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 Windows 11에서 2025년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지원 종료 예정

Microsoft는 2025년에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및 Amazon Appstore에 대한 지원을 종료할 예정입니다. WSA에 대한 지원은 2025년 3월 5일에 종료될 예정이지만 그 동안에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지원 종료>

 

다만 2024년 3월 6일부터 Microsoft Store에서 Android(Amazon Appstore) 앱을 더 이상 검색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WSA 지원 국가가 아니므로 애초 Microsoft Store 앱을 이용하지 않았으므로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윈도우11 WSA(MagiskOnWSALocal) WSL2 빌드 및 설치, 업데이트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OpenGapps 및 Masgisk가 포함된 WSA 설치 및 업데이트 방법 원래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Play 스토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는 Microsoft가 Amazon App Store와 협업하기 때문에 우리

forbes.tistory.com

 

그동안 MagiskOnWSALocal 등 다른 경로를 통해 설치한 덕분에 보다 유연하게 WSA 앱을 설치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 Appstore 대신 Google Play 스토어를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공식 지원 국가에서는 단순히 Microsoft Store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지원하지 않는 국가의 사용자는 어쩔 수 없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설치하는 대신 Google Play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GitHub - MagiskOnWSALocal>

 

Windows 환경에서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이 프로젝트는 3년이란 시간 동안 사용자나 개발자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Amazone Appstore와 Google Play 스토어와의 격차가 있습니다. 단순히 앱 숫자뿐만 아니라 Amazon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앱은 품질이 낮거나 인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물론 Amazon Appstore 외부에서 앱을 사이드로드 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핵심적인 Google 관련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 스토어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Google Play 스토어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지만, Microsoft의 공식 입장은 Google Play 스토어를 사용할 수 없으니 말이죠.

 

가장 큰 원인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Microsoft Store를 통해 서비스 할 수 있는 Android용 앱 지원이 전무하고, Amazon과의 파트너십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Google Play 스토어에 익숙해진 사용자의 괴리감, 결국 이러한 플랫폼의 한계로 인해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Microsoft는 Windows에서 Android 앱 지원이 WSL(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과 달리 수익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지원 종료 대비?

 

VMware 또는 VirtualBox 등 타사 가상화 환경을 이용하는 것보다 Hyper-V를 선호하는 이유는 Windows 환경에서 보다 최적화 되어 있으며, 구조적인 요소 덕분에 타사 대비 성능이 좋고 구동 속도도 빠르기 때문이죠.

 

WSA 또한 같은 이유로 Android 앱 설치를 위해 타사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을 기피했던 탓에, 개인적으로 WSA 지원 종료가 너무 아쉽습니다.

 

Windows 11 환경에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출시 초기 버전부터 매우 유용하게 이용했던 탓에 Microsoft 사의 이러한 선택이 많이 아쉽지만, 이제 다른 대안을 선택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저처럼 컴퓨터에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사용해왔다면 Windows 11에서 Android 앱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는 몇 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Google Play 게임즈 베타>

 

예를 들어 Windows 10 또는 11에서 Android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Google Play 게임즈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이지만 단순히 게임을 위해서라면 타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ueStacks>

 

또한 기존 WSA처럼 플랫폼 위에 직접 Android 앱을 사이드로드하거나 사용하길 원한다면 BlueStacks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WSA 지원 종료일 전까지 여러 가지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대안을 강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SL(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처럼 WSA(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역시 지속적으로 지원이 이뤄졌음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