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에서 와이파이 연결문제 간편하게 해결하기

 그동안 잘 사용하던 노트북에서 무선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면, 가장 먼저 모뎀 및 무선 공유기가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확인 방법은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 사용이 잘 된다면 노트북 문제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특히 사용중인 노트북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H/W) 자체 문제일 가능성은 적으며 따라서 드라이버 재설치, WLAN 무선 서비스 실행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2. 무선 네트워트 어댑터 디바이스 제거 및 재설치.

3. WLAN AutoConfig 서비스 서비스 실행 확인.


 노트북에서 무선 인터넷이 원활히 사용되기까지 다음 방법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해보세요.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이 안될 때, 이렇게 해보세요.


1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키]누른 뒤 [장치 관리자] 검색 후 실행하세요. [윈도우 키+X] [장치 관리자(M)] 선택도 가능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을 확장하여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습니다. 어댑터명은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Wireless] 문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선 어댑터 항목에 기타 장치처럼 '물음표' 표시가 있다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P)]를 선택합니다.


별도로 무선 어댑터 드라이버를 가지고있지 않다면,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 검색(S)]을 선택합니다.


 만약 자동 검색이 되지 않고 드라이버 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관련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내려 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2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디바이스 제거 및 재설치


 간혹 최신 버전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으며, 장치 관리자에서는 정상 동작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와이파이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디바이스 제거 후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무선 어댑터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바이서 제거(U)]를 선택합니다.


디바이스 제거 팝업창이 뜨면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체크 후 [제거] 버튼을 선택합니다.


컴퓨터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하드웨어 변경 사항 검색(A)]을 선택합니다. 제거된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디바이스가 추가되고,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3 WLAN AutoConfig 서비스 실행 확인


 장치 관리자에서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및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지만, 무선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다면 WLAN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간혹 윈도우 최적화(Tweak) 프로그램에서 성능 향상을 위해 자동으로 조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도우 키+R] 단축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 입력 후 서비스 창을 엽니다.


서비스 창에서 'WLAN AutoConfig' 항목을 찾아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중지되어 있다면, 서비스를 시작해야합니다.


 WLAN AutoConfig 속성에서 '시작 유형(E)'[자동]으로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무선 네트워크 사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조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