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취침 예약 로고

Mobile - 유튜브 시청 중 취침 예약 꿀팁

 잠자리에 들기 전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다 끄지 않고 잠든다면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가 큽니다. 특히 현재 재생중인 영상이 종료된 후 다음 영상으로 자동 재생까지 된다면, 자는 내내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결국 방전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으로 알림 설정을 맞춘 직장인이라면, 아침에 알람 소리를 듣지 못해 회사에 지각하는 불상사를 겪기도 합니다.


 유튜브 시청 중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재생이 중지되는 '취침 예약(시청 중단 시간 알림)' 기능을 이용해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기 전 유튜브 취침 예약 설정하기

 참고로 유튜브 취침 예약 기능은 TV와 같이 일반적인 취침 예약과 달리 유튜브 앱이 자동 종료되는 기능은 아닙니다. 해당 기능 이름 역시 취침 예약이 아닌, 시청 중단 시간 알림으로 유튜브 앱이 종료되진 않지만, 재생 중인 영상이 중지되고 얼마 후 스마트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니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기능 사용법, 시작해볼까요?


 STEP 01. YouTube 앱 실행 및 계정


유튜브 앱 실행, 설정 진입

 스마트폰 YouTube 앱 실행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 합니다. 참고로 자정을 훌쩍 넘긴 시간이라 그런지 유튜브 앱에서 '취침 시간 알림 설정하기' 메시지가 하단에 표시 됩니다. 해당 알림이 항상 표시되는 것은 아니니, 일반적으로 취침 예약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STEP 02. 설정 화면에서 일반 선택


유튜브 일반 설정 접속

계정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 터치 후 [일반]을 선택합니다.


 STEP 03. 시청 중단 시간 알림 기능 활성화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메뉴를 선택하면, '알림 빈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5분부터 최대 23시간 55분까지 설정 가능하며, 기본 설정은 1시간 15분 입니다. 원하는 시간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 합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시 해당 메뉴 아래에 '사용 안함' 에서 설정한 시간, 예를 들어 '1시간 15분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 '취침 시간 알림' 이란 기능이 별도로 있지만, 시청 중단 시간 알림 기능과 비슷하게 설정한 시간대에 알림을 표시합니다. 다만 시작 시간 23:00, 종료 시간 07:00 처럼 시간대를 지정하는 것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TV 시청시 1시간 뒤 꺼짐, 2시간 뒤 꺼짐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취침 예약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이 더 적절합니다.


 참고로 취침 시간 알림 기능에는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 04. 시청 중단 알림


시청 중단 활성화, 계속 보기 또는 사용 중지

만약 5분마다 알림을 선택했다면, 설정한 시점부터가 아닌 영상 재생이 5분이 되는 정확한 시점에 "시청을 중단하고 쉬시겠어요?" 라는 알림이 나오며, 재생중이던 영상은 자동으로 중단됩니다.


 여기서 [설정] 버튼을 눌러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진입하여 시간을 변경하거나,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알림 시간은 유지한채 계속 보기를 원한다면 [닫기] 버튼을 눌러 계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5분마다 동일한 알림은 유지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시청중이던 영상이 자동으로 중지되고, 스마트폰에서는 절전 모드로 진입함에 따라 스마트폰 화면이 꺼지니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취침 예약뿐만 아니라, 본인이 무분별하게 유튜브 시청에 시간을 허비한다고 느낀다면, 하루에 정해진 시간만 시청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가지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서 유튜브 시청을 즐겨하는 사용자라면,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