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년 공무원 봉급표 완벽정리

2018년 공부원 보수는 하후상박으로, 국장급 이상은 2% 그이하는 2.6% 인상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무원을 제외한 과장급 이하 공무원들은 2.6% 인상률을 적용받는 것이죠.

2009년~2010년 임금 동결 이후 8년 연속 3%대 임금 인상이 되어 왔지만, 올해 인상률이 2%대로 감소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 공약 실천을 위한 재원 마련으로 보여집니다. 임기 5년동안 공무원 17만명 채용과 함께 공공기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이를 위해서는 인건비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한편 일반 근로자의 올해 최저임금은 16.4% 올라 7,53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점주보다 월급이 더 많다는 우스갯 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심지어 아르바이트생이 9급 공무원 1호봉 보다 더 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왜 이런 주장들이 나오고 있는 것일까요? 인상된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아르바이트생의 환산 월급이 157만 3,770원(주 40시간)이고, 9급 공무원 1호봉의 기본급이 한달에 144만 8,800원으로 주 40시간 월 209시간 아르바이트생과 동일한 업무시간을 환산해보면 시간당 6,932원이 됩니다.

즉 9급 공무원은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시간당 최저임금보다 못한 수준이라는 것이죠. 많은분들이 이번 근로자 최저임금이 결정된 이후, 공무원 역시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준에서 임금 인상이 결정될 것으로 보여, 특히 하위직 공무원 보수 인상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그러나 국장급 이상은 2%, 그 이하는 2.6%로 오히려 예년 보다 낮은 인상률로 결정된 것은 다소 실망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일반 아르바트생과 신규 공무원의 임금을 비교, 계산해보면?


9급 1호봉의 경우 기본금은 1,448,800원으로 지난해 1,393,524원에 비해 55,000원 가량 인상되었습니다. 간혹 공무원 최저시급을 계산할때 기본급이 아닌 각종 수당, 직급보조비 등을 더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으나, 각종 수당은 직군별, 호봉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매월 일정하지 않으므로 직급보조비만 더해보겠습니다.


2018년 9급 공무원 1호봉 기본급 1,448,800 + 직급보조비 125,000 = 1,573,800원


2018년 편의점 아르바이트 환산 월급 157만원, 2018년 공무원 9급 1호봉 157만원, 그러나 기본급만 놓고 보면 여전히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지난 2015년 공무원 보수 인상과 같이 9급 공무원만 차등 인상하여 조정되지 않는다면, 편의점 알바생보다 적은 월급을 받는다는 자조 섞이 말을 들을지도 모르겠군요.


물론 위에서 밝혔듯이 단순히 기본급 + 직급보조비만 추가하였으므로, 각종 수당, 정액급식비 등을 포함하면 160만원이 넘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시급 × 최저임금으로 계산된 아르바이트생 월급을 비교하는 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최저시급을 환산할 때 하루 8시간 근무 기준 40시간 + 주5일 근무, 유급주휴일 8시간을 더해 1주일 = 48시간으로 계산하였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점주가 유급 주휴를 줄지 의문이며 현재도 최저시급보다 못한 대우를 받은 알바생이 많은 점을 감안하면 9급 공무원 월급이 편의점 알바생 월급에 역전됐다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편의점 알바 월급과 9급 공무원 월급 격차가 줄어든 것은 맞지만 역전된건 아니란 거죠. (※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일반직 공무원 및 특정직, 별정직 공무원 봉급표


2018년도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는 위와 같습니다. 지난해 비해 2.6% 인상되었으며, 2급 이상 고위직은 2% 인상 반영되었습니다. 신규 임용된 9급 1호봉은 1,448,800원을 7급 1호봉은 1,785,500원 수령하게 됩니다.


참고로 공무원 중 특정직공무원과 기능직공무원을 제외한 모든 공무원을 일반직 공무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직 공무원은 기술,연구 또는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며, 직군·직렬별로 분류되는 공무원입니다. 1~9급으로 계급이 구분되며 우리가 흔히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서 마주하는 공무원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깨알 상식!!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의 차이점은 국토부, 인사혁신처와 같은 정부부처에서 근무하는 국가직과, 지방자치단체 즉, 서울시를 제외한 성남시, 과천시, 부산시와 같이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지방직 공무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가직공무원 : 일반행정, 우정사업본부, 고용노동부, 선거관리 위원회, 교육행정 등 국가기관에서 근무하는 직렬

지방직공무원 : 일반행정, 교육행정, 사회복지, 세무, 사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직렬

많은분들이 안정적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실텐데요. 
가장 많은분들이 응시하는 9급 공무원 시험 절차는 원서접수 → 필기시헙 → 면접시험(공직가치 면접, 직무능력 면접) → 최종합격자 결정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일반직 공무원들은 보통 10년~12년 정도 근무를 하면 7급 10호봉 정도가 될텐데요. 이에 해당하는 봉급은 각종 수당을 제외한 2,609,000원으로 일반 대기업에 근무하는분들에 비할 바는 안되지만, 안정적인 직장 생활이 가능한 부분은 분명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 소방공무원 봉급표


경찰공무원 및 소방공무원 봉급표는 모두 일괄 2.6% 인상률이 적용된 금액입니다. 

