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고속,시외버스 예매 노선 확인 로고

Mobile - 스마트폰 버스 예매 시 노선이 앱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평소 출·퇴근시 자차를 운행하는 편이고 차가 많이 막히는 명절 등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횟수가 적은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동일한 버스터미널이라도 어떤 지역은 시외버스를, 또 어떤 지역은 고속버스를 예매해야 하는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가령 성남(분당 야탑)에서는 부산에 갈 경우 고속버스를 이용하지만, 수원(권선동)에서는 시외버스를 이용해야하죠. 같은 목적지라도 지역에 따라 운행하는 버스가 다릅니다.


 만약 성남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부산에 도착해서 수원으로 돌아가야 할 상황이라면, 고속버스 앱에서는 수원행 노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철도와 달리 버스의 경우 고속, 시외버스로 분류하고 노선도 비슷한듯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속·시외버스 노선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먼저 안드로이드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버스 예매 앱을 찾아보면 대표적으로 '시외버스 티머니', '고속버스 티머니'로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예매 앱


 이렇게 분류되는 이유는 관련 법령과 규정에 따라 시외버스는 터미널 또는 타 지역에 중간 정차(경유)하고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노선이 가능하지만, 고속버스는 출발지나 도착지가 있는 행정구역 내의 1개의 중도하자지나 휴게소, 환승정류소 이외에는 중간 정차가 불가능합니다.


 중간 경유가 없는 성남↔부산 노선은 고속버스로 운행되고, 수원↔부산 노선은 안산에서 출발한 버스가 수원→오산→부산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시외버스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목적지가 같은 부산이라도 성남 출발 노선은 고속버스, 수원 출발 노선은 시외버스로 나뉘어지며, 스마트폰 앱에서도 각기 해당 노선이 검색되지 않는 것이죠.


 흔히 장거리 운행은 모두 고속버스로 운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앱에서 해당 노선을 검색할 때 목적지가 보이지 않아 당황할 수 있습니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노선 비교

 스마트폰 앱에서 출발지는 동일하게 부산으로 설정하고 도착지를 검색해보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운행하는 노선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노선은 편도만 예매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왕복 티켓을 한 번에 예매할 수 있도록 가는날, 오는날 날짜를 지정하여 예매할 수 있는데, 성남에서 광정으로 가는 버스는 있지만 반대로 광정에서 성남으로 가는 버스는 예매할 수 없습니다.


일부 노선 편도만 운행

 시외버스 앱에서 성남↔광정 노선을 검색해보면, 지역별 터미널 목록에서 '왕복' 표시가 보이지 않고, 예매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왕복' 옵션이 선택되지 않습니다.


 보통 가는 버스가 있다면 돌아갈 때 승객을 태우고 돌아가는 것이 당연할텐데,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티머니(고속·시외버스)에서 운영하는 전산망(터미널협회)캐시비,이비카드(버스타고)에서 운영하는 전산망(버스연합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터미널도 같고 운행하는 버스회사도 동일한데 왕복이되지 않는 건 아마도 상행선, 하행선에 따라 구분지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더 복잡한 셈법이 있는 것은 아닌가 추측만 해봅니다 :)


일부 노선은 편도만 예매 가능

 티머니 시외버스 앱에서 성남→광정 노선은 예매 가능, 그러나 그 반대인 광정→성남은 서비스 가능 노선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즉, 성남↔광정 예매가 불가한 노선입니다.


 불편하지만 버스연합회에서 운영하는 버스타고(마이비/이비카드) 앱을 추가로 설치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 버스 예매 앱 이용

 버스타고 앱에서 광정→성남 노선 검색 시 인터넷·앱을 이용한 예매는 불가하지만 노선 검색은 가능합니다. 즉, 하행선은 티머니, 상행선은 캐시비 전산망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예매가 불가하고 현장구매만 가능하다면 어차피 소용 없는 것 아닐까 싶지만, 출발 시간이라도 찾아볼 수 있으니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출발 시간을 알고 있다면 시간에 맞춰 터미널에 도착하여 현장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참고로 일부 터미널은 예매가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일부 소도시 터미널에서 신용카드 발권을 도입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속·시외버스 이용이 많은 분이라면 '[공식] 고속버스 티머니', '[공식] 시외버스 티머니', [공식] 전국 시외버스 승차권 통합 예매(버스타고)' 앱을 모두 설치하교 비교, 검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앱 검색시 [공식]이란 태그가 있는 앱을 찾으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