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삼성 갤럭시 "앱 고정" 기능으로 사용중인 앱을 종료하지 못하도록 설정

 어린 자녀들 앞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아이들이 "스마트폰 게임하게 해주세요" 라거나 "YouTube 봐도 될까요?" 등의 무서운 질문을 하는 것은 시간 문제인 것을 알게 됩니다. 가능한 자녀 앞에서 스마트폰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때때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죠.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내어주기 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잠시 시간을 내어 "앱 고정" 기능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설령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내어 주더라도 부모님이 허용한 하나의 앱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사용중인 앱을 임의로 종료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 고정 기능은, 보안 관련 설정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면 스마트폰 사용자는 현재 화면에 있는 앱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됩니다. 일반적으로 앱 고정 or 화면 고정 등으로 다른 Android 기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정 앱이 화면에 고정되어 있는 동안에는 다른 모든 기능이 잠기므로 자녀가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지만,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또는 어린 자녀들이 이용할 수 없는 게임을 Play 스토어에 들어가 설치하여 사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부모에게 특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Android 앱 고정 기능 활성화

 Andorid 앱 고정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스마트폰 설정에서 활성화해야합니다. 이 작업은 수 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기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르고 [생체 인식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생체 인식 및 보안 화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기타 보안 설정]을 선택하면 특정 앱을 화면에 고정할 수 있는 [앱 고정]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앱 고정' 옵션을 켜려면 토글 스위치를 눌러 [켬]으로 변경합니다. 어린 자녀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앱 고정 기능이 쉽게 꺼지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앱 고정] 항목을 선택한 다음 "고정 해제 전에 패턴 입력 요청" 옵션이 켜져있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설정값은 [켬] 입니다.

 

 

2 앱 내에서 '이 앱 고정' 설정하기

 스마트폰에서 앱 고정 기능이 활성화되면 모든 앱을 화면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고정 해제 후 생체 인식 또는 패턴 등의 잠금 해제가 될 때까지 화면에 고정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화면에 고정하려는 앱을 열고, 여기서는 YouTube 앱을 사용했습니다. 화면 왼쪽 하단의 [최근 앱 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최근 사용한 모든 앱을 열 수 있습니다. 최근 앱 목록이 열리면 YouTube 앱을 찾은 다음 [앱 아이콘], 이 경우 YouTube 아이콘을 선택하면 몇 가지 옵션이 표시됩니다.

 

 옵션 목록에서 [이 앱 고정]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앱의 화면에 고정되고 해당 앱의 고정을 해제하려면 최근 앱 버튼과 뒤로가기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된다는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 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건내면 됩니다.

 

 

3 Android 앱 고정을 해제하는 방법

 Android 스마트폰에서 앱을 고정 해제하는 방법은 기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앱을 고정할 때 앱 사용이 끝난 후 고정을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 상자가 나타납니다. 삼성 갤럭시의 경우 최근 앱 + 뒤로 가기 버튼 앱을 길게 눌러야 합니다.

 

 다른 Android 장치에서는 앱 고정 해제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앱을 처음 고정할 때 표시되는 지침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이제 어린 자녀가 유튜브 시청 중 [최근 앱 보기], [홈],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도 해당 앱은 종료되거나 홈 화면으로 전환되지 않고 고정 상태로 유지됩니다. 즉, 부모 허락 없이는 현재 실행중인 앱 이외의 행동은 할 수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으로 앱 고정 화면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최근 앱 + 뒤로 가기]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눌러야 합니다. 앱 고정이 해제되면, 잠금 화면으로 전환되고 "앱 고정을 해제했어요."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앱 고정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자녀가 앱 고정 해제 방법을 알고 있더라도 잠금 화면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부모 허락 없이 스마트폰의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내어주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어린 자녀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어린이 관련 설정 및 어린이 친화적인 교육적인 앱이 많이 있습니다. 무조건 스마트폰 사용을 막는 것이 어렵다면 이러한 앱 및 설정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