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DNS (Dynamic DNS Services)

DNS란 Domain Name System으로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변환)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해당 호스트의 IP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이 주소는 숫자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우기 쉬운 도메인을 입력하면 도메인 서버에서 이를 IP를 변환하여 호스트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가정에서 NAS, IP카메라, 파일 서버 등을 운영하고 있고, 또 외부에서도 접속하고 싶다면 해당 기기의 IP만 기억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 가정에서 사용 중인 인터넷은 유동 IP를 사용하고 있어, 비정기적으로 IP 주소가 변경되어 외부에서 접속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DDNS입니다.


DDNS, Dynamic Domain name System으로 Dynamic-DNS(동적 DNS)로 불리기도 합니다.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주로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인 경우 사용하며, IP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QNAP NAS DDNS 설정 방법 (myQNAPcloud)

가정에서 사용중인 개인용 NAS를 외부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DDNS 설정이 필수입니다. 유료 및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외부 DDNS 서비스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QNAP 제어판 > 네트워크 > DDNS 설정 탭을 통해 DDNS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선택하여 기호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QNAP에서 제공하는 myQNAPcloud 서비스를 이용한 무료 DDNS 설정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QNAP 접속 후 좌측 상단의 메뉴 > myQNAPcloud를 선택합니다.



▼ myQNAPcloud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시작하기] 버튼 선택 후 계정 생성 단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직 myQNAPcloud 서비스 시작 전으로, 네트워크 연결 및 CloudLink, DDNS 서비스는 중지 상태입니다.


[시작] 버튼을 누른 후 계정 만들기 or 로그인 > NAS 등록 > myQNAPcloud 원격 액세스 서비스 사용 단계로 진행합니다.



▼ myQNAPcloud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계정이 없다면 [myQNAPcloud 계정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 계정 만들기 선택 시, Facebook or Google+를 이용하여 계정을 등록하실 수 있고, 별도의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를 이용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계정 생성 완료 후 등록하신 전화번호 혹은 이메일 주소로 활성화 메일을 발송하게 됩니다.



▼ 계정 생성 시 등록하신 메일에서 [등록 확인]을 누르신 후 활성화를해주세요.



▼ QNAP ID의 계정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QNAP 브라우저로 돌아가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외부에서 원격으로 액세스 하기 위한 QNAP NAS의 장치 이름을 입력합니다. 장치 이름 입력 시 자동으로 중복여부를 체크하여 사용가능 할 경우 [다음]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장치 이름은 사용자가 원격에서 접속할 때 사용하는 도메인 주소의 이름이므로,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가령 forbes로 지정하게 되면 'forbes.myqnapcloud.com' or 'qlink.to/forbes'로 외부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 QNAP NAS에서 제공 할 서비스를 선택하신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해당 NAS를 myQNAPcloud에서 사용하기 위한 장치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등록하신 myQNAPcloud(QID), 장치이름, 액세스 제어 등 세부 사항을 확인하신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하세요.



▼ myQNAPcloud 창을 보시면 구성 마지막 단계에서 확인한 QID, 장치이름, SmartURL, 엑세스 제어 등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으며, 현재 주소창을 보시면 IP 주소로 접속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DDNS 서비스가 정상동작하는지, 외부에서 원격 액세스가 가능한지 체크해볼까요?



▼ myQNAPcloud에서 설정한 도메인 ****.myqnapcloud.com으로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QNAP NAS DDNS 설정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myQNAPcloud 서비스는 D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 아닌, CloudLink를 통해 별도의 myQNAPcloud 웹 사이트(www.myqnapcloud.com)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의 장치에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라우터에 복잡한 포트 포워딩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웹 사이트에서 NAS 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DDNS 설정이 필수가 되버린 것인데,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들 역시 원격에서 편리하게 NAS로 접속이 가능한 것입니다.



※ www.qnapcloud.com에서 로그인을 통한 접속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myqnapcloud는 사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 QNAP(myqnapcloud 등록 정보) 계정 정보로 로그인.



▼ myQNAPcloud에서 제공하고 있는 원격 액세스 접속 화면입니다. 이 곳에서 정치 설정, 공유 링크 등의 구성 정보 변경도 가능하며, 사용을 위해서는 NAS와는 별도의 장치 계정/패스워드 정보를 이용하여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요즘 라우터(공유기)에서는 기본이 되어버린 DDNS 서비스, 복잡해보이는 DDNS 설정(포트 포워딩 등) 없이 QNAP에서 제공하는 Cloud 기능을 통해 원격 액세스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QNAP에서 제공하는 CloudLink 서비스를 이용한 DDNS 설정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