일반직 공무원 급수 대비 경찰 및 소방공무원의 직급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대체로 일반직 4급 공무원과 비교하여 경찰공무원의 경우 총경(경찰서장), 소방정(소방서장)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우정직군 공무원 등의 봉급표


일반직 우정직군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경찰, 소방공무원과 마찬가지로 모두 일괄 2.6% 인상되었습니다. 


우정직군 공무원은 국가직공무원으로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근무입니다. 우체국과 일반공무원의 차이는 바로 근무 부처인데요. 행정 업무, 민원을 상대로 하는 일반 공무원과는 달리 우체국 금융, 택배, 우편, 쇼핑 등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때문에 실적 압박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일반행정직에 비해 합격 커트라인이나 경쟁률이 비교적 낮아 그만한 메리트는 있다고 보여집니다.


2018년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를 살펴 보면 일반직 공무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정 9급 · 기능9급 1호봉 월지급액은 1,448,800원으로 일반직 공무원 월지급액과 동일합니다. 9급뿐만 아니라 8급~6급까지 모두 동일한 지급액을 보이지만, 5급부터는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경찰,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깨알 상식!
경찰, 소방공무원은 각 계급별로 월 지급액이 동일합니다. 

참고로 경찰공무원은 국가직이지만, 소방공무원은 지방직입니다. 물론 월 보수액은 계급/호봉이 동일하게 이루어지지만 국가직인 경찰공무원과는 달리 소방공무원은 지방직으로 해당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소방공무원들이 착용하는 장비 지급과 예산 편성이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별로 이루어지다 보니 예산이 부족한 자치단체의 소방소에서는 필요한 장비를 제때 지급 받지 못해 사비로 장비를 구매한다는 어이없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다만 지난 해 소방공무원의 국가직화 방안이 처음 발표되며, 2019년부터 지방공무원인 소방관을 국가공무원 신분으로 변경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여러차례 문제가 붉어진 소방관의 처우 개선과 함께 인력, 장비 등 지자체별로 존재하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신분은 국가직으로 전환하되 기존처럼 지휘 및 통솔권은 기존대로 시도지사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반면 경찰은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자치경찰제로 전환하는 계획도 동시에 내놓았습니다.

국가경찰은 전국 단위의 치안에 대응하고, 자치경찰은 지역적 특성에 맞는 치안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제주도의 경우 자치경찰로 운영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자치경찰, 연방경찰 등으로 구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존과 달리 국가직, 지방직 전환으로 인해 경찰 및 소방 공무원간 불협화음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군인 봉급표


경찰·소방공무원과 함께 군부독재시절 일반 공무원 급수와 비교한 것이 맞다, 아니다식의 일반직 공무원 급수 대비 논란이 많은 군인공무원 봉급표입니다. 보통 일반직 4급 공무원을 대령과 비교하지만, 이 역시 정확하진 않습니다.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교원 봉급표 ·


공무원중에서도 특히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교원 봉급표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보람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고, 무엇보다 공무원 신분으로 안정적인 직장 생활이 가능한 부분과 학교 특성상 방학이 있어 인기가 높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선생님이 예전과 비교해 권위가 많이 떨어진 탓인지 일 자체에 대한 보람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교원이란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를 포함하여 교장·교감·총장·부총장·학장·교수·부교수·조교수·조교·원장·원감 등이 있습니다. 교원은 법적으로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며, 임용에 있어서도 일반 공무원과 다른 절차를 밟게 됩니다. 정년은 일반공무원이 60세인 반면 교원의 경우 62세입니다. 초·중등학교 교사는 정교사(1급·2급), 준교사, 교도교사, 사서교사, 양호교사 등으로 구분되어집니다.


봉급표를 보시면 일반 공무원과 달리 별도의 급수가 없으며 재직기간 등에 따른 호봉별 봉급이 결정됩니다. 2017년 대비 2.6% 인상률 일괄 적용된 금액입니다.


참고로 기간제 교원은 14호봉까지만 인정되니 유의해주세요!



국립대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


유치원, 초중고 교원처럼 별도의 급수가 없고, 호봉별로 지급되며 국립대학교 총장의 봉급은 매년 교육부장관과 인사혁신처장이 협의하여 정하되 고정급으로 일반 교원의 호봉 및 매년 정해지는 임금 인상과는 별도로 협의 진행됩니다.


국립대학 교원의 경우 일반 초중고 교원과 달리 봉급이 조금 높은편입니다. 초중고 교원의 1호봉 월지급액이 1,573,100원이지만 국립대학 교원 1호봉의 기본급은 1,988,700원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경력관


전문경력관이란 용어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텐데요. 전문경력관은 계급 구분 및 직군/직렬의 분류를 적용하지 않은 일반직공무원 직위 중 순환보직이 힘들거나 장기재직등이 필요한 특수업부 분야에 종사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직무의 특성과 난이도 직무에서 요구하는 수력도 등에 따라서 가군, 나군, 다군으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가군, 나군, 다군으로 직위군을 구분하여 호봉별 월지급액이 다릅니다.


