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한글 로고

HowTo - 한컴오피스 한글 원본 및 수정한 문서 비교하는 방법

 많은 직장인들이 보고서 등 문서 작업 후 저장할 때 "원본", "수정본", "최종 수정본", "진짜 최종 수정본" 등과 같이 한 번에 완료하지 못하고 여러차례 수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작성 후 원본에서 수정한 부분을 비교하여 검토하고 싶지만,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일일이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한글은 원본과 수정 문서를 동시에 비교하여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쉽게 검토할 수 있는 "문서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서를 수정할 때 세심하게 비교하고 확인해도 되지만 수정 작업 속도가 더디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수정 작업을 쭈욱 이어나간 뒤 최종 수정 작업을 끝낸 뒤 원본과 수정 문서를 비교하여 검토하는 것이 속도면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며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한글에서 작성한 원본 문서와 수정한 문서 비교하기

 본문에 삽입된 예시 화면의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은 2014' 버전으로 이전 버전에서는 "문서 비교"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두 개의 문서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제공되지만, 각각의 문서를 비교하여 다른 부분을 표시하는 등의 비교 기능은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한글 검토

 한글 프로그램 상단 메뉴에서 [검토(H)] 버튼을 누른 뒤 도구 모음 창에서 [문서 비교]를 선택하거나, [▼] 버튼을 누른 뒤 [문서 비교(D)]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문서 비교

 문서 비교 창에서 "원본 문서(O):""수정한 문서(R):" 부분에 원본 및 수정한 문서의 경로를 입력(선택)한 다음 [비교(D)]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실수로 원본과 수정한 문서의 순서를 잘 못 선택한 경우 하단의 "원본 문서와 수정한 문서 서로 바꾸기(S)"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및 수정 문서

 사용자가 선택한 원본 문서와 수정한 문서가 분할된 화면에 동시에 열립니다. 문서 비교 화면으로 전환되면 두 문서의 스크롤은 동시에 움직일 수 있도록 [나한히 이동] 기능이 기본으로 동작하므로,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 체크

 한글에서 두 문서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부분은 위 예시 화면처럼 "교정 부호"로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눈 아프게 글자 하나, 하나 비교하며 다른 부분을 찾을 필요가 없어 빠른 검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나란히 이동

 만약 원본과 수정한 문서의 차이(글자 수, 이미지 등)로 동시에 같은 부분을 확인하기가 어렵다면, 상단 도구상자에서 [나란히 이동]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한 뒤 두 문서를 각각 다르게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 바꾸기

 또한 원본 및 수정한 문서는 좌/우, 기본 세로 모드로 문서 비교 화면이 표시되는데 한 화면에 두 문서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기 어렵다면, 상단 도구 상자 중 [가로/세로 바꾸기]를 클릭하여 가로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로 보기

 가로 보기에서는 각 문서의 세로 영역은 줄어들지만 좌/우, 아래/위 스크롤을 모두 움직일 필요 없이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환경에 따라 최적의 화면을 설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비교 항목

 두 문서에서 수정된 항목이 많다면 [이전 비교 항목][다음 비교 항목]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변경된 부분의 비교 항목으로 커서가 이동하여 편하게 비교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글 문서 작업 시 문서 비교 기능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본 문서 내용과 수정된 문서 내용을 비교하여 편집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문서 비교가 필요할 때 꼭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