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네이버 검색, 티스토리 RSS 등록 방법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글 작성, 양질의 컨텐츠 제공 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부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는 별도의 검색 등록 없이도 자동으로 검색되지만 티스토리 등 외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반드시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뉴스, 날씨, 블로그 등 업데이트된 정보를 모아 한번에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각각의 사이트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새롭게 작성된 글이 있을때마다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RSS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엔진들은 RSS를 통해 블로그에 새 글이 작성되었음을 인지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새로운 글을 작성할때마다 각각의 포털 사이트에서 새로운 글을 반영해주는 것이 RSS 입니다.

방문자 유입수를 늘리고 싶다면 검색 엔진에 블로그 주소만 등록할 것이 아니라, 사이트맵과 RSS를 반드시 등록해야만 검색로봇이 판단하는 사이트 최적화 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도구 RSS 등록 오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네이버 검색로봇이 등록된 블로그의 글을 제대로 수집하고 있는지, 또 최적화는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접속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에서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7% 사이트입니다. 메시지가 "뭐 나쁘진 않군!"하며 기분 좋게 만드는 것도 잠시,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이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로 사이트 맵과 RSS가 제출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블로그 등록 시 이미 사이트맵과 RSS 등록을 마친 상태였습니다.



잠시 네이버 검색 로봇 수집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면, 검색 로봇 수집과 관련된 대표 품질 항목은 로봇룰 설정에 따른 수집 가능한 문서의 양과 올바른 XML 사이트맵과 RSS의 존재하는지 여부라고 합니다. 즉, 사이트 맵과 RSS가 제출되지 않았으므로 사이트 최적화가 최고는 아니지만 뭐~ 나쁘지 않네요! 라고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분명 블로그 등록 시 둘 다 제출을 했는데...." 찝찝한 마음을 안고 RSS 제출 페이지로 접속해보니 이미 2016년 11월 7일에 등록된 RSS가 존재합니다. 버그일까요? 


일단 원인이 무엇이든 제출되지 않은 RSS를 다시 제출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접속 → 요청 → RSS 제출 → address.tistory.com/rss 입력, 만약 이미 등록된 RSS 주소가 있다면 ① 삭제 후 재등록.



RSS 주소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RSS 항목에 주소가 표시됩니다.

다시 현황 → 사이트 최적화 페이지에서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을 보면 아까와 달리 RSS 주소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운영중인 블로그에서 RSS부분 공개/전체 공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블로그 → 기타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부분 공개는 글의 일부(제목, 도입부)만 공개하고 전체 공개는 발행 글의 내용을 모두 공개하여 RSS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 로봇이 RSS를 통해 새 글을 검색하고, 이를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면 부분 공개/전체 공개 설정에 따라 노출 빈도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로 설정한다면 검색 로봇이 작성된 글의 모든 내용을 수집하여 키워드 노출, 검색 노출 빈도수 증가 등 방문자 유입수가 증가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신의 글을 RSS를 통해 무단으로 수집해가는 메타 블로그를 막을 길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RSS 리더를 통해서만 읽거나 무단 수집·배포된 메타 블로그로 방문자가 유출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부 공개는 제목과 글의 일부만 보여지기 때문에 RSS 리더를 통해 구독하는 사람도 글 전체를 읽기 위해 블로그를 방문하는 효과가 있으며, 무단 수집되는 메타 블로그를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전체 공개에 비해 검색엔진의 검색 반영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겠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