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치트 무료조회?

요즘 인터넷을 통한 중고거래 시장이 많이 발전해서 꼭 필요한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TV에서는 연예인이 중고나라를 통해 중고거래 하는 모습도 종종 포착되기도 하죠.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중고거래시 직접 대면하여 물건을 확인하는 직거래 아닌 택배 거래시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네이버의 대표적인 중고거래 카페 [중고나라]에서 빈번히 사기를 당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워낙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해서인지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를 이용하여 사기피해사례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가 [더치트]입니다. 2006년에 처음 개설된 사기 피해 공유 사이트인데요, 많은분들이 중고거래 전 더치트에서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를 검색하여 사기 피해를 모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어제 저녁 물건을 받기로 약속하고 돈을 입금했지만, 택배 송장 번호 요구 무시하고 감감무소식인 겁니다. 부랴부랴 해당 전화번호와 계좌주, 계좌번호로 사기꾼 검색을 하기 위해 더치트에 가입을 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많은 블로그에서 더치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어 저 역시 가입을 했습니다.

더치트 회원가입

▼ thecheat.co.kr  클릭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이용약관 동의 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이름, 연락처 입력 후 [가입완료하기] 버튼을 클릭.


▼ 회원가입 완료 후 로그인 합니다.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로 조회를 합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많은 블로그에서 안내되어 있는 무료 조회는 되지 않고 후원금을 지원해야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더치트는 비영리로 운영하던 사이트였지만, 언제부터인가 후원금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저 역시 예전에 중고거래 전 더치트를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후원금 그까이꺼 얼마나 한다고 직거래 위주로만 중고거래를 하다, 어제 처음으로 소액 거래 중 사기를 당한것이죠. 허허허

오래전 기억으로 더치트는 분명 후원금 1회 지원시 이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많은 블로그에서 무료 조회 방법으로 포스팅을 하셨더라구요. 하지만 회원가입 후 조회를 하면 역시나 후원금을 내야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 더치트 이용시 편리한 점은 [더치트 앱] 설치시 통화 및 SMS발신 번호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사기 의심 거래인지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그럼 무료로 조회 가능한 방법은 없을까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더치트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해당 전화번호, 계좌번호로 사기 민원이 등록이 되었는지만 가능합니다.


더 치트에서는 후원금 한번으로 평생 무료로 이용가능하니, 아깝다 생각지 마시고 가입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금액 또한 대학생, 취준생은 1,500원, 경제활동자는 3,500원이면 평생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것 조차도 부담스러운 학생이라면 무료로 이용 가능한 사이버안전국을 이용하세요.

아래 추가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이용시 별도의 이용료나 후원금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cyberbureau.police.go.kr 접속 후 우측의 [거래대상 휴대폰/계좌번호 인터넷 시가피해 신고여부 확인]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어제 거래하기로 한 사람의 연락처를 입력해보니 '최근 3개월 내 의류 등 사기민원 14건이 있습니다.' 라고 알려줍니다. 내돈 ㅠ


더치트와 다른점은 중고거래 의심자 신고를 사용자들이 더치트에서 별도로 공유하는 것과 달리 사이버안전국을 통해 [사이버범죄신고]를 한 대상자에 한해서만 조회가 되는 것입니다. 


사기 신고인이 피신고인을 대상으로 [사이버범죄신고]를 했다면 조회가 가능 하다는 것이죠. 그럼 사기가 의심된다면 어떻게 신고를 해야 할까요?


[사이버범죄신고/상담] 버튼을 클릭 후 휴대폰이나 아이핀을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신고인 정보에 인적 사항을 기재한 후 범죄 유형 선택을 합니다. 중고나라 중고물품 사기이므로 '인터넷 사기'로 선택했습니다.


 신고사항을 자세히 기재한 후 [사건내용]에 피해 사실을 작성한 후 접수하면 끝이 납니다.


 사이버범죄신고에 접수가 완료되면 [신고/상담 결과 조회] 메뉴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원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기거래 왜 근절되지 않을까?

저 역시 사기임을 직감한 후 귀찮은 마음에 신고를 하지 말까 생각도 했습니다. 워낙 소액이기도 하고, 오죽하면 이런 일을 벌일까 하는 마음이었죠. 하지만 해당 번호로 [중고나라] 카페에 검색을 해보니 소액뿐만 아니라 여러차례 꽤 큰 금액으로 사기 거래를 한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대포 통장인지 통장 소유자 이름과, 은행은 바뀌었지만 신기하게도 휴대폰 번호는 그대로 사용하고 있구요. 혹시 나처럼 귀찮거나, 소액이라 신고를 많이 하지 않은 탓에 아직도 잡히지 않은 것인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굳이 경찰에서 방문하지 않고도 사이버범죄신고를 할 수 있으니, 꼭 사기신고를해서 이런 중고거래 사기를 근절시켜야 되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사기 행각을 벌이고 있는 이 친구는 왜 아직도 잡히지 않았을까요? 심지어 휴대폰 번호도 1년이 지난 지금껏 사용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이 친구 잡히면 얼굴 한번 꼭 보고 싶습니다. 보고 싶다 친구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