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위치 로고

Internet - Twitch 생방송, 비디오, 클립 다운로드 도구 TwitchLink 설치 및 사용 방법

 Twitch 동영상 중 정기구독자만 볼 수 있는 지난 방송을 웹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시청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는 "m3u8" 링크 생성 방법은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꽤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DMCA 규제로 다시보기를 남기지 않는 스트리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TwitchLink(트위치링크)를 사용할 경우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스트리밍 생방송 및 다시보기, 클립영상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는 구독을 한 트위치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 m3u8 링크를 이용하면 되겠죠?

TwitchLink 설치 및 사용 방법 안내

 TwitchLink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된 프로그램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방송, 비디오, 클립 다운로드
  • 구독자 전용 비디오 다운로드
  • 저작권 음소거(빨간줄) 해제
  • 초고속 다운로드
  • 비디오 부분 다운로드
  • 채널 북마크
  • 언어/시간 현지화
  • 무료& 오픈소스

 일반적으로 다른 트위치 다운로더 프로그램에서는 구독자 전용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없지만, 트위치링크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그인 계정이 필요하지 않는 즉, 구독여부와 무관하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m3u8 링크 주소와 달리 구독자 계정 로그인이 필요한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은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물론 기존 구독자인 경우 더욱 편하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1 TwitchLink 설치 및 초기 설정

 TwitchLin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트위치 생방송, 비디오, 클립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witchLink 다운로드

 TwitchLink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TwitchLink.exe 실행

 다운로드 후 "TwitchLink-1.0.4.exe" 실행 파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숫자는 해당 버전을 의미하며, 예시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TwitchLink Setup

 Windows Defender 사용중이라면 "Windows의 PC 보호" 창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추가 정보]를 선택한 다음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Setup 화면에서 약관 동의 및 설치 위치 지정 등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Language/언어

 TwitchLink 프로그램 최초 실행시 [Language/언어] 버튼을 클릭하여 "Advanced" 탭 선택 후 "Language" 섹션에서 [한국어]로 변경하여 프로그램 기본 언어를 선택합니다. 물론 기본 언어인 영어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2 TwitchLink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

 최근 많은 스트리머들이 다시 보기 영상을 남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현재 방송중인 영상을 소장하고 싶다면 트위치 링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채널/비디오/클립 링크

 TwitchLink 프로그램에서는 "채널 아이디", "비디오/클립 아이디", "링크" 이렇게 3가지 검색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트위치 스트리머 채널의 전체 주소를 복사합니다. 예를 들어 "twitch.tv/Streamer_ID"와 같은 주소가 표시된다면, 이 주소 전체를 선택하여 복사합니다. TwitchLink에서 [링크] 버튼을 클릭하고 "채널/비디오/클립 링크를 입력하십시오." 메시지와 함께 검색 창이 열리면 복사한 스트리머 채널 주소를 붙여넣기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

 생방송 화면이 표시되고 중간의 [실시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방송 광고 차단 안내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Twitch 자체 생방송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구독된 계정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로그인하지 않아 Twitch 자체 생방송 광고를 차단할 수 없습니다. 진행하시겠습니까?" 라는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트위치 광고가 영상에 포함되는 걸 차단하려면 TwitchLink 프로그램 설정 메뉴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해당 스트리머 채널을 구독된 사용자만 광고가 차단됩니다.

 

다운로드 위치 지정

 동영상이 저장될 위치 및 해상도를 설정한 뒤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시간 다운로드 중

 이제 TwitchLink 생방상 실시간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녹화는 방송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종료되며, 녹화 중간에 [취소] 버튼을 눌러 중간에 멈출 수도 있습니다. 물론 취소 버튼을 누른 시점까지 영상은 저장됩니다.

 

 영상이 저장된 폴더로 바로 이동하길 원한다면 하단의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3 TwitchLink 다시 보기 영상 다운로드

 트위치 영상 다시 보기 다운로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와 방법은 동일하며, 해당 영상의 원하는 부분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동영상 자르기도 지원합니다.

 

비디오/클립 다시보기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해당 트위치 스트리머 채널에서 다시보기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영상 다운로드 방법은 동일합니다. 만약 다운로드 중 다시보기가 삭제되어도 원본 파일을 찾아 영상을 모두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엔진 선택

 다시보기 영상은 동영상 자르기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토니 엔진"만 가능하므로, 비디오 다운로드 창에서 [고급 설정]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일반 탭의 다운로드 엔진 섹션에서 [토니 엔진] 라디오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마루 엔진이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시보기 다운로드 중

 생방송 실시간 다운로드와 동일하게 TwitchLink 다운로드 창에서 진행 상황이 표시되며 다운로드 완료 후 저장 폴더로 이동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다운로드 폴더에서 저장된 파일의 이름을 살펴보면 "비디오""생방송"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생방송은 말 그대로 실시간 생방송 다운로드 영상, 비디오는 다시보기 영상입니다.

 

 

4 Twitch 채널 아이디로 원하는 영상 다운로드

 트위치 채널 아이디를 알고 있을 경우 채널 아이디로 프로그램 내에서 생방송, 다시보기, 클립 영상을 찾아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아이디

 좋아하는 스트리머의 채널 아이디를 알고 있다면, TwitchLink 프로그램 내에서도 원하는 다시보기 및 클립 영상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아이디] 버튼을 누르고 채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채널 아이디는 Twitch 스트리머 채널 전체 주소에서 끝 부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witch.tv/Streamer_ID" 주소 형식에서 "Streamer_ID" 부분을 의미합니다.

 

생방송, 비디오/클립 선택

 채널 아이디를 검색하여 해당 스트리머가 실시간 방송중이라면 "생방송" 탭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비디오/클립" 탭을 선택하여 다시보기 영상 또는 클립 영상 등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 홈페이지에서 일일이 영상을 찾을 필요 없이 TwitchLink 프로그램 내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TwitchLink Logs 파일 활용

 TwitchLin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이라도 영상을 다운로드 했다면, 해당 채널의 아이디 및 타이틀, m3u8 주소를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필요 시 로그 파일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logs.txt

 참고로 TwitchLink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한 파일에 대한 기록은 모두 영상이 저장된 폴더와 동일한 경로상에 "logs.txt" 파일로 저장됩니다. 스트리머 채널 명 및 영상 타이틀, m3u8 링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m3u8 링크

 m3u8 링크 주소가 필요한 경우 해당 로그에서 m3u8 링크 주소만 복사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m3u8 링크 주소 및 FFmpe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witch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기에는 TwitchLink 만한 것인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없다는 것은 큰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TwitchLink 프로그램에서 지원은 하지만 해당 채널을 구독한 트위치 아이디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구독 없이 다시보기 실시간 시청 or 다운로드하길 원한다면 m3u8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Tips/Internet] -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뚫기, 실시간 시청 및 다운로드 방법 (m3u8 활용)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뚫기, 실시간 시청 및 다운로드 방법 (m3u8 활용)

Internet - Twitch 정기구독자만 볼 수 있는 다시보기 뚫는 방법  트위치 정기구독자 전용 다시보기는 해당 스트리머를 구독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forbes.tistory.com

[Tips/Internet] -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모바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보기 (index-dvr.m3u8 해결 방법)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모바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보기 (index-dvr.m3u8 해결 방법)

Internet - 모바일 트위치 구독자 다시보기 뚫기,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시청하기  지난 시간 트위치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영상을 정기구독권 결제 없이도 스트리밍 시청 or 다운로드하여 소장하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