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1 메모리 오류 여부 진단 테스트 방법

 Windows PC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메모리 오류가 있는지 RAM 테스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메모리 불량이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Windows 내장 기본 메모리 진단 유틸리티에서 타사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메모리를 테스트하고 진단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기본 진단 앱은 사전 부팅 도구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Windows 운영체제가 시스템 리소스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최근 시스템에서는 운영체제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여 Windows 또한 이 중 작은 부분만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전 부팅 없이 동작하는 메모리 테스트 도구 또한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전 부팅 도구에서 사용하는 진단 알고리즘은 실제 사용 패턴을 시뮬레이션 할 때 정확하지 않습니다. 큰 논리적 문제는 찾아낼 수 있지만 작은 오류는 감지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최근 구매한 PC이거나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다면 Windows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PC의 RAM 문제를 진단하는 방법

 별도의 타사 도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메모리 진단 앱은 Windows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쉬운 도구입니다. 또한 메모리 오류를 진단하는 것도 나름 훌륭하기 때문에 쉽게 불량 메모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진단 도구 앱이 꽤 오래되었으며 미세한 메모리 오류를 찾는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물리적인 메모리 문제를 진단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으므로, 먼저 Windows 메모리 진단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는 기본적으로 Windows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거나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메모리 진단

 윈도우 시작 키를 누르고 "Windows 메모리 진단"을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컴퓨터에서 메모리 문제 확인

 Windows 메모리 진단 앱을 실행하면 두 가지 옵션이 있는 팝업창이 열립니다. 지금 다시 시작하여 메모리 문제를 바로 확인하거나, 다음에 컴퓨터를 시작할 때 문제를 확인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문제 확인

 지금 다시 시작 or 다음에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가 시작되며, RAM은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치며 오류가 발견되면 상태 메시지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벤트 뷰어

 메모리 진단 테스트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다시 부팅되며, 진단 도구는 테스트 결과에 대한 메시지를 받아야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어떠한 메시지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결과를 보려면 이벤트 뷰어에서 결과 메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이벤트 뷰어(V)"를 선택합니다.

 

Windows 로고

 이벤트 뷰어는 Windows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보기에 꽤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작업을 포함하여 컴퓨터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이벤트 뷰어(로컬) > Windows 로그 >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로그

이제 시스템 관련 이벤트 로그를 확인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일일이 로그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따라서 오른쪽 창 작업 섹션에서 [찾기]를 클릭합니다.

 

필터 : 메모리

 "찾을 내용(N)" 입력 필드에서 "메모리"를 입력하여 메모리 진단 도구에서 수행한 기록을 찾습니다.

 

오류 확인

 가운데 창에서 메모리 진단 결과의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 "Windows 메모리 진단에서 컴퓨터의 메모리를 테스트하고 오류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2 HCI Design MemTest 진단 도구

 대부분의 메모리 진단 도구는 운영체제(Windows)를 실행하지 않고 메모리를 테스트합니다. Windows 자체에서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진단 도구가 전체 메모리 영역을 테스트할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메모리 진단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시스템은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며, Windows 요구 사항보다 훨씬 높게 장착하고 또 사용합니다. 또한 사전 부팅된 진단 도구는 Windows 기본 내장 도구뿐만 아니라 종종 중요한 오류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MemTest Download

 HCI Design 사이트 접속 후 "Click here to download MemTest.zip" 링크를 클릭하여 MemTest 진단 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memtest.exe

 MemTest 도구는 설치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해제한 뒤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 후 압축 해제 및 "memtest.exe" 실행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도구를 실행합니다.

 

MemTest 주의 사항

 MemTest 실행 후 열리는 안내 메시지를 읽은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Start Testing

이제 테스트하려는 메모리의 양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모든 RAM(All unsued RAM)을 테스트하며, 테스트를 시작하기 앞서 실행 중인 다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되면 앱은 진행율 및 감지된 오류 수를 하단에 표시하게 됩니다. 최소 100% 적용 범위에 도달할 때까지 앱을 실행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예기치 않은 오류는 메모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로드되고 오류는 정상적인 시스템의 동작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Windows 메모리 진단 방법은 어렵거나 기술적인 부분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사전 부팅 또는 Windows 실행 중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하여 문제의 원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