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명한 소비를 위한 신용카드 결제일 선택!

 현대인이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지폐를 많이 들고 다니면 도난이나 분실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편리해서 많이 쓰긴 하지만 우리 직장인들 월급 통장을 스치듯 안녕하게 만드는 원흉이기도 합니다. 

 매달 돌아오는 월급날은 카드 대금으로 빠지면 남는 게 없으니 또 다시 카드를 사용하게 되는 악순환의 연결 고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득공제나 각종 할인혜택을 생각하면 신용카드를 전부 없애지도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지금 결제하면 이번 달 카드 대금에 포함될지, 다음 달에 포함될지가 궁금한적이 많았습니다.

 분명 계획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했는데 생각과 달리 카드 대금이 청구되어 곤란한 상황이 많으셨죠? 이런분들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액을 청구하도록 결제일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그럼 도대체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은 몇일로 해야 1일부터 말일까지 정확한 전월 사용액이 청구되게 할 수 있을까요. 보통 카드사의 경우 14일로 결제일을 맞추면 전월 사용금액과 결제일 청구서 금액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 별로 다른 경우도 있으니,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에 따라 확인해봐야겠죠?


오늘은 각 카드사 별로 대금 결제일에 따른 카드 사용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IBK 기업카드

IBK 기업카드는 1일부터 27일까지 결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제일을 15일로 선택하실 경우 매월 1일부터 전월 말일 기준으로 사용액이 청구됩니다. 다른 카드사와는 달리 15일을 선택해야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의 기준으로 청구됩니다.




02.  KB 국민카드

KB 국민카드는 결제일을 14일로 선택할 경우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의 이용기간으로 산정됩니다. 얼마전까지 결제일 17일이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이었으나 현재는 변경이 된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3. 하나카드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합병으로 카드사 역시 합병 되었습니다. 하나+외환카드의 시너지 효과로 업계 4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하나카드는 13일을 기준으로 전월 사용 금액을 결제합니다. 하나카드는 결제일 13일 기준 이용기간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로 잡히게 됩니다.



잠시만요! 신용공여는 무엇일까요?


신용공여는 신용카드사와 개인과의 거래에서 실제 결제를 하고 돈이 출금 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이용기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은행 종금 보험사 등의 대출금, 지급보증, 기업어음(CP) 매입, 사모사채 외에 역외 외화대출, 크레디트 라인, 회사채, 미확정 지급보증 내용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빚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은 '최소' 신용공여기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매월 14일이 결제일이면 전월 말일에 쓴 금액이 14일에 청구되는 것으로 최소 신용공여기간도 14일이 됩니다.


04.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결제일 15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카드사와 달리 조금 특이하게 안내되어져 있으나, 이용기간 종료일 다음 날(말일 +1일이 되니) 1일이겠죠? 

공여기간 시작일은 이전 공여기간 종료일 다음날, 공여기간 종료일은 전월 말일까지 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전월 2월 평달/윤달인 경우 전월 말일에 따라 일시불 및 할부 결제일별 이용 시작일이 차이날 수 있으며, 결제일별 이용 시작일은 이번 이용 종료일 익일입니다.



05. 삼성카드

다양한 숫자 카드와 함께 코스트코 결제로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삼성카드의 경우 매월 결제일자별 이용기간이 다른지 연/월/일로 조회를 하는 방식입니다. 3~4달 조회해본 결과 전부 14일이긴 합니다만, 삼성카드사로부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06. 시티카드

시티카드는 결제일자 12일, 13일 모두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 이용기간으로 산정됩니다.



07. 신한카드

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14일 결제일 기준으로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로 이용기간이 산정됩니다. 단, 현금서비스는 전전월 결제일 + 1일부터 전월 결제일 기준으로 청구되니 참고하세요.



08. 우리카드

우리카드 역시 결제일 14일 기준으로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 이용기간으로 잡혀 있습니다.



09.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다른 카드와 달리 결제 지정일이 5일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결제일 12일 기준으로 전월 1일로부터 전월 말일까지 이용기간으로 산정됩니다.



10. NH 농협카드

농협카드 역시 결제일 14일 기준으로 전월 1일부터 전월 말일까지 이용기간으로 산정됩니다.



신용카드 혜택, 결제일부터 체크!

오늘은 카드사 별 결제일에 따른 이용기간(신용공여)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카드 대금이 얼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금 청구서가 발행 될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제일에 따라 이용 기간이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제일을 전월 1일~전월 말일 사용으로 설정하면 조금 더 계획적인 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각종 혜택(전월 실적에 따른)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자금 여유가 있다면 결제일을 매월 14일(카드사 별 상이)로 변경하여 카드사로부터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카드사 대부분 무이자할부나 할인받은 금액, 교통카드 사용액 등은 전월실적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사용하면 전월실적이 부족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낭패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월급 날짜에 맞춰 매월 25일에 카드 결제일을 정했었지만, 결제일 별 이용기간을 알고난 후 결제일이 몰리는 25일에서 14일로 변경 및 전월실적을 꼼꼼히 체크하여, 현재는 카드 혜택을 더 많이 받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홈페이지 결제일 직접 확인

신용카드 회사 사정에 따라 결제일 기준 이용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결제일 확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