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YouTube 로고

Internet - YouTube 동영상 품질을 고화질로 영구 변경하는 방법

 YouTube에서 영상을 볼 때 연결된 네트워크 품질에 따라 기본 비디오 품질이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는 480p, 컴퓨터에서는 720p 등 원본 영상에서 제공하는 고화질 영상이 아닌 다소 낮은 화질로 자동 재생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보통 현재 시청 중인 영상의 품질을 고화질로 변경하여 시청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다른 영상을 시청할 경우 다시 자동으로 네트워크 품질에 따라 저화질로 변경됩니다. 그러나 YouTube 동영상의 품질을 영구적으로 고정하여 항상 선명한 영상을 보이도록 하거나 선명도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낮은 화질로 고정하여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YouTube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개별 영상에서 품질 설정을 변경하는 대신 모바일 및 컴퓨터 모두 YouTube 영상 품질을 영구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상태 영향 없이 항상 고정된 YouTube 영상 품질 유지하기

 YouTube는 Android 및 iOS 등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 품질을 결정하는 방식을 지난 2021년 4월 변경했습니다. 이전까지 특정 해상도로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네트워크 연결 속도에 따라 비디오 품질을 변경하는 옵션을 제공했지만, 이후 4가지 스트리밍 품질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네트워크 연결 속도에 맞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도록 조정하는 '자동(권장)', 데이터를 절약하기 위해 화질을 낮추는 '데이터 절약 모드', 더 많은 데이터를 소모하고 비디오 해상도를 720p 이상으로 올리는 '높은 화질'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해상도를 구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고급' 옵션이 있습니다. 다만 해당 옵션은 현재 재생 중인 즉, 해당 비디오에만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만약 비디오 품질이 매번 변경되며 일정하지 않은 경우 현재 자동(권장) 옵션을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1 모바일 유튜브 영상 품질 고정하기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한 비디오 품질 설정을 통해 유튜브의 모든 영상의 화질을 영구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품질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업로드된 것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영상을 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가 480p로 업로드된 경우 720p 또는 1080p로 볼 수 없습니다.

 

YouTube 계정 아이콘 클릭 > 설정 옵션 선택

 YouTube 앱 오른쪽 상단의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탭하고 [설정] 옵션을 선택합니다.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 모바일 및 Wi-Fi 옵션 선택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을 탭하고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높은 화질' 또는 '데이터 절약 모드'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및 Wi-Fi 환경 각기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데이터 사용 시 데이터 절약 모드, Wi-Fi 환경에서는 높은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특정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1080p/720p/360p 등 특정 해상도를 선택하고 싶다면 비디오 재생 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옵션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선택된 영상에 대해서만 영구 변경되고, 다른 영상을 시청할 때는 기본 비디오 품질 설정에 따릅니다.

 

 

재생 중인 영상 설정 옵션 > 품질 선택

 YouTube 모바일 앱에서 영상을 재생합니다. 현재 재생 중인 화면 아무 곳이나 터치한 다음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탭합니다. 하단에 팝업 메뉴가 표시되면 [품질] 옵션을 선택하세요.

 

 

현재 동영상의 화질 > 고급 > 구체적인 해상도 선택

 현재 동영상의 화질 옵션 목록에서 '자동(권장)/높은 화질/데이터 절약 모드/고급' 중 선택할 수 있는데, 특정 해상도를 구체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급] 옵션에서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YouTube 모바일에서 변경된 기본 품질 확인

 기본 설정(자동)에서 재생되는 영상의 화질은 360p 입니다. 그러나 품질 옵션을 변경한 이후부터 해당 영상을 재생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1080p로 자동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품질 옵션은 업로드된 비디오의 원본 품질에 따라 다르게 표시됩니다. 또한 해당 설정은 모든 비디오에 대해 영구적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닌 해당 영상에서만 적용되며, 다른 영상으로 이동하면 사용자가 적용한 기본 설정의 화질로 재생됩니다.

 

 

2 PC 유튜브 영상 품질 고정하기

 PC 버전 YouTube 사이트는 기본 비디오 품질을 설정하는 공식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다양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YouTube 동영상 전반에 걸쳐 영구적인 동영상 품질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업로드된 원본 영상 화질보다 높은 화질로 설정된 경우 해당 영상의 가장 높은 화질로 자동 선택됩니다.

 

Chrome 웹 스토어 > Auto Quality for YouTube 크롬에 추가

 Google Chrome 및 Microsoft Edge 브라우저 기준, Chrome 웹 스토어 접속 후 "Auto Quality for YouTube" 검색 또는 바로 가기 링크 클릭 후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Mozilla Firefox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YouTube High Definition"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여기서 소개하는 Auto Quality for YouTube 및 YouTube High Definition 확장 프로그램 외에도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은 많으므로 사용하길 원하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및 앱 권한 부여

 'Auto Quality for YouTube'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 팝업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Auto Quality for YouTube 확장 프로그램 옵션 실행

 브라우저 확장 메뉴에서 "Auto Quality for YouTube"를 클릭합니다.

 

 

Default Quality 드롭다운 메뉴에서 품질 선택 및 적용

 Default Quality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144p/240p/360p/480p/720p/1080p/1440p/4K/5K/8K" 중 YouTube 영상에서 기본 화질로 설정하려는 품질을 선택 후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브라우저 새로 고침

 확장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품질 설정을 적용하려면 F5 키를 눌러 YouTube 페이지를 새로고침 합니다. 참고로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설정하기 전 기본 화질은 '자동 360p' 입니다.

 

 

Auto Quality for YouTube 품질(화질) 고정

 새로고침 후 동일 영상을 재생해보면 '720p' 화질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uto Quality for YouTube 확장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비디오 품질보다 낮은 화질로 재생된다면, 해당 원본 영상에서 사용 가능한 최고 품질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앞서 Default Quality 옵션을 '1080p' 화질로 설정했지만, 예시 이미지의 영상에서 '720p' 화질로 재생되는 것은 원본 영상의 최대 화질로 재생되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6,986,021
Today
1,509
Yesterday
8,856
링크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