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로고

HowTo - Windows 10 or 11 느린 PC에서 남는 USB 메모리를 RAM으로 사용하는 방법

 4GB 메모리가 컴퓨터에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위한 충분한 성능이라고 여겨지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또한 8GB 메모리 역시 웹을 검색하거나 가벼운 게임 및 몇 가지 기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나 사실상 PC의 생존을 위한 최소 메모리 구성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 이미지 편집, 최신 게임을 하고 싶다면 최소 16GB 또는 32G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RAM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16GB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부족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RAM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 등 나중에 RAM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옵션이 최소한 제공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래된 노트북을 사용하며 RAM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추가 RAM으로 쉽게 사용하여 시스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부족한 RAM을 늘리는 방법

 시작하기 앞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시스템의 추가 RAM으로 사용하려면 드라이브를 NTFS 형식으로 포맷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 중 중요한 것이 있다면 하드 드라이브에 복사하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USB 드라이브는 최소 32GB 사용을 권장하며, 64GB 용량이 가장 선호됩니다. 이제 다음 단계에 따라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RAM으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 01. USB 드라이브 NTFS 포맷

USB 드라이브 포맷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단축키 Win + E 키를 사용하여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파일 탐색기 왼쪽 창에서 [내 PC]를 클릭한 뒤 연결된 [USB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포맷(A)]을 선택하여 드라이브 포맷을 시작합니다.

 

NTFS 파일 시스템 형식

USB 드라이브 포맷 창이 나타나면 '파일 시스템(F)' 드롭다운 목록에서 'NTFS'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시작(S)] 버튼을 클릭하여 디스크 포맷을 시작합니다.

 

 

 STEP 02. ReadyBoost 활성화

USB 드라이브 속성

 USB 드라이브를 NTFS 형식으로 포맷했다면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R)]을 선택합니다.

 

ReadyBoost 활성화

 USB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ReadyBoost] 탭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현재 컴퓨터의 C 드라이브(OS 파티션)가 일반 HDD가 아닌 SSD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장치를 ReadyBoost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USB 드라이브를 RAM으로 활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는 시스템 오류나 USB 드라이브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의 디스크(SSD) 성능이 USB 드라이브 성능을 상회하는 것으로  ReadyBoost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만약 디스크 성능이 USB 드라이브 성능에 미치지 못할 경우 'ReadyBoost' 탭에서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 화면이 표시되고, "이 장치 사용(U)" 옵션을 선택한 뒤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RAM의 양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예시 화면의 컴퓨터는 최대 25222M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RAM 용량을 성공적으로 늘렸다면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사항을 저장합니다.

 

 

 STEP 03. ReadyBoost 비활성화

ReadyBoost 비활성화

 주의! USB 드라이브를 더이상 RAM으로 활용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ReadyBoost 옵션을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USB 드라이브를 분리해야 합니다.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 뒤 USB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 창을 열고, ReadyBoost 탭으로 이동한 다음 "이 장치 사용(U)" 옵션 대신 "이 장치 사용 안 함(N)" 옵션을 선택하고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사항을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에 연결된 USB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USB 드라이브를 다른 컴퓨터의 일반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