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한글 문서가 읽기 전용일 때 해제하고 편집하는 방법

 공공기관 문서를 접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한글' 문서를 접해야 할때가 많습니다. 최근 PDF 문서도 함께 제공되고 있는 기관도 많이 보이지만 대부분의 공공기관 관련 신청서, 각종 안내문 등의 문서는 한글(HWP) 파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실 한글의 편리함, 특히 '표' 기능의 압도적인 기능 우위로 기존 사용자들은 워드 등 다른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오히려 큰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의 한계 또는 호환 문제로 최근에는 일반 기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공공 문서에서만 HWP 파일을 간간히 보게 됩니다.

 

 이러한 탓인지 한글 문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2000년대생 이후 출생자는 문서를 열었을 때 [읽기 전용]으로 표시되고, 본문 글을 편집할 수 없을 때 HWP 문서 파일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오해하는 사람들도 더러 보게 됩니다.

한글 문서 제목 표시줄에 읽기 전용으로 표시될 때 해결 방법

 참고로 해당 방법은 사용자가 한글 문서에서 암호를 입력한 배포용 문서로 저장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읽기 전용 문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다룹니다.

 

 또한 예시 이미지의 한글 프로그램은 2010 버전으로 사용중인 버전과 다를 경우 메뉴 구성이 다소 다를 수 있으나, 읽기 전용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문서 편집이 제한된 읽기 전용 문서는 프로그램 창 상단의 제목 및 경로 표시줄에 [읽기 전용]으로 표시되며, 편집 메뉴 또한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문서 작성자가 '읽기 전용' 문서로 배포하기 위하여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중복 문서 열림, 임시 파일 열림 등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 이미지의 파일 경로를 살펴보면 "Content.Outlook"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Outlook 등 메일 첨부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바로 열었을 때 위와 같이 표시되며, 이는 읽기 전용으로 표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현재 열려있는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옵션을 사용하여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하거나, 첨부 파일을 드래그하여 다른 경로에 복사한 다음 열어보면 읽기 전용 표시가 사라지고,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또는 한글 문서 HWP 파일이 '읽기 전용' 특성으로 설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속성(R)]을 선택합니다.

 

 HWP 파일의 속성 창이 열리면 [일반] 탭에서 '특성' 항목을 찾아 [읽기 전용(R)]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한글 파일을 다시 열어보면 읽기 전용이 아닌 편집 가능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