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이용 방법

전자상거래, 금융권 이용 목적으로 신원확인, 문서 위변조, 거래사실 증명등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공인인증서로, 쉽게 말하면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인감증명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에는 발행기관 식별정보 및 가입자의 성명, 전자서명 검증키, 인증서 일련번호 등이 담겨져 있어 전자상거래, 인터넷뱅킹, 보험 서류 발급, 각종 공공기관 민원서류 발급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제도가 폐지 되었고, 일부 금융권에서는 스마트폰 뱅킹 사용 시 생체기반 인증서로 대체하는 등 의존도가 다소 낮아지긴 했으나, 아직까지도 30만원 이상의 고액 거래 시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범용과 용도제한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사용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아,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수수료가 붙는 단점이 있습니다.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하며 매년 이용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이죠. 또 하나로는 용도제한용으로 은행, 신용카드, 보험, 증권 등이 있으며 보통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기 위해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인증서가 있습니다.

오늘 알아보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역시 범용이 아닌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로,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이동, 복사, 갱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USB↔HDD 공인인증서 복사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관리를 위해서는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인증서 갱신/관리,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복사를 위해서 인증서 관리 메뉴를 클릭하세요.



※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므로 매년 만료일자 한달 전부터 인증서 갱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센터의 '인증서 갱신' 메뉴를 이용하시면 기간만료로 인증서를 재발급 받을 필요 없이, 사용중인 인증서를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PC 또는 USB(이동식 저장매체)메모리로 이동하기 위해 인증서 관리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관리창을 통해 인증서보기, 검증, 저장, 비밀번호 변경, 내보내기, 가져오기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① 인증서 위치에서 현재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선택한 후 복사하실 ② 인증서 선택을 하고, ③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작업들에서 인증서 보기, 삭제, 암호 변경, 가져오기,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복사 이외의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료된 인증서를 삭제하고 싶은데, 저장된 인증서 위치를 몰라서 삭제를 못 하셨던 분이라면 이 곳에서 삭제하시면 편리합니다.

인증서 복사 버튼 클릭 후 저장 위치 선택창에서 새로 저장할 인증서 위치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사(이동) 선택하신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암호를 정확히 입력하셨다면 위 화면과 같이 '복사하였습니다' 라는 확인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여 닫아주세요.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가 복사(이동) 되었는지 확인해보셔야겠죠? 인증서 위치를 옮긴 곳으로 선택하신 후 '인증서 선택' 부분에서 복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여 '공인인증서 복사(이동)'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타은행을 이용하고 계시더라도, 모든 금융권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센터'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