위의 표는 2018년 전문경력관 봉급표 확정표입니다. 같은 1호봉이라도 가군은 2,411,800원인 반면 나군은 1,785,500원 다군은 1,448,800원입니다. 직위군 별로 호봉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인상폭도 다소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공안업무 공무원 봉급표


공안업무 등에 종사하는 공무원의 2018년 봉급 확정표입니다. 공안업무란 교정, 보호, 출입국 관리, 감사원 소속 공무원 중 감사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 대통령 경호실 소속 공무원 중 경호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연구직 및 국가정보원 공무원 봉급표

연구공무원 직급은 각 기관에 따라 상이합니다. 중앙정부 산하 연구기관 위주로, 연구사보, 연구원, 연구원보 직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기관도 있으나 법률상으로 연구사(연구관) 단일 직급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연구관은 학예연구직렬과 기술직렬로 나뉘고, 연구관은 연구사의 상위 직급으로 최소 5급 이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연구사에서 연구관으로 승진기간은 기관 및 직렬에 따라 차이가 큰편인데 일반적으로 평균 12~16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의 봉급을 살펴 보실까요? 

연구사 1호봉 월급은 1,785,500원으로 연구관 1호봉 2,411,800원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연구사에서 연구관으로 진급까지 12년으로 보면 연구사 12호봉 월급은 2,948,700원으로 같은 호봉으로 연구관 승진시 4,032,300원으로 큰 폭으로 인상이 되는 셈입니다.


국가정보원 전문관의 봉급액은 연구관의 호봉별 봉급액을 적용하되, 전문관 임용 시 최초의 호봉은 임용 직전의 봉급액과 차액이 가장 적으면서 낮지 않은 금액에 해당하는 호봉으로 한다고 합니다. 일반 연구원과의 차이점은 연구관 진급시 지급액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지도직 공무원의 봉급표


도시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다소 생소한 지도직 공무원의 2018년 봉급 확정표입니다. 농업지도직 공무원 경우 농업 정책에 관련된 업무를 맡으며, 농산물 유통 및 식량 증산과 농지 불법행위 등의 단속을 담당합니다. 또한 농어민의 확인서를 발급하거나 농지 형질변경, 농지재해대책 등을 담당하는 직군입니다.


헌법연구관 · 헌법연구관보 봉급표


모든 법들 중에서도 가장 근간이 되는 법을 헌법이라고 불리웁니다. 이러한 헌법을 누가 관리하는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비선실세 국정농단으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심판을 받으며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뉴스 보도로 헌법재판관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시지만 헌법연구관은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헌법재판관이 9명이 있는데, 이 인원으로 모든 사건을 혼자 연구하기엔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사건에 대한 결정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와 결정을 돕는 사람들이 바로 헌법연구관들입니다. 


위 봉급표는 바로 그 숨은 일꾼인 헌법연구관들의 2018년 봉급 확정표입니다.


헌법연구관들은 별도의 직급은 없으며 호봉에 따라 월지급액이 책정이 됩니다. 1호봉의 경우 3,047,900원으로 일반적인 공무원 1호봉 월지급액을 훨씬 상회하고 있습니다. 호봉이 늘어남에 따른 월급 인상은 일반 공무원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초임 지급액이 큰편이라 10호봉만 되어도 5,975,400원에 이르게 됩니다. 물론 헌법연구관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이 만만치 않은만큼 월지급액이 과한 것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한시임기제 공무원 봉급표


전문지식 또는 기술이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도록 한시적으로 임기를 정하여 일반직으로 임용하는 공무원을 한시임기제 공무원이라 부릅니다. 지난 2013년 공무원 직종체계가 재편성됨에 따라 기능직 및 계약직 공무원이 폐지되었으며, 그에 따른 보완으로 임기제 공무원이 도입되었습니다.


임기제 공무원 채용은 서류전형 및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가족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시간외근무수당, 정액급식비 및 직급보조비 등 일반 공무원과 비슷하게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등은 위 봉급표 설계시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별도로 지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2018년 공무원 봉급표 확정 금액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공무원 보수에 대해 살펴보다 문득 생각난... 국회의원 본인 앞으로 지급되는 금액만 해도 한해 2억이 넘는데, 여기서 가족수당, 자녀 학비 보조수당 등 각종 수당까지 챙기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울화통이 터지지만 어쩌겠습니까. 나라가 바뀌지 않으니 말이죠~ 참 한탄스럽네요.

물론 훌룡한 국회의원들도 계시지만 쓸모없는 대다수 국회의원에게 지급되는 저 돈을 지방직인 소방공무원들 장비나 좀 사줬으면 하는 생각이듭니다.

요즘 같이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불경기속에서 안정적인 직장 생활과 더불어 총지출 증가율 3.7%보다는 낮지만 올해 역시 2.6%로 꾸준히 인상된 공무원 봉급을 보고 있자니, 젊은 세대들이 꿈꾸는 직장 1순위가 공무원이란 것이 새삼 놀랄 일도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시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 올 한해 준비 잘하셔서 좋은 성과 이루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