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거래확인서, 여신증명서 발급

금융거래확인서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 본인의 금융거래가 어떤 상황인지 증명해주는 확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개업의 부채증명서와 같은 개념인데, 우리는 살아가며 신용카드,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금융기관을 통해 많은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때 여신현황, 담보현황, 기준일로부터 3년 이내 당좌부도 발생유무나 이자의 납입지체 여부 등에 대한 내용을 거래금융기관에서 확인해주는 문서인것이죠.

얼마전까지만해도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거래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 받거나, 전화를 통해 FAX로 발급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뱅킹에서 손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www.wooribank.co.kr


▼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 및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신 후에 메인 메뉴의 뱅킹관리 > 여신증명서발급/확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 여신증명서발급/확인 페이지에서 먼저 증명서 신청 시 유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거래가능시간은 평일 및 공휴일 07:00~22:00 (시스템 점검일 제외)이며 개인회생신청을 위한 부채증명서 및 단기금융계좌 보유시에는 영업점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별도의 수수료가 2,000원이 발생되는데 이는 우리가족우대서비스 등급에 따라 면제될 수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 주 거래은행으로 우리은행을 이용하고 있어, 발급 수수료가 0원이었습니다.



모든 유의사항을 확인하셨다면 하단의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신청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을 위한 발급기준일, 수수료결제계좌, 출금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하단의 발급신청을 선택합니다.



※ 우리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며, 우리가족우대서비스 등급을 충족하신다면 결제계좌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셔도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 발급신청 버튼을 선택하시면 증명서 발급 전 정보확인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신증명서 발급 후에는 수정이 불가하므로, 증명서 발급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해당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신 후 최종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금융거래확인서 내용이 본인의 내용이 일치하다면 OTP 비밀번호 및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로 아래 화면은 여신증명서 정보확인 페이지에서 증명서 발급 미리보기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①대출금 거래 현황, ②담보내용 발급일자 현재 담보에 대한 내용, ③연체(연체대출금 및 지급보증대지급금 보유 또는 이자, 분할상환금, 분할상환원리금자체 포함) 여부, ④기준일로부터 1년이내 당좌부도 발생유무, ⑤최근 3개월이내 10일이상 계속 연체 명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금융거래 내용이 정확하다면 미리보기 창을 닫습니다.



▼ 미리 확인한 금융거래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차례입니다. 발급기준일, 수수료 결제계좌, 수수료를 확인하신 다음, 증명서보기 버튼을 선택하세요. 우리가족금융우대 서비스로 결제 수수료 2,000원이 면제 처리되어 0원으로 확인됩니다.



▼ 증명서보기 버튼 선택 시 나타나는 금융거래확인서 모습입니다. 아래 증명서를 인쇄하여 관련 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우리은행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컴퓨터 사용이 어렵거나, 증명서 인쇄를 위한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직접 방문이나 팩스로 발급 받으시면 되겠지만,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시면 시간 제약(은행 지점 운영시간)을 덜 받을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고 신청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