하지만 피셔 중계 방송을 통해 우리가 본 김연아의 영문 표기법은 네번째인 Kim Yuna 입니다. 


왜 김연아는 Yeona나 Yeonah와 같이 사용빈도가 높은 이름을 선택하지 않았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김연아 선수의 환경 특성상 해외 체류 기간이 길고, 해외 방송(해설)시 외국인이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김연아 선수 이름을 외국인이 발음 할때 또박 또박 연-아라고 발음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차라리 비슷한 유-나라고 불리우는 것이 더 나을수도 있겠죠.



과거 LPGA 대회에서 우리나라 최초 개척자로 볼 수 있는 박세리 선수는 Seri Pak 이란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이를 그대로 읽으면 세리, 팩이 되겠죠. 일반적으로 성(姓)은 통용되는 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Park의 경우 영어의 그것과 혼동될 수 있어 선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영문 표기법에 답이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위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 언어 변환기를 사용하여 선택하시면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로 여권 이름을 정할때, 영문 이름은 가능하면 해외에서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영문 이름과 동일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5만원 이하는 무서명 결제가 가능하죠? 그러나 해외 여행 시 카드 결제를 할 경우 서명은 물론, 여권에 쓰여진 이름과 카드의 영문 표기법이 다르면 결제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권의 영문 이름은 한번 정해진 것을 변경하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각 나라의 입국 거부자나 블랙 리스트에 등재된 이름을 회피하기 위해 여권 이름을 변경하는 편법을 막기 위함) 만약 신용카드와 여권 이름이 다르다면 신용카드 이름을 변경하여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처음부터 여권과 신용카드 발급시 동일한 영문 이름을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