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또는 10에서 VCRUNTIME140.dll을 찾을 수 없음 오류 해결 방법

 Windows 시스템에서 DLL 오류는 흔하게 나타나는 오류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는 "VCRUNTIME140.dll이(가)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입니다. 또한 관련 오류로 "MSVCP140.dll"이 있습니다.

 

MSVCP140 및 VCRUNTIME140.DLL 오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Microsoft Visual Studio 런타임 라이브러리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 오류를 수정하고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Windows 11 Vcruntime140.dll 및 MSVCP140.dll 오류 수정하기

 DLL 파일은 Dynamic Link Libraries 줄임말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기 위해 필요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5-2019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이러한 코드에 액세스하기 위해 런타임 디렉토리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Visual Studio C++이 여전히 2015인 경우 VCRUNTIME140.dll 파일에 대해서만 다루지만, Visual Studio 2019 업데이트를 설치하신 분들은 "VCRUNTIME140_1.dll이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 해당 디렉토리 파일이 실수로 삭제되었거나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또는 맬웨어가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Windows 업데이트로 인하여 DLL 파일 오류가 나타나는 버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1 Microsoft Visual C++ 2015 패키지 복구

 다음은 시스템에 설치된 Microsoft Visual C++ 2015-2019 재배포 가능한 패키지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 앱

 먼저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실행한 다음 왼쪽 메뉴 중 [앱]을 클릭합니다.

 

앱 및 기능

 앱 페이지에서 [앱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Visual c++ 검색

 앱 목록 섹션에서 검색 창에 "visual" 또는 "visual c++"을 검색합니다. 여러 개의 Visual C++ 버전이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Microsoft Visual C++ 2015 재배포 가능 패키지(Redistributable)를 찾고 있습니다.

 

Visual C++ x64 수정

 여기서는 Microsoft Visual C++ 2015 Redistributable (x64) 및 (x86) 버전을 찾았으며, 두 가지 모두 수정할 것입니다. 먼저 x64 버전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를 클릭한 다음 [수정]을 선택합니다.

 

복구 수행

 Microsoft Visual C++ 2015 Redistributable (x64) 설치 수정 창이 열리면 [복구(R)]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이 완료되면 [닫기(C)]를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Visual C++ x86 수정

 다음으로 x86 버전에 대해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오류 메시지를 표시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정상 동적 유무를 확인합니다.

 

 

2 Visual C++ 2015 재배포 가능 패키지 재설치

 문제 해결을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Visual Studio 2015-2019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기존 설치된 Visual C++ 수정(복구) 작업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제거 후 재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Visual C++ 제거

 이전 단계와 동일하게 "앱" 설정으로 이동하여 Visual C++ 앱을 찾습니다.  x64 및 x86 버전 모두 재설치가 필요하며, 먼저 x64 버전 옆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제거]를 선택합니다.

 

앱 및 관련 정보 제거

 "이 앱 및 관련 정보가 제거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다시 한 번 [제거] 버튼을 선택합니다.

 

제거(U)

 Microsoft Visual C++ 2015 Redistributable (x64) 설치 수정 창이 열리면 [제거(U)]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마찬가지로 x86 버전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Microsoft Visual C++ 2015 재배포

 이제 Visual C++ 2015 재배포 가능 패키지 업데이트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x64 및 x86 버전 모두 다운로드합니다. 링크를 클릭하고 언어 선택 및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vc_redist_x64_x86 다운로드

 Microsoft Visual C++ 2015 재배포 가능 패키지 Update 3 RC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x64 및 x86 버전을 모두 선택한 뒤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 파일 다운로드 허용

 브라우저마다 설정은 약간씩 다르겠지만, Google Chrome 기준 여러 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시도하면 위와 같이 별도의 권한을 요청합니다. [허용] 버튼을 누르면 두 가지 버전 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완료

 "vc_redist_x64.exe""vc_redist_x86.exe" 파일이 다운로드되면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 위치로 이동합니다.

