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PC에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노트북에서 무선 인터넷(Wifi)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간혹 예전에 접속했던 무선 네트워크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내가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를 다른 사람의 기기에서 연결하려 할 때 내가 입력한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싶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령 본인은 자주찾는 카페 무선 네트워크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있어 별도의 설정 없이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만, 함께 동행한 일행의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접속을 하고자 할 때, PC에 저장된 Wifi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싶어도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여기 주목해주세요!  


 카페 직원에게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묻지 않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이용

 본 포스팅에서 사용한 이미지는 윈도우10 환경에서 진행한 것으로 윈도우7, 8 버전 역시 접근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전 버전 윈도우에서는 제어판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고, 윈도우 10 에서는 윈도우키를 누른 뒤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를 입력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화면 하단 우측의 윈도우 트레이에서 네트워크 아이콘을 찾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뒤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설정창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상태 항목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합니다.



※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 이미지가 매우 친숙하겠죠?


 윈도우 버튼을 누른 뒤 톱니바퀴 모양의 Windows 설정 메뉴를 선택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우 버튼을 누른 뒤 문자로 직접 입력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에서 '기본 네트워크 정보 보기 및 연결 설정'에서 활성 네트워크 보기 항목을 보시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연결된 Wi-Fi를 클릭합니다.




▼ Wi-Fi 상태창에서 [무선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결된 무선 네트워크 속성 팝업창이 나타나며, 이 창에서 상단의 [보안] 탭을 선택해보면 '네트워크 보안 키(K)'에 입력된 문자가 바로 현재 접속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의 암호입니다. 그러나 ●●● 형태로 마스킹되어 어떤 문자인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 네트워크 보안 키 하단의 [문자 표시(H)]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면 ● 형식으로 숨겨져있던 문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Fi Password Revealert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현재 PC에서 접속한 기록이 있는 모든 Wi-Fi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 포스팅에서 소개한 방법 모두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해보세요.



02. 윈도우 NETSH 유틸리티 이용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이용한 방법은 GUI 화면에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장점이 있지만, 현재 Wi-Fi에 연결된 PC에서만 확인할 수 있고, 접속한 무선네트워크에 한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무선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으면 Wi-Fi 상태 창을 통해 비밀번호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s에서는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한 기록이 있는 경우 해당 SSID의 프로필이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이 때 netsh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접속 기록이 있는 Wi-Fi의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컬 또는 원격 구성의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유틸리티로 윈도우 비스타부터 netsh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 설정(SSID) 편집이 가능합니다.



[윈도우키+R] 단축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 윈도우7, 8 버전 : 윈도우키 →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 명령 프롬프트창에서 [netsh wlan show profiles]를 입력하면 Wi-Fi 인터페이스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프로필에 저장되어 있는 무선 인터넷은 현재 PC에서 접속되지 않은 SSID에 대한 비밀번호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프로필 목록에 표시된 SSID 이름을 netsh 유틸리티에 대입해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 위 목록에서 'RAMADA' 무선 인터넷의 비밀번호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s RAMADA key=clear]를 입력하면 RAMADA의 프로필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 설정의 [키 콘텐츠] 항목을 보면 'ramada00'이 해당 무선 인터넷의 비밀번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통해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보다 오히려 쉬울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접속하고 있지 않은 신호이거나, 내 PC에서 접속한 기록이 있는 무선 인터넷의 모든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