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택스 로고

손택스 종합소득세 고지서 보는 방법, 국세청 우편 알림 신청 방법

 종합소득세는 자진신고 납부제도로 고지서가 별도로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지서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아니라 관련 안내문을 우편으로 받고 신고납부하게 됩니다. 아직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은 발송되지 않았습니다.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 안내문을 기준으로 볼 때 4월 27일부터 우편물이 발송되기 시작했으며, 관할 지역 세무서마다 발송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안내 우편물을 받는 시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바일로 관련 안내문을 받지만, 우편물로 받는 분들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국세청 손택스 앱을 이용하여 안내문 및 고지서를 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우편물 수취 시점이 훨씬 지났지만 우편물을 받지 못했거나, 등기로 발송되는 신고 안내문 특성상 가정에 사람이 없을 경우 국세청에서 발송된 등기가 전달되지 않아 직접 수령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있을 때 홈택스에서도 우편물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11.29 - [Tips/Internet] - 국세청 등기(우편물)을 받지 못했다면? 홈택스 우편물 미리보기 서비스

 

국세청 등기(우편물)을 받지 못했다면? 홈택스 우편물 미리보기 서비스

Internet - 국세청에서 발송한 등기를 받지 못했다면, 홈택스에서 확인하기  얼마전 현관문 앞에 붙어 있는 우편물 도착 안내서에는 국세청에서 발송한 등기가 전달되지 않아, 우체국에서 보관할

forbes.tistory.com

 특히 주택 공시지가 상승으로 올 해 처음 종부세 대상이된 경우, 국세청에서 발송된 등기를 수령하지 못했다면 내용을 확인하기 전까지 괜한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때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서비스를 통해 아직 받지 못한 우편물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손택스 앱 설치 후 모바일을 이용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종이 우편물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국세청 우편 발송 알림 및 모바일 확인을 원할 경우 우편물 발송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우편물 발송내역 확인 및 우편알림 신청

▼ 스마트폰에 설치된 ① 국세청 손택스 앱을 실행하고 왼쪽 상단의 ②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손택스 로그인

▼ 인증서, 아이디, 지문인증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참고로 지문인증 로그인은 전자납부 등 일부 서비스를 제외한 손택스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증하기

▼ 참고로 예시 화면에서는 지문인증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지문 인식 후 ①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지문인증 로그인 성공 알림 메시지에서 ② 확인 버튼을 누른 뒤, 하단의 ③ My홈택스를 누르고 ④ 우편물 발송내역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우편물발송내역 조회

※ 참고로 지문인증으로 대부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국세청에서 발송한 우편물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세청 홈택스에 사전에 등록된 공동(구 공인인증서)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 로그인 후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화면에서 ① '우편물종류'를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은 '전체'이며,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② 우편물종류를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편물종류 선택

▼ 우편물종류 선택 후 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최근 1년 이내에 발송된 우편물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물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해당 우편물의 ② 보기 버튼을 눌러 우편물(등기, 일반, 모바일우편, 카카오페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 우편물 상세보기를 원할 경우 지문 또는 아이디 로그인 방식이 아닌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알림 메시지에서 ③ 확인 버튼을 눌러,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사전에 등록된 공동인증서 or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에 성공하면, 선택한 우편물의 상세보기가 가능합니다.

우편물 보기

▼ 참고로 맞벌이 부부 등 가정에서 등기 우편물을 직접 수령하기 어렵다면,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화면에서 하단의 ① 우편물 발송알림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② 수신여부 방법 선택 및 ③ 확인 버튼을 눌러 각종 안내문에 대해서 전달매체(이메일, 문자메시지)로 발송알림 정보를 받으신 후, 인터넷(My홈택스) 또는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편물 발송알림 신청하기

 매년 신고안내문을 받지 못해서 신고하지 못한 납세자들이 많습니다. 종이(우편물) 안내문만 생각해서 우편만 기다리셨다면, 등기가 아닌 일반우편물로 온 경우 분실의 우려도 있고, 미처 우편함에 있는 우편물을 발견하지 못하고 뒤늦게 발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은 신고기한이 한참 지난 후 이를 인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자진신고 납부제도로 납세자가 알아서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안내문을 받지 못해서 또는 안내를 받지 못해서 신고를 하지 못했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근로소득, 퇴직소득, 공적연금소득, 연말정산대상 사업대상 소득, 근로소득 및 퇴직소득, 퇴직소득 및 연금소득, 퇴직소득 및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이외에는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납세의무자에게 확정권을 부여하는 세금으로, 일단 신고 기간 안에만 신고하면 성실 신고로 보고 반은 인정하는 셈입니다. 그런 신고해야 할 의무자가 신고하지 않았다면 그조차도 인정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신고학정권을 부여받지 못하고, 무신고로 인한 감면혜택도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발송하는 우편물만 기다리실 것이 아니라, 공인인증서 및 스마트폰만 있으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실수를 사전에 방지하고, 내 세금을 내가 알아서 체크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0.11.27 - [PROFIT/Wealth Mgt] -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종부세 고지 전 미리 확인하기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종부세 고지 전 미리 확인하기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손택스 종합부동산세 확인 방법  올해 대폭 오른 공시가격이 반영된 종합부동산세(종부세)가 일제히 고지되었습니다. 공시가격 인상과 함께 공정시장가액비율 또한 85%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