 

vc_redist_x64_x86 설치

 x64 및 x86 버전 두 파일을 모두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약관 동의 및 설치

 설치 마법사가 시작되면 이용약관에 "동의함(A)" 체크 박스 선택 후 [설치(I)]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완료 > 닫기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C)]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해당 프로그램에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3 시스템 파일 검사 SFC 스캔 실행

 Windows 시스템 파일 검사 명령을 이용하여 오류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터미널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Windows 터미널(관리자(A))"를 선택합니다. 또는 단축키 Win + S 키를 누르고 "PowreShell" 또는 "CMD"를 검색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sfc /scannow

 이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sfc /scannow

 이제 손상된 모든 파일이 수정됩니다. VCRUNTIME140.dll 파일이 이전에 손상된 경우 수정되어야 합니다.

 

 

4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 다시 설치

 단순히 VCRUNTIME140.dll 파일만 대체(수정·재설치)하여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제대로 다운로드 또는 설치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오류 발생 프로그램 제거

 키보드 단축키키를 누르고 Windows 설정 창에서 왼쪽 메뉴 중 [앱] 선택 후 앱 페이지에서 [앱 및 기능 목록]을 선택합니다. "앱 목록"에서 문제가 발생한 프로그램을 검색한 뒤 [더보기] 버튼을 클릭 후 [제거] 버튼을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제거가 완료되면 해당 프로그램 다시 다운로드 하거나, 기존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다시 설치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SA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Amazon Appstore를 통해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forbes.tistory.com

 

 

5 수동으로 DLL 파일 다운로드 및 붙여넣기

 VCRUNTIME140.dll 또는 MSVCP140.dll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dll-files 사이트 접속

 "dll-files.com" 웹 사이트로 이동한 뒤 "vcruntime140.dll"을 검색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DLL 파일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MSVCP140.dll 오류가 발생할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검색 및 다운로드 합니다.)

 

vcruntime140.dll 파일 선택

 검색 결과에서 "vcruntime140.dll"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vcruntime140.dll Download

 이제 32비트 및 64비트 시스템용 두 가지 모두 다운로드합니다. 해당 파일의 비트는 "Architecture" 부분의 32/64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vcruntime140.dll 파일 복구

 다운로드한 ZIP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한 뒤 DLL 파일을 오류가 발생한 파일의 설치 디렉토리에 붙여넣기 합니다. 참고로 32비트 프로그램에는 32비트 DLL 파일을 사용하고 64비트 프로그램에는 64비트 DLL 파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파일을 시스템 디렉토리에 저장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버전에 따라 시스템 폴더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Windows 11 또는 10 기준으로 "C:\Windows\System32" 경로입니다.

 

  • C:\Windows\System (Windows 95/98/Me)
  • C:\WINNT\System32 (Windows NT/2000)
  • C:\Windows\System32 (Windows XP, Vista, 7, 8, 8.1, 10)

 참고로 64비트 버전의 Windows에서 32비트 DLL 파일의 기본 폴더는 "C:\Windows\SysWOW64" 이며, 64비트 DLL 파일의 경우 기본 폴더는 "C:\Windows\System32" 입니다.

 

 DLL 파일을 붙여넣기 할 때 기존 파일을 덮어쓰기 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작업 전 기존 원본 파일의 백업(사본)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DLL 파일을 덮어쓰기 하셨다면 시스템을 재부팅한 다음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작업을 수행하여 DLL 파일을 직접 등록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Win + R 키를 누르고 "cmd" 입력, Ctrl + Shift + Enter 키로 실행)
  • cd C:\Windows\System32\
  • regsvr32 "vcruntime140.dll"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64비트 Windows에서 32비트 DLL 파일을 등록하려면 동일한 방법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한 뒤 다음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Win + R 키를 누르고 "cmd" 입력, Ctrl + Shift + Enter 키로 실행)
  • cd C:\Windows\SysWOW64\
  • regsvr32 C:\Windows\SysWOW64\ "vcruntime140.dll"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된 내용을 적용 후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 발생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문제의 원인이 버그인 경우 Windows 업데이트를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복원 지점이 저장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 복원 수행 후 Windows가 변경되기 전 사항으로 시간을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에 적용되는 용량이 큰 Windows 업데이트는 복원 지점을 생성하므로, 이전 빌드로 돌아가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