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우스 커서 변경 방법 로고

HowTo - 윈도우 마우스 포인터 내 입 맛에 맛게 변경하기

 윈도우 사용시 가끔 마우스 커서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Ctrl 키를 눌러 마우스 커서 주변으로 물결 효과를 표시하여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움직이는 마우스 커서를 왜 찾지 못할까 의문이 들수도 있겠지만, 작은 모니터에서 고해상도로 사용할 경우 한 번쯤 경험하기 마련입니다.


 프리젠테이션 또는 화면 녹화하는 경우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며 설명할 때 물결 효과처럼 강조 표시할 수 있다면, 더 쉽게 따라갈 수 있겠죠?


 평상시 사용하는 마우스 커서의 일반 선택 표시를 개성있게 꾸미고 싶다면, 별도의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물결 효과처럼 윈도우 기본 기능만을 이용하여 개성있는 마우스 커서를 사용하고 싶다면, 직접 커서를 만들어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토샵 마우스 커서 이미지 만들기


 포토샵 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본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마우스 커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화살표에 노란색 반투명 원 모양의 강조 표시가 있는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마우스 커서 주변에 배경 화면이 투영되는 원 모양의 강조 효과를 넣고 싶다면, 투명도 조절 후 이미지 저장은 반드시 PNG 또는 GIF 확장자로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png to cur 변환


 생성한 이미지 업로드 후 마우스 커서로 적용할 수 있는 CUR 확장자 변환 후 다운로드 합니다.


온라인 변환된 CUR 파일 다운로드


 변환하여 다운로드한 이미지 유형을 보면 "커서"로 표시 됩니다. 마우스 커서 파일이 준비됐다면 다음 단계로 이동하겠습니다.


CUR 파일 유형은 커서로 표시


 참고로 마우스 커서는 CUR 뿐만 아니라 ICO(아이콘) 확장자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마우스 커서 구성표 적용


 STEP 01.  Win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열고 "마우스 설정" 검색 후 관련 앱을 엽니다.


윈도우 마우스 설정 메뉴


 STEP 02. 마우스 설정에서 관련 설정 섹션의 "추가 마우스 옵션"을 클릭합니다.


추가 마우스 옵션 선택


 STEP 03. 마우스 속성창에서 "포인터" 탭 선택 후 사용자 지정(C)에서 ① 일반 선택, ②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4. 새롭게 생성하고 커서로 변환한 이미지를 찾아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5. 선택한 마우스 커서가 포인터에 추가됩니다. 목록 및 미리보기 화면에 적용될 마우스 커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6. 마우스 커서 이름 저장을 위해 "다른 이름으로 저장(V)"을 누르고 구성표에 저장될 이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7. 이제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에서 새로운 나만의 마우스 커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8. 기본 마우스로 돌아가고 싶다면 구성표(S)에서 "Windows 기본값 (시스템 구성표)"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사항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개성있는 마우스 커서를 이용하고 싶다면, 별도 소프트웨어 없이 윈도우 기본 기능만으로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